[관광과 문화 2학년 공통]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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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과 문화 2학년 공통]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관광

2. 현대 대중문화의 특성

3. 대중문화로서 한류

4.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
1) 관광산업에 있어 대중문화의 역할
2) 문화를 통한 관광지
3) 글로벌 시대의 문화수용과 한류
4) 관광정보의 기능
5) 대중문화와 인터넷 매체에 따른 관광산업
6) 대중문화를 통한 정보탐색
7) 사회적 · 문화적 관광 동기

5.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한 사례
1) 낭만버스킹
2) 대중가요와 관광
3) 한류관광
4) 강남스타일
5) MBC 한류테마파크
6) 리얼리티 프로그램 -1박2일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류테마파크는 한국 방문을 만족시켜 재방문을 유도하는 관광 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한류체험을 관광과 접목시킨 ‘케이투어(K-Tour)’를 실시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용인 MBC ‘대장금 파크’가 한류 체험형 테마파크로 새롭게 발족하였다. 드라마의 촬영지로 사용하는 장소를 관광객들에게 개방하면서 새로운 콘셉트의 한류체험 장소로 변신시켰다. 이에 한류관광객을 위한 드라마 제작발표회, 팬미팅 또는 다양한 한류체험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6) 리얼리티 프로그램 -1박2일
‘1박2일’은 한국방송공사(KBS)의 연예오락 프로그램인 ‘해피선데이’에 구성된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는 해외 관광객의 수가 증가하는 요즘 우리가 알지 못하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을 체험한다는 야생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스타들이 1박 2일 동안 게임을 통해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면서 삼천리 금수강산을 관광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1박2일’에 출연하는 연예인은 초기에는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노홍철, 김종민으로 시작하여 노홍철과 김종민이 하차를 하였다. 이후에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김C, 이승기, 엠씨몽의 6명의 체제로 오랫동안 유지하다가 김C와 엠씨몽도 하차하게 되었다. 현재는 강호동, 이수근, 이승기, 은지원, 김종민, 엄태웅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1박2일’은 리얼·야생·로드의 테마처럼 사계절의 기후에 관계없이 대한민국 방방곡곡의 지역관광지를 찾아다닌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성상 PD의 노출이 자연스럽게 연출되는데, 나PD는 국민들에게 전국의 관광지를 소개하기 위해서라면 어디라도 간다고 한다. 여행의 방법은 복불복 게임을 통하여 승리한팀과 패배한 팀의 여행구성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승리한 팀은 비행기를 탈 수도 있고 맛있는 음식도 먹을 수 있지만, 패배한 팀은 배를 타야하고 음식도 제한적이다. 이러한 게임을 통해서 여행경로의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주고 있다.
‘1박2일’과 유사한 프로그램은 핀란드의 ‘무한탈출’이 있다. ‘무한탈출’은 핀란드의 대표적인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높은 시청률로 성공을 거두었다. ‘무한탈출’은 미국의 ‘서바이버’와 공통된 요소를 지니고 있지만, 국가적 정체성과 국민성이 동반한 대중성을 지향하였다.
핀란드의 지도를 영상처리하면서 프로그램은 시작한다. 헬싱키에서 북단 오지까지 서바이버를 하는 스토리인 ‘무한탈출’은 핀란드의 자연환경을 아름답게 노출시킨다. 출연자들은 음식을 얻기 위해 핀란드 정서와 맞는 버섯 채취, 낚시, 사우나, 나무베기 등 여러 가지 레저 활동을 하게 된다. 이렇게 노출된 지역관광지와 그들의 레저 활동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관광욕구를 발생시켰으며 지역관광지에서 협찬하는 관광업체들을 만족시켰다.
6. 나의 의견
2000년 이후 대중문화를 매개로 한 한류열풍은 문화콘텐츠의 양질의 확산과 한류 관련 소비재의 증가 그리고 국민경제 미치는 효과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큰 파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관광산업에 있어서 한류의 영향은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하게 하였으며, 그에 따른 관광 수입을 증가시키고 고용을 늘리는 등 관광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민간 주도로 시작된 한류열풍은 정부의 문화관광 정책에도 영향을 미침에 따라 정부조직구조도 ‘문화체육부’에서 ‘문화관광부’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되면서 한류에 따른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관광산업은 녹색·융합·후생산업이자 경제에 파급효과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 동력산업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관광위원회가 발간한 ‘2016 경제협력개발기구 관광 동향과 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OECD 국가들 기준으로 평균 국내총생산의 4.1%, 고용의 5.9%, 서비스 수출의 21.3% 규모를 차지할 정도로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또한 산업연구원의 경우에도 국내 관광소비가 5% 증가하면, 내수파급효과는 1조 2천억 원으로 늘어나는 등 관광산업이 소비 진작과 일자리를 창출하여 경기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세수창출에도 상당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내수활성화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산업이라고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다. 관광산업은 고용창출의 잠재력이 높고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 21세기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모든 나라들은 관광산업을 국가 경제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경제성장계획에 긴밀하게 포함해 시장의 변화를 반영한 정책의제를 발굴하는 등 각국의 경제·외교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도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각종 정부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 경우에는 대중문화에 의해 발생한 한류열풍으로 말미암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이 한국에 대한 콘텐츠와 콘텐츠 속에 체화된 한국적 형상들을 선호하고 더 나아가 한국의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등 한국의 이미지 향상에 많은 역할을 함에 따라 한국 관광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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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소현, 2012, 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한 한류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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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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