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축산학 기말시험 과제물(축산 기능과 의미,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 등)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해당 자료는 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우리나라의 축산업은 전체 농업생산액의 40%를 차지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농업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축산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국내에서는 소, 돼지, 닭, 말이 주요 경제동물로 축산농가에서 사육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주요 가축을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근거하여 분류하고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가축에게 급여하는 사료는 가축의 생명을 유지하고 축산물을 생산하는데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사료의 분류 중 영양가치에 따라 사료를 3가지로 분류하고, 그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축산의 기능과 의미

2.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따른 분류

3. 영양가치에 따른 사료 종류와 특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금류(닭)의 소화기관 및 소화작용.hwp
2. 단위 동물(돼지)의 소화기관 및 소화작용.hwp
3. 단위 동물과 반추 동물의 소화 비교.hwp
4. 단위 동물의 소화 기관.hwp
5. 반추 동물의 소화 기관.hwp
6. 반추동물(소)의 소화기관 및 소화작용.hwp
7. 비반추 초식동물(토끼, 말)의 소화기관 및 소화작용.hwp
8. 영양가치에 따라 사료를 3가지로 분류.hwp

본문내용

I. 서 론

가축을 인간생활에 유용하게 이용하는 것으로서 동물성식품, 생물물질, 모피, 털의 생산, 애완용동물의 공급 등의 기능을 가진다. 인간이 필요로 하는 동물성식품, 모피, 털을 공급할 뿐만아니라 반려동물로서 인간의 정서생활까지 기여하는 축산은 타 농업분야가 가지고 있지 않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축산의 목표는 축산업을 통해서 실현되며 축산업은 가축, 농민, 축산학, 축산 지원 기관, 산업체 등 여러 구성 조직들의 원활한 협조를 필요로 한다.
축산은, 과거의 단순한 가축 기르기의 수준에서 이제는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하여 국민의 의식주에서 필수적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농가의 주요 소득원 역할을 하고 있다. 축산업의 발달에 토대가 된 시기는 1960년대 초 경제개발계획이 시작되면서부터이다. 이후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식생활이 다양화되면서 축산 및 가축 관련산업이 발전하여 오늘에 이른 것이다. 우리나라의 축산은 소득증대와 함께 양적으로, 질적으로 확대 발전하였으나 국제경쟁력, 가축 질병, 배설물 처리, 국내 축산의 존재 당위성 확보 등의 과제를 가지고 있다.
이 레포트는 축산의 기능과 의미,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따른 분류, 영양가치에 따른 사료 종류와 특성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축산의 기능과 의미

1) 축산의 기능
축산은 농업의 한 분야로 주 역할은 식량을 생산&#8729;공급하는 일이다. 인류사회의 발달에 따라 농업은 식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농산물생산으로 발전하여 농산물의 무역이나 공업원료 제공 등 다른 산업의 발달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업은 생활환경의 정화나 조성으로 인간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며 나아가서는 자연환경 및 국토보존에도 지대한 역할을 한다. 축산도 식량의 공급은 물론 농업경영상이나 국민보건상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첫째, 농업경영상의 기능이다. 우리나라의 농업은 쌀&#8729;보리와 같은 미맥(米麥)을 주로 한 단순농업 경영형태로 오랫동안 유지해 왔다. 그러다가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고급화로 야기되는 다양한 수요와 농가의 소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축산&#8729;원예 등이 비중 높은 산업으로 분화&#8729;발전하게 되었다.



- 중략 -
  • 가격10,200
  • 페이지수0페이지
  • 학년/학기1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전학과
  • 자료출간일2020.10.21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1382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