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2020]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 이유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 감안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줄일수있는 교육적 혁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2020]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 이유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 감안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줄일수있는 교육적 혁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말] 갈등이론 학자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성인 평생교육 불평등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
① 갈등이론의 개요
② 갈등이론의 강약점
㉠ 갈등이론의 강점
㉡ 갈등이론의 약점
2)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 평생교육 불평등 현황
2) 코로나19 이후, 성인들 간 평생교육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황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2009년 28.0%에서 2015년 40.6%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0명 중 4명 정도가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득에 따른 참여율은 2009년 고소득 41.5%, 저소득 20.8%에서 2015년 고소득 52.1%, 저소득 29.1%로 소득에 따른 참여율 격차는 줄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즉, 소득이 평생교육 참여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불평등 문제는 더욱 심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소득층의 저조한 평생교육 참여율은 학습기회로부터 분리되어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1)’를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교육의 격차로 인해 계층이동과 사회통합을 저해는 요소가 될 수 있다. 계층 이동성의 약화는 세대 간 지위가 대물림되는 현상과 맞물리게 되면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자녀의 계층이 결정되는 빈곤의 세습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불평등 현상의 고착화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과 활용의 저해요인으로도 작용되며, 전통적인 사회적 유대의 단절 및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여 사회통합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은 더욱 필요하고 확대되어야 할 당위성을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2) 코로나19 이후, 성인들 간 평생교육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
평생교육은 학교교육, 사회교육, 가정교육이라는 교육의 장을 횡적으로 통합하고, 유아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친 종적 통합의 교육을 말하며, 직업교육과 인문교육을 아우르는 최상위의 교육이념으로 주창되었다. 평생교육은 또한 공교육의 위기론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의 확대를 정책적으로 추진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코로나 19 이후 우리사회는 비대면 사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비대면 사회는 다방면에서 양극화를 가속화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균형을 창출해내야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성인 평생교육 영역에서 ‘교육 기회의 균등’을 실현을 위해 무상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은 국가가 공적으로 투자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자본가나 학력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평생교육이 제도화되고 지원이 증가할수록 소외계층의 기회박탈과 상대적 편차가 강화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평생교육을 할 때 소외계층을 염두에 두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불균형 현상은 대를 이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부유한 가정의 자녀가 그렇지 못한 자녀보다 한 차원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교육기관은 이윤을 추구하기보다 사회적 균형 창출에 주안점을 두고, 빈부에 구애받지 않는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오늘날과 같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회 환경에 적응하여야만 삶을 영위할 수가 있다. 새로운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는 적자생존(survival of the fittest)이라는 말이 의미하듯,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낙오자 혹은 도태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것에 끊임없이 반응하고 변화하여야만 한다. 예를 들어서 기업 및 직장인의 경우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신제품을 계속해서 만들어내느냐, 만들어내지 못하느냐에 따라 그 기업과 직장인의 생존(운명)이 결정된다. 기업과 직장인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장에서의 경쟁력우위를 차지하는 신제품을 계속해서 만들어낼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 한다. 즉, 기업과 직장인은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계속해서 습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직장인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기업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기 위하여 경제활동(근무)시간에 학교나 다른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만일, 직장인들이 현실적인 문제(발등에 떨어진 불)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에서 기업 및 사회적, 국가적 문제로 확대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직장인들의 개인적 생존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또한 기업과 국가발전의 경쟁력확보를 위해서라도 새로운 사회 환경의 도래로 인한 배움의 욕구를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성인 및 직장인들이 마음 놓고 편히 배울 수 있는 여건 조성이 지금 현재로선 미약하고 부족한 실정이다. 그렇다고 남 탓 하면서 손 놓고 있을 수만 없는 문제이다.
성인들이 직면한 현실적 배움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교교육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기존의 학교교육방식과 다른 형태의 평생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평생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배움의 욕구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와 자세가 요구된다. 또한, 직장인들이 일하면서 연구(공부)하고, 학습자들이 공부하면서 직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 환경과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및 지원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평생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마음껏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이 중요한 것이다.
앞으로의 평생학습사회에서의 학습은, 특히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은 단순히 알기 위한 학습(learning to know)이나 소유하는 학습(learning to have)이 아니라 삶을 위한 혹은 생존을 위한 학습(learning to be)이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성기선, 유성상, 이해주 지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허은주 저,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8.
송경영 저, 교육사회학의 평생학습적 지향, 교육아카데미, 2018.
오혁진 저,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2014.
김한중 저, 교육과 사회, 키메이커, 2016.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0.23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4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