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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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3?1운동 여성비밀단체 여성들의 앎의 방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다음에 답하시오. (각 5점 총 25점)
1. 레빈슨이 구분한 바에 따라 성인 전기를 연령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하고, 그 명칭을 쓰시오.
2. 3?1운동 이후에는 많은 여성비밀단체들이 조직되어 군자금 모금, 국내통신 및 연락관계 등을 맡아 상해 임시정부를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이때 형성된 여성단체들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을 쓰시오.
3. 벨렌키 등은 여성들의 앎의 방식이 남성들과 다르다고 보면서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쓰시오
①침묵 ②각인된 앎의 방식 ③주관적 앎의 방식 ④절차적 앎의 방식 ⑤구성적 앎의 방식
4. 성 역할획득과정을 콜버그는 인지발달이론의 차원에서 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무엇인가?
5. 페미니즘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대략 세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의 조망방식이 교육을 문화형성의 관점에서 조망한다면, 자유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입장에서는 교육을 ( )(으)로 보며, 맑시즘에서는 ( )(으)로 본다.

○ 다음을 서술하시오. (45점)
1. 교재 여성교육론의 각 장(혹은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자신에게 의미있는 문단(강의 내용)을 1문단씩 뽑아 쓰고(8개 문단: 교재의 8개장 혹은 15주차 강의 가운데 8강선정) 이 문단을 선정한 이유를 쓰시오(A4 3-4매 가량, 25점).
①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②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③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④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⑤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⑥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⑦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⑧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20점)

본문내용

(278p)
페미니스트 교수법에 근거한 새로운 교육장면 중 하나이다. 내가 바라는 교실의 장면이기도 하다. 우리의 교실은 학생을 주눅들게 만든다. 절대적인 위치에 있는 교사는 마치 세상의 모든 것을 아는 사람으로 간주되고, 이에 반해 학생은 열등해 아무것도 몰라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정답을 받아들이는 입장이 된다. 여기서 질문과 대답이라는 교사와 학생의 생산적인 상호작용은 기대하기 어렵다. 질문이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 때로는 그 권위를 손상시킬 것을 우려해 학생 스스로 질문을 주저한다. 한 마디로 이러한 상황에서 생각의 변비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밖으로 나오려는 생각을 막게 되면, 스스로 자기검열에 빠져서 창의적인 생각은 말할 것도 없고 누가 봐도 틀린 생각을 틀리다고 말할 수조차 없게 되고, 권위자의 말만 앵무새처럼 되뇌게 된다. 이것 또한 또 다른 억압이다. 물론 정신건강에 좋지도 않을 것이다.
2. 여성교육론 교과를 통해 자신의 기존의 관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혹은 없었는지)에 대하여 쓰시오.(20점)
먼저 가장 평등해야 할 교육에서 성차별적 요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에 당황스럽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제도로서의 문화의 영향을 받고, 그러한 문화는 교육을 통해 습득된다. 그런데 우리 교육에서 키우고자 하는 인간상은 남성을 전제한다. 보부아르의 말처럼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으로 길러져온 것이다. 즉, 남녀별로 적절한 것으로 규정된 행위나 태도의 문화적 기대치인 성역할을 내면화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여성다움이라는 관념이 생기고 그것이 여성의 본질이라고 믿게 되었다. 그리고 거기서 벗어나게 되면 일탈행위가 되고 죄책감이나 무력감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부정적 감정의 원인을 성차별적 교육이라는 사회구조가 아니라 전적으로 자신의 성격에 문제 있는 것으로 자책하면서 불행이 시작된다.
우리는 가정, 학교, 직장에서 외부로부터의 차별은 말할 것도 없고, 성역할 사회화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남녀의 역할과 한계를 규정하고 그 속에서 자신과 함께 다른 여성까지 억압하고 그것이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여성교육론은 이러한 사실을 깊이 인식시키고 어느 성이 우월한 위치가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여성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는 인식의 기반을 마련해주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었다고 할 것이다.
또한 여성교육론을 통해 여성의 역할이나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의미와 규정방식을 결정해온 사회적, 역사적 조건과 함께, 우리 교육과 사회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차별적 관행의 문제를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되었고, 무엇보다 가부장적 의미체계와 잘못된 사회구조의 극복을 하고 남녀의 성별에 관계없이 서로 조화로운 사회를 위해서는 겉으로 드러내는 현상 속에 숨겨진 의미와 그 본질을 고민하고 이해하기 위래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었다.
* 참고문헌
정민승, 유현옥(2018). 여성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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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0.10.29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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