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인터넷사회는 디지털갈등 완화방안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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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인터넷사회는 디지털갈등 완화방안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 다문화 사회 갈등
2)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구체적인 사례
(1) 준비 안된 결혼
(2) 자녀양육 어려움, 일상생활 갈등 그리고 결혼생활 후회
(3) 위 사례 분석
3) 나의 제언

2. 인터넷사회는 디지털갈등이 많아졌다. 디지털갈등 완화방안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 디지털갈등의 개념과 의미
2) 디지털 갈등의 사례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해야 한다. 이외에도 해당 법률 제33조와 제35조에 각각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기술 보급과 정보격차해소교육 내용이 명시돼있다. 이렇게 정부는 노인을 포함한 정보 취약 계층이 정보를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전개했다.
그러나 아직도 노년층을 위한 실질적 정책이 부족하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으로 개편됐어요.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은 정보격차 해소가 주요 사업이었던 반면에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화 사업 전반을 맡았다. 다양한 정보화 사업 전반을 총괄하면서 정보격차 해소 정책의 비중은 비교적 줄었다. 또한 정책 대부분이 IT 기기 보급과 접근성 확대에 집중돼있으므로 본격적인 정보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칭 ‘노인정보화센터’와 같은 전담기구가 필요하다.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인력과 예산이 마련돼야 하는데 한정된 복지 예산 중 재사회화를 위한 예산은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그는 예산을 확충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국민적 차원의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 노년층을 위한 기초 복지 예산과 의료 예산이 전체 복지 예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반면 노년층 교육 서비스를 위한 예산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죠. 관련 예산을 확충하려면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먼저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
Ⅲ. 결 론
‘단일민족국가’인 한국사회에서 정체성과 피부색이 다른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기시와 인종차별의 주요인은 순혈주의에 입각한 민족배타성에 기인한다. 특히 개도국 출신에 대한 자민족중심주의와 인종주의적 문화적 경향은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에 걸림돌이 된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지만 차별대상인 재한중국동포에 대한 민족위계는 한중관계의 중개자, 민족통일의 교두보 역할을 할 200만 중국동포들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 새터민에 대한 타자화·서열화는 21세기 민족화합의 최대의 걸림돌이 될 것이며, 민족위계는 새로운 차별과 갈등을 양산할 것이다. 올바른 결혼이주민과 다문화가정의 정착에는 개별적인 노력이 물론 중요하지만, 서로 다른 사회와 문화의 올바른 결합을 위한 사회적 이해와 지원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적제도적으로 적극적인 지원과 이에 앞서 한국사회와 한국인들의 ‘다름’에 대해 고른 시선을 가진 성숙한 의식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사회적 자본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이주외국인, 일반시민, 국제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연계망)를 구축하고 상호교류할 수 있는 재정적, 제도적 지원체게 구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상의 경진대회 및 협력연대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문화이해에 대한 교류와 문화교육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신뢰와 네트워크, 공통의 문화적 규범을 지도하고 선도할 수 있는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교육하고, 자신이 변화하는 다문화사회의 현식선도자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다문화수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강력한 힘이기는 하지만, 여기서 관찰되는 인간의 행위양식이 구조로 굳어지느냐는 다른 문제이다. 물론 여기에는 사회가 적절한 대응을 한다는 것이 전제된다. 플랫폼 이코노미는 돈이 되는 새로운 공간을 열었는데, 아직 기존의 규제체계는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누군가 다른 이의 노동력이든 자산이든 이용하면서 부를 창출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규제나 세금이 부과되어야 한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는 것이 정해진 방향이라고 할지라도, 개별 일자리의 미래를 전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지금은 주변을 둘러보면 일자리의 우버화, 즉 배달일자리의 파편화가 눈에 들어오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드론과 자율주행자동차가 인간의 배달 일을 대신하기 시작했다는 뉴스가 들리기도 한다. 여기서 문제는 다시 일자리의 수요와 공급이겠지만, 일자리의 수요와 공급은 기술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인간이 더 많은 선택지를 갖게 될지, 아니면 ‘바닥을 향한 질주(race to the bottom)’를 하게 될지는 우리가 만들어 가는 ‘제도,’ 그리고 이를 통한 노동자들의 협상력 수준에 달려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시 대표성을 확보한 사회적 대화는 중요하다. 4차산업 혁명과 사회보장체계를 동시에 대화의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필요가 있다.
디지털 문맹’이 된 노인들이 사회와 담쌓는 걸 방치하면 세대 간 갈등은 더 격화될지 모른다. 그나마 베이비부머(1955~64년생)가 65세 노인에 합류하면 디지털 문맹이 다소 완화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노인 세대는 디지털에 익숙해질 틈이 없었다. 특히 75세 이상 노인이 급증하면서 이들은 디지털 소외를 더 느끼게 된다. 독거노인이나 노인 부부 세대에게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알려줘야 한다. 기차·시외버스 등 공공서비스를 예약할 때는 노인 세대 쿼터를 둬야 한다. 편리함을 위한 기술이 우리를 갈라놓게 해선 안 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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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0.29
  • 저작시기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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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38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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