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과작가3공통)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기소설의 특징, 의의
2. 군담소설의 특징, 의의
3. 대장편소설의 특징, 의의
4. 애정소설의 특징, 의의
5. 세태소설의 특징, 의의
6. 판소리계소설의 특징, 의의
7. 우화소설의 특징, 의의
8.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작품으로 추정된다.
특히 후기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정수정전」·「홍계월전」 등의 작품은 여성 주인공이 군담의 주역으로 등장하여 남성보다 우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군담소설이 여성층에게까지 애독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역사군담소설로는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쓰여진 「임진록」과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쓰여진 「임경업전」·「박씨전」이 있다. 「임진록」은 임진왜란의 체험을 통해 형성된 설화가 후대에 결집되어 이루어진 소설로서, 이순신(李舜臣)·권율(權慄)·사명당(四溟堂, 惟政)·김덕령(金德齡)·곽재우(郭再祐) 등 난중에 활약한 역사적 인물의 활동을 기술하고 있다. 작품의 전체적 전개는 역사적 추이를 따르고 있으나 의병장들의 일화를 중심으로 비현실적 도술에 의한 전쟁 양상을 기술하고 있다.
「임경업전」은 병자호란 당시 활약한 임경업 장군의 전기를 소설화한 것으로서, 역사적 사실과는 달리 임경업의 영웅성을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둔 작품이며, 「박씨전」은 추녀였던 이시백의 아내 박씨의 이인적 면모를 드러내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역사의 실상과는 달리 임경업은 호왕이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명장으로서 호병을 물리칠 능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정이 무능하여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잃고 간신배에게 희생되는 것으로 그려지며, 박씨는 호란 당시 도술로써 적장 용홀대를 혼내준다.
역사군담소설은 주로 외적의 침략을 물리칠 수 있는 민족적 능력을 과시하여 전란을 겪으면서 피폐해진 민족적 자존심을 고취하려는 의식과, 외침을 당하여 무능을 드러낸 집권층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번역군담소설은 중국소설 「삼국지연의」 등이 널리 애독되고 창작군담소설이 인기를 얻게 되자 중국의 연의소설 중 특히 군담이 흥미의 중심을 이루는 부분을 초역하여 독립 작품으로 간행한 것이다. 「삼국지연의」에서 일부를 초역하여 독립 작품으로 간행한 작품이 가장 많은데, 이러한 작품에는 「삼국대전」·「적벽대전」·「조자룡전」·「화룡도실기」·「관운장전」 등이 있다.
「초한연의(楚漢演義)」를 축역한 작품으로는 「초한전」·「장자방실기」 등이 있고, 「설인귀정동(薛仁貴征東)」을 축역한 작품으로 「설인귀전」·「서정기(西征記)」가 있으며, 「설정산정서(薛丁山征西)」를 축역한 작품으로는 「설정산정서」·「번이화정서전」 등이 있다. 그 밖에 「봉신연의(封神演義)」를 축역한 「강태공전」, 「진당연의(秦唐演義)」를 초역한 「울지경덕전」 등이 있다.
흔히 ‘특정 시기의 인정과 풍속, 제도 따위를 주로 묘사한 소설’을 ‘세태 소설’이라고 한다. 이때 세태 소설의 주인공들은 특정 시기의 특정 사회적 양상 속에서 살아가며 그 시대의 패러다임을 온몸으로 체험하게 된다. 사건이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갈등을 통해 당시 시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를 구체적으로 그려 내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세태 소설은 ‘어느 특정한 시기의 세태 즉 인정과 풍속, 제도 따위를 드러내며 해당 사회의 패러다임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박태원의 「천변 풍경」 , 채만식의 「탁류」 같은 1930년대의 소설 작품들은 물론, 조선 후기의 고전 소설들도 세태 소설의 개념 안에 포함해서 다룬다. 이때 고전 소설을 세태 소설로 분류하기 위한 기준 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공간적 배경이 ‘조선’일 것, ‘현실’이라는 일원적 세계관 안에서 벌어진 사건을 기술할 것, 중세적 이념보다 ‘경험적 인식’을 중시할 것 등이다.
애정소설은 남녀간의 애정을 주제로 형상화한 작품을 말한다. 봉건시대에는 남녀간의 사랑이 당사자의 의지대로 성취될 수 없었고, 거기에는 윤리적 · 관습적 규범이나 사회적 · 신분적 제약 등 갖가지 요인이 따르게 마련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창출된 것이 애정소설이고 보면, 당사자의 애정 실현 의지와 그것을 방해하는 외적 요인과의 갈등이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애정소설은 두 남녀의 결합을 방해하는 외적 요인인 현실적 질곡을 부각시키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의지를 그림으로써 서사세계의 갈등을 부각시키는 데 서술시각의 초점이 놓여지는 소설이다
기록문학으로 이행한 판소리계소설은 현대적 안목에 의하여 재창조되기도 하였다. 신소설 작가에 의하여 기록된 「옥중화」, 「강상련」, 「연의 각」 등의 작품은 판소리계소설의 틀에 일정한 정도 새로운 세계의 이념을 반영하고자 하였고, 이광수나 이주홍 등은 판소리계소설의 현대적 변용을 추구하는 작품들을 창작함으로써 고전과 현대를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하였다. 이는 판소리계소설이 본래 결핍의 충족과 평등을 추구하는 서민적 기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향이 근대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계소설은 우리 소설사에서 근대의식을 표방하고 고취하였다는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우화 소설은 동물이나 식물 혹은 사물이 주인공이 되어 인간의 삶을 풍자한 소설을 말하는데, 시대적 분위기나 권력 횡포로 마음 놓고 현실을 비판할 수 없을 때 동식물의 입을 빌어 하고 싶은 말을 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우화 소설에는 《두껍전》, 《장끼전》, 《토끼전》이 있다. 현실세계의 보편적 양상에서 관련을 맺는 포괄적이고 상징적인 의미지향의 구도 및 환상과 자유로운 말의 진술, 당대의 지배적 담론과 충돌하는 심각한 역사철학의 문제의식, 혹은 비판적인 주제의식과 사상을 직설과 비유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표출해내고 있다. 현대의 우화소설도 이 같은 넓은 의미의 우화소설인 경우가 많다.
참고자료
-김 재환, ‘우화소설의 세계 : 동물의 문학적 발상’, 박이정, 1999
-조선문학창작사 고전연구실, ‘고전소설 해제’, 한국문화사[영인], 1994
-『조선소설사(朝鮮小說史)』(김태준, 학예사, 1939)
-『한국문학통사』(조동일, 지식산업사, 1982)
-「우화소설연구(寓話小說硏究)」(정학성, 『국문학연구』 17, 서울대학교, 1972)
-「우화소설(寓話小說) 서옥기(鼠獄記)의 소설사적 가치」(정학성, 『장덕순선생환갑기념 한국고전산문연구』, 동아문화사, 1981)
-「조선후기우화소설(寓話小說)의 사회적 성격」(정출헌, 고려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92)
  • 가격7,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0.26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6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