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와법 ,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2. 간호사가 병원감염관리를 함으로써 올 수 있는 이점을 3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윤리적 의사 결정 모형 중 의학적 적응, 환자의 선호, 삶의 질, 배경요인 등을 심도 있게 이해해야 윤리적 의사결정에 도달할 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윤리와법 ,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2. 간호사가 병원감염관리를 함으로써 올 수 있는 이점을 3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윤리적 의사 결정 모형 중 의학적 적응, 환자의 선호, 삶의 질, 배경요인 등을 심도 있게 이해해야 윤리적 의사결정에 도달할 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윤리와법 간4



목차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2. 간호사가 병원감염관리를 함으로써 올 수 있는 이점을 3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윤리적 의사 결정 모형 중 의학적 적응, 환자의 선호, 삶의 질, 배경요인 등을 심도 있게 이해해야 윤리적 의사결정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모형은?
4. 의료분쟁 해결방법 중에서 ‘당사자 간의 합의 하에 중립적인 제 3자를 선임하여 그로 하여금 판정을 내리게 하는 분쟁해결 방식’이 있다. 이 판정은 법원의 판결과 같은 효력을 지닌다. 이러한 분쟁해결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5. 건강전문가들에게 가장 엄중한 의무로 간주되고 있는 것으로 적절한 기술과 지식을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는 윤리원리는?
6. 다음 중 의무론과 목적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7. 기록의 목적을 서술하시오.
8. 인간생명의 시작에 대한 논의를 할 때 구분하는 요인들을 제시하시오.
9. 간호법 제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10. 민사책임과 형사책임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식물인간과 뇌사상태를 다각도 (손상부위, 기능장애, 기증여부 등)로 비교 설명 하시오.
12. 길리건과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13. 자궁절제술을 받은 윤씨 부인이 수술 후 2-3일 지났는데도 통증이 심하다며 조금도 움직이려 하지 않고 있다. 조기이상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김 간호사는 갈등이 일었다. 김간호사 어떠한 윤리적 원리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인가?
14. 수혈사고 방지를 위한 보건복지부 지침 중 수혈 전, 수혈 중, 수혈 후 확인 사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5. 나는 응급실에서 7년째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요즈음 코로나 환자 병실이 부족하여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은데, 며칠 전 나는 당직 의사가 내 친한 친구의 할아버지와 21살 임신부를 놓고 괴로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을 목격하였다.
◆ 이 사례에서 대두되는 도덕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해 보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악행금지의 원칙이 어떤 행위를 하지 말라는 소극적 의미를 가진다면, 선행의 원칙은 어떤 행위를 하라는 적극적인 의미를 가진다.
14. 수혈사고 방지를 위한 보건복지부 지침 중 수혈 전, 수혈 중, 수혈 후 확인 사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가 수혈 전 확인사항
① 혈액은행으로부터 도착한 수혈용 혈액에 대해 수혈준비를 하기 전 혈액의 양, 색깔, 백의 상태 등 외관검사를 실시한다.
② 수혈용 혈액에 수혈 세트를 장착하고 환자 이름 등을 확인 하는 등 수혈 준비를할 때는 일회에 한 환자의 혈액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 같은 테이블에서 서로 다른환자의 수혈용 혈액을 동시에 준비하지 않는다.
③ 환자 곁에서 교차시험(crossmatching) 결과 표지가 붙은 혈액제제를 (응급수혈시에는 교차시험 결과가 없을 수 있음) 환자의 성명, 등록번호, ABO 및 RhD혈액형과비교하여 두 명의 의료인이 소리 내어 비교하며 재확인하여야 한다. 이 때, 모든 기록이 완전히 일치하여야 하며 철자 등에 어떤 착오도 있어서는 안 된다. 환자와혈액 제제를 검증된 전산장비(예:PDA 등)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은 사무적 오차를줄일 수 있으므로 권장된다.
④ 수혈 전 환자의 체온, 혈압, 맥박 등을 측정한 후 수혈을 시작한다.
나 수혈 중 확인사항
아나필락시스반응, 용혈성수혈부작용, 패혈성 쇼크 등 중요한 수혈부작용은 수혈 후15분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혈 시작 후 5~15분간 환자를 관찰하여야한다. 활력징후는 처음 15분 이내 최소 한 번 측정하여 기록하며, 그 후에는 수혈이 완료될 때까지 환자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다 수혈 후 확인사항
수혈 종료 후 다시 한 번 환자의 성명, 혈액형 및 혈액번호를 확인하고, 의무기록에수혈경과를 기록하고 혈액스티커를 부착한다. 단, 전자의무기록을 사용하는 경우 기관의 규칙을 따른다
※ 다음 주제에 대해서 과제물을 제출하시오 <10점>.
