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특수교육학개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목차

서론

본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와 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 및 단계별 특징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2, 개별화(긍정적 지원의)의 특성과 5단계 절차
3, 관련 사례 제시

결론

참고문헌


서론

유아특수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유아기는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고, 가족지원의 필요성이 높으며, 장애유아의 사회 적응력과 취업 가능성을 높여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아 가족에 대한

본문내용

육 및 관련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를 진술한 것이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짜기 위해는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여 장, 단기 교수목표를 설정하고 특수교육과 관련서비스, 정규프로그램에의 비참여 정도와 근거, 교육시작과 종료 시기, 평가계획 및 전환 서비스가 명시되어야 한다.
1단계 - 문제 해동의 정의, 우선순위의 결정
문제행동에 대하여 조작적으로 정의하여야 한다. 문제행동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문제행동이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파괴행동 : 아동이자 주위 사람의 건강이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행동 예) 때리기, 파괴하기.
② 방해 행동 : 집, 교육기관, 지역사회에서 일상생활의 참여를 방해하고, 교실에서 뛰어다니는 등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예) 뛰어다니기, 울기, 말 안하기, 남을 밀기.
③ 분산행동 : 귀찮은 행동이지만 해가 되지 않는 행동.
예) 손을 계속 흔들기, 반항어 하기, 몸 흔들기 등.
2단계 - 정보 수집을 통한 기능 아동 평가.
사건기록법 등 다양한 기록법과 면담, 일화기록 등을 통하여 장애 아동의 다양한 부분을 파악, 평가한다.
3단계 - 가설 수립
문제행동은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 또는 생활에 현저한 위험을 초래하는 행동이나 학습이나 활동 참여를 방해하는 행동 등으로 설명되고 있다. 교사가 토로하는 구체적인문제행동에는 자기자극행동, 공격행동, 주의산만, 과잉 충동행동, 수업방해행동, 불안 위축행동, 성적인 행동 등이 있다. 문제행동들은 장애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교사는 문제행동을 발견하고 예방하기에 앞서 어떠한 행동을 문제 행동으로 규정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이름, 선행사건, 문제행동, 문제행동의 기능 등을 포함하여 가설을 수립한다.
가설 세우기-관찰된 배경사건과 선행사건, 행동, 후속 결과 사이의 관계를 밝혀줌
기능평가-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지원을 시행하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 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지를 알아내는 것
배경 사건-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사건과 후속결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건
4단계 - 행동지원계획 수립
- 선행사건의 발생 배경과 중재 방법에 대한 계획 수립
- 과제의 난이도와 업무 량 조절
- 후속조치에 대한 반응
- 교수, 소거, 차별강화, 정적벌, 부적벌 등
- 대처행동 기술을 상황별, 개별 아동 별로 교수 방법 결정
- 대체 및 안내기술 지도 등 수록
보편적인 지원: 학급, 복도, 운동장, 식당과 같은 전체적인 학교 환경 속에서 모든 아동들을 직접 교수하는 것이다.
소집단 지원: 보편적인 지원을 통해서 해결되지 않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거나 문제행동 발생 위험이 높은 아동들에게 적용되는 방법이다.
개별화 지원 :만성적이고 심각한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집중적 지원을 일컫는다.
5단계 - 계획의 실행, 평가, 수정, 피드백
- 실행 후 행동지원의 효과가 있는지 평가하고 아동에게 원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하여 더욱 효과적인 행동지원을 위해 어던 방법이 필요한지 결정
- 개별 아동의 상황, 특성, 등에 따라 기준을 달리한 개별적 평가를 적용하여야 한다.
3, 관련 사례 제시
사례: 양손으로 머리를 때리는 자해행동을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선행자극의 조작과 대체행동 중재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응용 행동분석에서 주로 사용하는 ABC중재, 즉 배경선행사건(A: antecedent), 행동(B: behavior), 후속결과(C: consequence)의 3자 관계에서 행동을 이해하고 중재한다. 가령, ‘교사가 지저분한 책상 위를 정리하라고 말한다(A) ⇒ 학생이 책상 위를 정리한다(B) ⇒ 책상 위가 깨끗해지고 교사가 칭찬한다(C)’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경험(학습)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은 교사의 말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이후 행동 또한 ‘A: 선행사건’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책상 위가 깨끗해져 기분이 좋아지고 거기에 교사의 칭찬까지 얻었다면(C: 후속사건의 영향) 이후 책상을 깨끗이 정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1, 문제행동요약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과제활동을 시켰을 경우, 식사시간 숟가락으로 식판을 치거나 작은 물건이나 종이 등을 흔들며 자신의 손을 자극하는 상동행동을 제지 할 때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머리를 때리고 큰 소리로 울기 시작한다.
2, 중재 후 목표 행동
- 과제를 회피하거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할 때 머리를 때리며 우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원하는 행동을 얻기 위하여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및 몸짓, 행동 등 총체적의사소통체계를 사용한다.
3, 선행사건 중재
- 지속적인 과제활동 참여보다 짧은 시간 과제활동 참여시키기.
- 과제활동을 할 때, 학생이 찢거나 흔들 수 있는 작은 종이를 학생의 한 쪽 손에 들고 있게 하거나 책상 위에 놓아둔다.
- 산책 및 Blockong(자해 제어하기).
4, 실행
5, 후속 중재 활동 및 평가 진행
결론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교육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적성을 최대한 살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게 하려는데 목표를 주듯이 특수교육도 같은 목표를 추구하며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르다. 특수아동은 그들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시설, 교육방법 및 특별한 훈련을 받은 교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이다. 여러 다양한 전문가들(정신과 의사, 이비인후과 의사, 심리하자, 교육전문가 등)이 포괄적인 평가를 하고 판별하여 이에 맞는 교육적 조치들을 취해야 하는 것이다.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이다. 이들은 일반아동이 갖는 개인차에다 장애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문제를 갖는 이질적 집단이므로 개별화 학습이 필요하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직접적으로 중재할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들을 중재하여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여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0.21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3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