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D형 2020 핸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 중 14가지 기본간호행위 1) 제시된 이론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2) 대상자(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암 환자 등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인구사회,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측면의 특성-간호이론D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이론D형 2020 핸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 중 14가지 기본간호행위 1) 제시된 이론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2) 대상자(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암 환자 등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인구사회,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측면의 특성-간호이론D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이론 간호이론D형 핸더슨 간호의 기본원리 14가지 기본간호행위 간호이론 간호이론D형 핸더슨 간호의 기본원리 14가지 기본간호행위 간호이론 간호이론D형 핸더슨 간호의 기본원리 14가지 기본간호행위

Ⅰ. 서 론

Ⅱ. 본 론
1. 제시된 이론(핸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에 대해 간략히 정리
1) 핸더슨의 간호이론
2) 핸더슨의 14가지 기본간호행위

2. 대상자(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암 환자 등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측면의 특성을 기술
1) 만성질환자의 인구사회 특성
2) 만성질환자의 생활습관 특성
3) 만성질환자의 건강문제(만성 뇌졸중 편마비) 측면의 특성

3. 대상자에게 이론가가 제시한 주요 개념 내용을 적용하여 사정
1) 정상적인 호흡에 따른 대상자 사정
2) 적절한 식사에 따른 대상자 사정
3) 체내 노폐물 배설에 따른 대상자 사정
4) 운동과 적당한 자세 유지에 따른 대상자 사정
5) 수면과 휴식에 따른 대상자 사정
6) 알맞은 의복 선택 및 입기 벗기에 따른 대상자 사정
7) 의복과 환경조절을 통한 체온 유지에 따른 대상자 사정
8) 신체청결 및 피부보호에 따른 대상자 사정
9) 위험한 환경을 피하고 남에게 상해 입히지 않기에 따른 대상자 사정
10) 감정, 욕구, 두려움, 의견 등의 표현 및 의사소통 에 따른 대상자 사정
11) 신앙에 따른 예배보기에 따른 대상자 사정
12)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일하기에 따른 대상자 사정
13) 놀이나 오락참여에 따른 대상자 사정
14) 학습과 호기심 만족, 이용 가능한 보건시설 활용하기에 따른 대상자 사정

4. 핸더슨의 14가지 기본간호행위를 적용한 간호계획

Ⅲ. 결 론 –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거의 외부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집안 실내 공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므로, 주기적인 청소로 집안 내의 먼지가 너무 많이 쌓이지 않도록 하며, 주기적으로 창문을 활짝 열어서 공기의 순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집안 내의 공기 순환을 통하여 환자가 바깥 활동을 하지 않더라고 상쾌한 공기를 집안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 환자는 스스로 화장실에 다녀오는 것을 불편하게 느껴 수분 섭취에를 제한하려는 경향을 보이므로, 보호자가 도움을 주는 것을 환자가 매우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자의 움직임을 배려하려 화장실의 구조를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환자 스스로도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하루에 필요한 적절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현재 환자는 오른손이 불편하여 수저와 젓가락질을 하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집기 편한 음식 위주로 음식을 먹는 경향이 나타나므로, 보호자는 환자가 다양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먹기 편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조절하거나 집기 불편한 음식의 종류는 보호자가 옆에서 먹는 과정을 도와주어 환자가 적절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그리고 환자도 스스로 식사할 수 있는 운동능력을 점차 늘려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현재 환자는 용변의 뒤처리가 스스로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보호자는 용변 후에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배변이나 소변의 세균을 통한 감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앞서 제안한 내용처럼 환자용 손잡이 설치 및 비데 등을 이용하여 화장실을 환자의 편의에 맞추어 구조를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재 환자는 외부활동을 매우 제한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적인 활동이 많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선택하여 주기적으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중요하며, 보호자도 환자가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외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 뇌졸중 편마비는 꾸준한 재활을 통하여 신체적 활동성을 늘려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꾸준한 운동을 유지시켜 활동성을 늘려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뇌졸중 후의 편마비를 겪고 있는 사람은 운동 능력의 저하로 인한 의존적 생활과 그로 인한 사회적 활동의 제한. 그리고 지적 능력의 퇴행과 같은 신체적, 정서적 고통으로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편마비 환자의 경우에는 크게 움직임이 필요하지 않은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같은 질병을 겪는 사람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함께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할 수 있는 모임을 찾아서 사회적 활동을 유지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환자는 신체적 활동성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장애물이나 미끄러운 바닥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다. 따라서 집안에서 활동이 많은 환자를 위하여 목욕탕 바닥이나 베란다 바닥 등이 미끄럽지 않도록 하고, 집안에서 발에 걸려 넘어질 수 있는 장애물들은 치워놓아 환자가 보행하는 데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해 준다.
환자가 다른 사람의 시선을 크게 의식하는 이유는 사회적으로 다른 외모나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불편한 시선을 보내는 사회적 문화 때문이다. 따라서 환자는 자신이 정상인과 같이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불편한 시선을 받을 것이라는 것과 함께,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질병을 적극적으로 치유하여 사회적 구성원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지지를 해 주고, 환자 스스로도 자신을 너무 위축시키기 보다는 질병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를 치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Ⅲ. 결 론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
핸더슨의 14가지 기본간호행위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리적 욕구, 정서적 욕구, 사회적 욕구 등 다양한 조건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욕구를 채우는 과정으로서 간호의 내용을 접근하는 이론이다. 특히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질병과 관련한 다양한 증상과 심리적 갈등으로 인하여 간호에 대한 다양한 욕구가 발생하기 쉽다. 특히 만성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장기간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을 겪고 있는 만큼 다양한 간호의 요구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만성 뇌졸중 편마비를 겪고 있는 환자에게 핸더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그 간호의 내용을 정리해 보는 과정에서 환자가 현재 실질적으로 느끼는 신체적, 정신적인 고통에 대한 내용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간호의 내용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환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볼 수 있었다.
핸더슨의 14가지 기본간호행위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이는 인간에게 필요한 아주 필수적인 내용이다. 이번 대상자과 같은 만성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 뿐 아니라 모든 인간은 핸더슨이 제시하고 있는 기본간호행위의 요소를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한다. 따라서 환자에게 가장 필수적인 욕구 사항들에 대한 만족을 통한 간호의 기초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핸더슨의 14가지 기본간호행위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겠다.
* 참 고 문 헌
김영임, 이선옥, 조남옥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2010
정면숙, 강윤숙 외 3명 저 「간호학개론」 현문사 2012
포유편집부 「간호이론 (핵심)」 포유 2007
윤수진 <백혈구 수치가 심.뇌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6
장인옥 논문집-순천간호전문대학, Vol.14 No.-, 1990
전현지 <출혈성 뇌졸중 환자를 위한 교육자료 개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2007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0.07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74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