15. 나는 응급실에서 7년째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요즈음 코로나 환자 병실이 부족하여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은데, 며칠 전 나는 당직 의사가 내 친한 친구의 할아버지와 21살 임신부를 놓고 괴로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을 목격하였다. 두 사람 모두 중증의 코로나 19 확진자로 중환자실 입원이 필요했지만 남은 중환자실 병상은 딱 1개뿐이었다. 고민 끝에 그 의사는 중환자실 병상을 임신부에게 내 주기로 결정했다. 복중 태아까지 두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길이라고 판단한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나는 친구의 할아버지에게 몹쓸 짓을 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 게다가 살려보려고 어려운 결단을 내린 임신부까지 사망하면서 정신적 고통은 배가 됐다. 우리 의료진은 “하루에도 몇 번씩 이런 결정”을 내려야 하는 요즈음 상황이 무서울 정도다.
과연 위의 행동이 옳았는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었는지 나는 판단이 서지 않는다.
◆ 이 사례에서 대두되는 도덕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해 보시오.
이 사례에서와 같이 시설과 인력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치료받을 순서를 결정하는데 타당한 기준이 무엇이 적절할지 논의하시오. (예: 나이가 타당한 기준이 될 수 있는가? 선착순으로 의료서비스 수혜자를 선정하는 것이 옳은가? 등)
cf: 위의 사례는 최근에 실제로 브라질에서 일어났던 일이며,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실제로 일어난 사례 하나를 더 제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 친구 B 간호사는 보름 전 상황을 생각하면 아직도 아찔하다. 70세 할머니와 40세 남자가 나란히 코로나19 중증으로 자가 호흡을 못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인공호흡기는 단 1대뿐, 70세를 살리느냐 40세 남자를 살리느냐를 놓고 중대 결정을 내려야 했다. B간호사는 “두 사람의 나이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더라.” 면서 완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남자부터 살려보자는 생각도 잠깐 머리에 스쳤다고 한다. 하지만 70세 할머니에게 인공호흡기를 연결했다. 40세 남자가 상대적으로 젊은 만큼 또 다른 인공호흡기를 구하는 동안 견뎌내지 않을까하고 기대하며 내린 어려운 결정이었다. 다행히 그녀는 7시간 만에 인공호흡기를 한 개 구해 남자에게도 연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지금도 절박했던 당시를 회상하면 식은땀이 흐른다고 한다. 그는 “평생 경험하지 못한, 정말 슬프고 괴로운 7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 사례에서와 같이 시설과 인력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치료받을 순서를 결정하는데 타당한 기준이 무엇이 적절할지 논의하시오. (예: 나이가 타당한 기준이 될 수 있는가? 선착순으로 의료서비스 수혜자를 선정하는 것이 옳은가? 등)
답: 위와 같은 사례에서 제대로 판단한다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다. 생명은 나이와 성별, 계층에 상관없이 소중한 것이고 의료인은 이처럼 귀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상식적으로 보았을 때 먼저 온 환자가 더 먼저 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의료행위는 시급성이 다르기 때문에 응급환자를 더 먼저 치료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된다. 우선 어떤 사람이 더 위중한가를 의료인은 전문가적인 소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그 다음이 소생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병이라도 여러 가지 의학적 판단을 통해 치료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우선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러한 결정들을 혼자서 결정한다는 것은 부적절 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치료와 예후를 다루는 중대 사안들은 의료기관 내 평가 시스템이나 자신보다 의학적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다른 사람들에게 상의하고 결정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상기한 내용 중에 임산부를 살리면 태아까지 살릴 수 있고 아무래도 어르신보다 더 젊기 때문에 부양을 위해서라도 먼저 임산부를 치료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것은 목적론적(공리주의)의 관점이고 이와 상반된 결정, 말하자면 노인이 더 위중하다고 판단하여 마땅히 생명이 위급한 분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의무론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간호사의 윤리강령에서도 중시하는 선행의 원리와 정의의 원리와도 맞아 떨어지는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간호윤리와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2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