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 1. 다음 중 ‘결정된 전략을 실행하는데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이용하여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도를 최대화하는 활동’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3점) 2. 경영자 유형을 발전과정, 직무 활동 범위, 조직의 관리계층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중 분류된 경영자의 유형이 다른 것은? (3점) 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광경영론 , 1. 다음 중 ‘결정된 전략을 실행하는데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이용하여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도를 최대화하는 활동’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3점) 2. 경영자 유형을 발전과정, 직무 활동 범위, 조직의 관리계층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중 분류된 경영자의 유형이 다른 것은? (3점) 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관광경영론 관1






목차

1. 다음 중 ‘결정된 전략을 실행하는데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이용하여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도를 최대화하는 활동’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3점)
2. 경영자 유형을 발전과정, 직무 활동 범위, 조직의 관리계층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중 분류된 경영자의 유형이 다른 것은? (3점)
① 소유경영자 ② 고용경영자 ③ 전반경영자 ④ 전문경영자
3. 다음 중 상위계층으로 올라갈수록 중시되는 경영자의 관리기술은? (3점)
4. 다음 중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자연적 요인과 가장 관련이 있는 관광사업의 기본적 특성은? (3점)
5. 관광사업을 관광진흥법에 따라 분류할 때, 다음 중 관광펜션업과 가장 관련이 있는 관광사업은?
6. 다음 관광학의 연구 개념틀 중 “라이퍼”란 학자와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4
7.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전략은? (3점)략
8. 다음 중 항공사 예약시스템과 유사한 컴퓨터 예약시스템을 처음으로 개발한 호텔기업은?
9. 다음 중 무형의 것(서비스)을 파는 기업일수록 서비스의 유형화를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3점)
10. 다음 중 요구되는 교육 수준, 기능·기술 수준, 지식, 정신적 특성, 작업 경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는? (3점)
11. 다음 중 간접적 보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점)
12. 서비스 품질을 측정할 때 기대를 측정하지 않고 단지 성과만을 측정하는 방법은? (3점)
13. 다음 중 많은 양의 현금을 생산하나 추가적인 투자가 불필요한 BCG매트릭스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4점)
14. 다음 관광다각화 전략 중 전방통합과 후방통합과 가장 관계가 있는 전략은?
※ [15~17] 맞으면 O, 틀리면 X로 표시하시오.
15. 매트릭스 조직구조는 조직의 관료주의를 조장하나, 신속한 행동과 과감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3점) ( )
16. 제1차 이해관계자는 경영자, 종업원, 고객, 경쟁자, 협력업자를 포함한다. (3점) ( )
17. 직무기술서는 직무의 내용과 관련된 인적 요건의 필요한 사항을 일정한 양식에 따라 정리한 문서이고, 직무명세서는 분석 결과에 의하여 직무 내용 및 성격 등을 해설한 문서이다. (3점) ( )
18. 최근에 우리나라 관광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환경(일반환경: 사회/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생태적 변수)을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사회 등) 및 제3차 이해관계자(정부, 환경, 여론 등)로 나눌 수 있다.
17. 직무기술서는 직무의 내용과 관련된 인적 요건의 필요한 사항을 일정한 양식에 따라 정리한 문서이고, 직무명세서는 분석 결과에 의하여 직무 내용 및 성격 등을 해설한 문서이다. (3점) ( X )
직무기술서는 과업요건에 초점을 둔 것이며, 직무명세서는 인적요건에 초점을 둔 것이다.
18. 최근에 우리나라 관광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환경(일반환경: 사회/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생태적 변수)을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 인터넷, 도서, 논문 등 참고, 단 상용자료를 구입하거나 학생 간 표절의 경우 “0”점 처리)
1, 사회/문화적 영향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사회 전체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을 받고 있다. 지금은 1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지만 시민들이 거의 모든 장소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불필요한 모임이나 회식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 상 우리나라 소비 시장 전반이 얼어붙어 있을 뿐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도 활동성이 떨어지고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2, 경제적 영향
- 세계경제는 지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유래없는 경제 침체를 맞고 있다. 간신히 코로나19의 확산세를 잠재우고 경제적인 활동을 재개하려고만 하면 어김없이 바이러스는 퍼지고 다시 봉쇄로 돌아가면서 세계 경제는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어 이러한 경제적 위기 상황은 관광 산업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3, 기술적 영향
- 최근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비대면 추세가 강화되면서 비대면 관련 특허 출원이 작년 동기대비 3~4배 증가했다고 한다. 소독 로봇이나 드론, 비대면 키오스크, 온라인 교육, 회의, 바이오 기술 등 관련 산업의 약진이 눈에 띄면서 이제 비대면 기술이 지배하는 사회로 변모하는 모양새다. 관광업계도 발권 등 기존 온라인 프로세스 및 비대면 가상 관광, 문화 콘텐츠와 국내 관광 패키지 등을 활용하여 위기를 타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4, 정치적 영향
- 정치권에서는 소비 진작을 통해 침체된 경제를 살려보려고 애를 쓰고 있으며 그 사례로 소비쿠폰을 적극적으로 보급하려고 하고 있으며 스포츠, 관람 등에도 입장, 관객들의 숫자들을 늘려주는 방향으로 정책을 선회하고 있다. 다만 여행쿠폰이나 여행, 관광 산업을 살리기 위한 정책들은 아직도 미진하여 업계의 반발이 가속화되는 추세로 이에 대한 정치적 판단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5, 생태적 변수
- 이러한 바이러스의 출현이 이제 언제 어디서 나올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이런 전염병의 원인을 혹자는 무분별한 개발이나 지구 온난화 세계화의 추세를 꼽기도 하지만 그 해결책은 아직도 나오지 않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지금과 같은 위기를 초래할 요인들을 분석하고 미리 대비하는 전 지구적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 여겨진다. 생태가 살아나야 사람이 살고 사람이 살아나야 관광 산업이 살아날 수 있다.
참고문헌
관광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