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2.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노인복지론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2.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노인복지론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2.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선정 포인트 1, 노인 학대 이론
선정 포인트 2, 노인사례관리의 개념
선정 포인트 3, 노인 장기 요양보험 대상자
2. 노인소득보장에서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에 대해 정의하고, 노후 소득보장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1) 시장임금과 사회적 임금
2)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3) 노후 소득보장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 실효적으로 노인 소득보장이 가능한 방법들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노인의료를 상품으로 보는 관점과 권리로 보는 관점을 설명하고, 두 관점 중 본인이 지지하는 관점을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노인건강보장의 의미는 건강하고 질병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각종 의료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며 더불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질병에 대한 재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서비스를 의미하며 이를 위한 국가의 적극적인 건강보장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노인건강보장의 필요성은 주로 삶의 질 보장,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고
사회통합(가족집단, 근친집단, 국가사회의 국민의 일원으로 건강한 통합)을 촉진하는 것이다.
권리로써의 노인의료보장이 필요한 이유로 삶의 질 향상, 경제적 부담 감소, 불평등 완화와 위험의 분산, 사회통합을 들 수 있다. 노인의료보장제도는 크게 사회보험방식, 조세방식, 민간보험방식으로 구분된다. 사회보험방식은 다시 사회보험과 국민건강보험으로 구분된다. 조세방식의 대표적인 국가는 영국으로, 1948년에 시작된 전 국민 무상의료제도인 국민보건서비스가 있다. 민간보험이 의료보장을 대체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는 미국이다. 국민건강보험은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 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되고, 보험료도 차등 적용된다. 급여 종류는 현물급여와 현금급여로 구분되는데 현물급여는 요양급여, 건강검진비가 있고, 현금 급여는 요양비, 장애인보장구 급여비, 본인부담액 상한제, 임신 및 출산진료비가 있다. 의료급여는 저소득층 노인에게 조세에 기반을 두어 의료보호를 제공하는 공공부조이다. 내용은 건강보험과 유사하며, 의료기관 이용 시 약간의 본인부담이 발생한다. 건강보험과 의료급여를 제외한 노인건강지원서비스로는 노인건강진단, 노인실명예방사업, 노인틀니 및 치과 임플란트,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사업, 치매안심센터 운영, 치매검진사업,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사업 등이 있다.
이에 비해 고령친화산업은 노인 의료 상품으로써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연구·개발하는 것부터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산업이라 할 수 있다. 고령친화산업의 등장배경은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노인의 경제력이 향상되면서 소비의 중심세력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또 노인부양의식이 변하였고, 노인의 욕구가 다양해지며 인식이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고령친화산업은 기존의 공급자중심의 산업분류방식과 달리 소비자의 특성을 중심으로 재분류된 산업으로, 대상은 한정되어 있지만 그 범위가 매우 넓은 특징을 가진다. 고령친화산업은 복지형 산업이며 중소 기업형 산업이다. 또 연계형, 노동집약적, 여성중심형 산업이다. 고령친화산업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소비뿐만 아니라 자산관리, 삶의 보람과 관련된 생활, 고용, 생활설계 등과 관련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한다. 협의의 고령친화산업은 노인을 대상으로 민간이 영리추구에 입각해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이고 실버산업은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민간 기업이 시장경쟁원리에 입각하여 상품이나 서비스 공급을 행하는 산업을 말한다. 평균수명이 높아지면서 노인인구가 증가하였고 이는 노인 관련 상품과 서비스 증가의 요구로 이어졌다.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해 노인의 경제력이 향상되면서 소비의 중심세력으로 등장하였다. 인구고령화와 가족형태의 변화는 가족의 노인부양기능을 약화시켰고 가족의 노인보호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이 요구됨으로써 고령친화사업이 등장하였다. 다양한 욕구를 가진 새로운 노년층은 서비스와 상품의 차별화를 요구했고, 이에 따라 고령친화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나는 노인의료는 기본적으로 상품의 관점과 권리의 관점이 함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내가 최근 주목하고 있는 고령친화산업은 산업의 특성상 노인복지에 기여한다는 공공성이 있고, 민간사업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판매하는 수익성과 결부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점에서 욕구와 기술 측면에서 새로운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고령친화산업은 소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한 대기업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노인의 욕구는 의료와 보건, 여가와 복지가 서로 연계되어야 해결될 수 있다. 따라서 고령친화산업은 다양한 분야가 연계될 필요성이 있는 산업이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는 많은 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닌다. 평균수명이 여성이 더 길기 때문에 여성노인을 중심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한 산업이다. 그러므로 노인의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시행하는 공적인 노인의료보호 체계를 정비, 확대하여 기본적인 노인 건강을 보장해주어야 하며, 경제적인 논리로써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고령친화산업을 장려하고 지원하여 노인들이 보다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산업을 진행시켜야 한다.
결론
대한민국이 늙어가고 있다.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게 가장 빠른 속도로 LTE급이다. 2000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를 맞았고, 2018년 고령사회(14%) 진입, 2026년 초 고령사회(20%)에 진입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2045년에 세계에서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된다. 이처럼 노인 인구가 급증하는데 한국 노인들이 일을 하는 이유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인 것이다. 실제 노년가국의 소득 구성을 살펴본 결과 근로소득이 62%를 차지하고 있고 사회적 임금은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유럽선지국의 경우 사회적 임금이 60%이상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어느 국가에서 태어나느냐에 따라 일하지 않아도 노년의 삶이 보장되는 노인들과 일을 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노인들의 삶이 상이함을 볼 수 있다. 여가생활을 즐기며 즐거운 노년을 보내는 것은 남의 나라 이야기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노후는 여전히 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하는 노인이 선진국의 4배나 많다고 하며, 개발도상국보다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노인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0.21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3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