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 2.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 5.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 2.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 5.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5가지를 작성하시오.
    1) 상징과 의미
    2) 지식과 기술
    3) 제도와 관습
    4) 비판적 사고와 자기성찰
    5) 자유의지와 전략적 선택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
    1) 일반적 특성론
    2) 특수적 반응론
    3) 두 쟁점의 비교

3. 행동주의 학자인 스키너(B. F. Skinner)가 제시한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행동주의
    2) 스키너의 강화계획

4. 일부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사회적 학습이론
    2) 행동주의

5. 로저스(C. Rogers)와 매슬로(A. Maslow)가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 로저스
    2) 매슬로
    3) 바람직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왜곡되지 않은 자료를 사용하고 유기체의 모든 면을 동원해 결정을 내리므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 자신을 갖는다(교재, p206).
넷째,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선택과 행동에 더 많은 자유를 누린다고 본다. 즉, 자신의 삶에 대한 지배감을 즐기며 미래에 관한 생각, 환경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믿으므로 인생에서 다양한 선택의 자유를 누리고 그가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느낀다. 이것은 삶에 무력감을 초래하고 방어적 태도를 취하는 사람과는 구별되는 것이다(교재, p207).
마지막으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창의적이고 창조적이다. 모든 경험에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창의적인 소산과 창의적인 삶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ㆍ문화적인 제약에 수동적으로 순응하지 않는다. 반면, 방어적인 사람은 새로운 도전과 흥미, 경험보다 안전하고 예측이 가능한 삶을 살고자 하는 데 관심을 둔다. 이처럼 로저스는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바람직한 성격을 가진 사람으로 보았는데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 환경의 급작스러운 변화에 더욱더 잘 적응하며 살아남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교재, p207).
2) 매슬로
매슬로우는 인간의 잠재력을 중요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성향을 선천적으로 갖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매슬로우는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지 간에 자신의 성장 및 소망을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이 선천적이긴 하지만,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여부는 어린 시절의 경험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즉, 어린 시절의 경험은 그 뒤의 발달을 촉진, 저해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이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훗날 자아실현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출생 후 2년 동안의 경험을 강조한다. 이러한 개념적 특성들을 토대로 보았을 때 매슬로우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사랑할 수 있는 능력’,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3) 바람직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
로저스와 매슬로는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으로 자아실현을 강조하였다. 자아실현은 자신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과 의미를 개발하는 과정으로 일생 계속되며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라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람직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로저스가 제시한 실존적인 삶과 관련해서 본인은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조금 더 적극적이고 개방적이어야 한다. 평소 본인은 변화를 무서워하고 개방적이지 못한 것 같다. 직장생활에 힘겨움을 느끼는 요즘, 코로나 19로 잦은 야근업무에 시달리고, 새로운 프로젝트와 기획안에 시달리면서 부하직원과 직장 상사의 제안과 요구를 번번이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 19는 우리 시대의 새로운 사회현상이다. 그렇다 보니 경제, 기업, 일상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당연히 직장생활을 하는 본인도 피해갈 수 없는 현상이다. 새로운 업무로 인한 잦은 야근, 주말 근무, 새로운 기획안, 새로운 프로젝트, 새로운 인간관계 등 말이다. 하지만 본인은 이런 환경에 처할 때마다 옛날엔 안 그랬는데, 굳이 이걸 해야 하나?. 왜 이걸 하지?. 등의 의문을 품으면서 그 변화를 외면하거나 회피한다. 그래서 최근 본인은 이런 변화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진취적인 행동으로 본인의 자아와 조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내일 당장 출근하면, 새로운 기획안에 대한 item을 선정해 보고 초안을 만들어 볼 것이며, 야근과 주말에 추가적인 업무를 줄이기 위해 주간 업무시간에 빠른 업무진행을 위한 방법을 팀원들과 상의해 볼 것이다.
둘째, 방어적인 사람은 금지사항들에 따라 결정하고 다른 사람이 뭐라고 생각할까 하는 두려움에 근거하여 행동한다고 하였다. 본인 또한, 이런 성향이 강하다. 평소 성격이 내성적인지 아니면 폐쇄적인지 잘 모르겠지만 항상 모든 행동을 할 때는 남의 눈치를 보고, 나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한다. 그렇다 보니 유기체인 본인의 신뢰는 본인 스스로 생각해 보았을 때 많이 낮은 편이다. 업무를 볼 때나, 보고서를 만들 때나, 가족과의 관계에서나 매사 모든 행동에 자신감이 약간 결여된 편이다. 따라서 본인은 퇴근 후 집에서 명상을 통해 본인 스스로를 성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그리고 내면의 자아와 대화를 해보면서 본인의 자신감이 왜 낮은지, 본인의 자존감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본인 스스로에게 의문점을 제기하면서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찾아볼 것이다.
셋째, 매슬로는 자아실현인들은 삶의 모든 측면에서 자발적이고 솔직하며 자연스럽게 자기의 본성에 따라 행동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행동은 행동보다 사고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 그들은 타인을 배려하고 신중하게 대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사소한 논쟁 속에서도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을 억제할 줄 안다고 하였다(교재, p209). 따라서 본인 또한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노력을 해보고자 한다. 사실 본인은 흔히 말하는 ‘밴댕이 소갈딱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주위에서 흔히 그렇게 말하곤 한다. 그도 그럴 듯이 친구가 집을 사면 왠지 열등감을 느끼고 배가 아프거나, 동생이 땅을 사면 왜 나는 동생보다 못하지?. 라는 생각은 기본이고 회사 일을 할 때도 ‘내가 안 해도 알아서 한다.’, ‘굳이 내가 왜 해?, 다른 사람도 있는데.’ 등의 생각은 기본이다. 그러다 보니 자기중심적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행위는 많이 미약한 편이다. 당장 지금부터라도 부모님께 전화해서 필요한 것은 없는지, 집안에 별일은 없는지 안부부터 물어보아야겠다. 그리고 내일 출근하면 OO 과장에게 본인이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는지 실천해 보아야겠다.
6. 참고 문헌
1)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0.12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76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