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제2장 정약용 ????목민심서????, 45~46쪽.
2. 제3장 공자 ????논어????, 66~71쪽.
3. 제9장 데카르트 ????방법서설???? , 202~209쪽
Ⅲ. 결 론
Ⅱ. 본 론
1. 제2장 정약용 ????목민심서????, 45~46쪽.
2. 제3장 공자 ????논어????, 66~71쪽.
3. 제9장 데카르트 ????방법서설???? , 202~209쪽
Ⅲ. 결 론
본문내용
로 파악하고 이용해야 할 대상으로 설정된다. 결국 데카르트의 이 명제는 신 중심의 중세 세계관에 치명타를 먹이면서 근대의 인간에 대한 \'주체성의 철학\'이 확립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Ⅲ. 결 론
고전은 평화의 시대건 위기의 시대건 그 시대의 조건에서 몸부림치고 고뇌하면서 그 시대의 문제들과 싸워 이룩한 위대한 지적 성취라는 점에서 인류 지성사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고전을 읽는 다는 것은 단순히 고전적 범례를 우리의 원리로 삼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삶의 양태 속에서 인간 주체들끼리 인간다운 삶의 가치를 지향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들은 그 시대가 갖는 문화적, 역사적 컨텍스트 속에서 해석되어야 할 것이 대부분이고, 오히려 그것들은 우리로 하여금 그 자체로 인간의 삶의 양태와 방식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게 해줄뿐더러 그에 따른 폭넓고도 균형 있는 시각을 갖게 해준다. 이처럼 고전의 의의는 과거나 현대에 동일한 가치와 기준을 제시하는 데 있다기보다는, 시대를 꿰뚫는 내적인 통찰력과 더불어 늘 새로운 눈으로 세상과 갊을 바라보는 안목을 제공해준다는 데 있다. 그런 점에서 고전은 과거와 오늘을 연결해주면서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게 해주는 통시적인 의미를 가진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전을 당대의 관점에서 최대한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읽어내려고 하는 노력과 더불어, 오늘을 사는 자신만의 주체적인 의식과 관점으로 재해석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말은 상투적이긴 하지만 아주 옳은 말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 론
고전은 평화의 시대건 위기의 시대건 그 시대의 조건에서 몸부림치고 고뇌하면서 그 시대의 문제들과 싸워 이룩한 위대한 지적 성취라는 점에서 인류 지성사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고전을 읽는 다는 것은 단순히 고전적 범례를 우리의 원리로 삼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삶의 양태 속에서 인간 주체들끼리 인간다운 삶의 가치를 지향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들은 그 시대가 갖는 문화적, 역사적 컨텍스트 속에서 해석되어야 할 것이 대부분이고, 오히려 그것들은 우리로 하여금 그 자체로 인간의 삶의 양태와 방식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게 해줄뿐더러 그에 따른 폭넓고도 균형 있는 시각을 갖게 해준다. 이처럼 고전의 의의는 과거나 현대에 동일한 가치와 기준을 제시하는 데 있다기보다는, 시대를 꿰뚫는 내적인 통찰력과 더불어 늘 새로운 눈으로 세상과 갊을 바라보는 안목을 제공해준다는 데 있다. 그런 점에서 고전은 과거와 오늘을 연결해주면서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게 해주는 통시적인 의미를 가진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전을 당대의 관점에서 최대한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읽어내려고 하는 노력과 더불어, 오늘을 사는 자신만의 주체적인 의식과 관점으로 재해석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말은 상투적이긴 하지만 아주 옳은 말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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