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출처표기] 1.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 2.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9.영아 및 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4번)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
    1) 교육대상
    2) 교육ㆍ보육내용
    3)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4) 근무 교사의 자격증
2. 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1) 신체운동ㆍ건강
    2) 사회관계
    3) 자연탐구
3.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이 (1)최초로 제정ㆍ공포된 해와 (2)대상연령을 만 3, 4, 5세로 확대한 해는 각각 언제인지 쓰시오.
    1) 최초로 제정ㆍ공포된 해
    2) 대상연령을 만 3, 4, 5세로 확대한 해
4. 누리과정의 5개 영역 명칭을 모두 쓰시오.


※ 다음은 서술형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5~9번)
5. 슈바르츠와 로비손(1982)은 유아교육과정이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언급하며 다섯 가지로 그 개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각각을 제시하고, 각 개념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시오.
    1) 우연히 일어난 것
    2) 유아가 학교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
    3) 교수계획
    4) 교수요목
    5) 프로그램
6.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철학을 ‘자기발전의 힘’, ‘준비된 환경’, ‘관찰자로서의 교사’, ‘자기활동’의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7.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지니는 특성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2)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특성 3가지
8.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거리가 먼 접근법
    2) 그 이유
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실제적 경험
    2) 자발적인 활동
    3) 명확성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육내용은 전체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내용이 너무 쉽거나 어려워서 유아에게 사고 및 탐구하고 싶은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따라서 유아의 흥미와 탐구심을 유발하고 유아 자신이 수립한 계획과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8.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거리가 먼 접근법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놀이를 통해’라는 표현을 제시하여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에서 강조해 온 심신의 건강, 조화로운 발달과 민주 시민의 가치를 강조한다.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하며,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면서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행동주의 접근법이 된다. 행동주의자들은 환경의 영향이 어떻게 개별 유아의 독특한 행동을 형성하는지에 주로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유아의 자아개념이나 신체적 성숙 패턴, 내적 사고 과정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유아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느끼는지에 대한 것에는 의미를 두지 않는다. 오로지 유아의 행동만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 접근법은 지식은 주입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고 교육내용도 교사가 결정하는 성인의 특권이며 책임져야 할 문제로 본다(교재, p90-p91). 이는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흥미, 유아의 욕구, 유아 중심의 놀이활동, 자발적인 참여, 유아의 창의성과 탐구성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다.
2) 그 이유
성숙주의 접근법을 바탕으로 하는 유아교육과정은 자율성과 전인적 인간, 조화로운 인성을 목적으로 유아의 잠재력 개발을 위해 자발적인 참여와 내적인 학습동기를 강조한다(교재, p68). 따라서 활동은 유아들이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흥미 영역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준비하여 유아 개개인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개별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적과 운용원리는 성숙주의 접근법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피아제, 비고츠키 등이 바탕이 된 인지발달이론과 구성주의 접근법은 유아가 주변 사물이나 대상에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변화들의 경험을 유아 스스로 재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유아교육과정 또한 개정 누리과정의 요소와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구성주의 접근법 또한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적과 운용원리에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일과 계획과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에는 연령과 발달특징을 고려하여 보다 과정 중심적으로 구성하고 개방적인 목표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특히 3세 이전 영아들의 발달상의 요구, 행동적 요구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들은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거나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렵고 자신의 신체를 외부세계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교재, p137). 따라서 Whaley(2005)는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실제적 경험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해 단지 쉬운 경험을 제공하기보다는 더욱 실제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영아가 생활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험이 곧 학습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교재, p139). 그러므로 다양한 흥미 영역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계획ㆍ운영 시 흥미 영역을 지나치게 세분화시키지 않되 적어도 한 부분의 영역에서는 조용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다른 부분의 영역들에서는 활동적인 놀이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영아와 걸음마기의 아이들이 놀잇감을 스스로 탐색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영아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잇감을 준비하여야 한다.
2) 자발적인 활동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해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아들은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 한다(교재, p139). 이것은 자발성의 원리에 기인한 것인데, 영아와 걸음마기 자신의 내부에서 나오는 힘으로 스스로를 활동시키는 능력이다. 영아들은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동기가 있을 때 가장 잘 배운다. 따라서 프로그램 계획ㆍ운영 시 영아와 걸음마기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3) 명확성
영유아에게 하는 질문은 분명해야 한다. 교사가 의미하는 것을 영아나 걸음마기 아이들이 당연히 알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교재, p139). 따라서 영유아에게는 추상적인 언어적 설명이나 상징보다 사진이나 실물과 같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나 신체로 직접 체험하고 현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계획ㆍ운영할 때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 자신이 관련된 것에서 타인이 관련된 것으로, 전체에서 부분적인 것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0. 참고 문헌
1)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교육부(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3) 홍순정ㆍ이기숙(2013),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0.14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77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