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응급간호학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 )은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인공호흡을 꺼리는 일반인 구조자를 위해 2015년 가이드라인에서 권장하고 있는 소생술이다. 이를 통해 심폐소생술을 교육받지 않았거나 숙련되지 않은 일반인도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4.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제세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 ⓐ )을 최소화 해야한다. 이는 부착형 제세동기 패드를 적용하는 것, 심장을 두 패드 사이에 위치시키는 것, 흉부를 강하게 눌러 패들과 피부 사이에 공기가 섞이지 않도록 하고 전도 젤을 발라주는 것 등으로 가능하다. 그리고 심율동전환술은 전기적 충격의 전달이 환자의 QRS군과 동기화되도록 하기 위해 ( ⓑ )모드를 선택해야 한다.

5.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 ⓐ )는 구강 주변에 심각한 손상이 있거나 구강 및 하악 수술로 인해 턱뼈가 고정되어야 하는 경우, 혹은 입을 벌리는 데 장애가 있어 구인두 기도유지기 삽입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사용한다. 반면, ( ⓑ )은 튜브를 구강 혹은 비강을 통해 기관까지 삽입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급성 호흡부전 상황에서 양압 환기가 필요할 경우 사용된다.

6.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심전도는 심박동수와 심전도 파형, 간격, 분절을 바탕으로 판단한다. 그리고 심전도 파형, 간격, 분절 분석 시에는 우선 ( ⓐ )의 폭과 모양을 확인한다. 두 번째로 ( ⓑ )를 확인한다. 세 번째로 두 파의 관계를 살펴본다. 반드시 ( ⓑ )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 ⓐ )이 나타나야 한다.

7.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심실조기수축이 연달아 나타나면 T파 위에 심실조기수축이 겹치는 ( )이 발생하게 된다. T파 시기에 심장이 자극을 받으면 심근이 다양한 단계로 재분극되기 때문에 정상 자극에 반응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심실빈맥 또는 심실세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8. 다음 빈칸에 알맞은 약물은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 ⓐ )은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PSVT)이 발생한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반감기가 10~15초로 매우 짧기 때문에 정맥 투약 후에는 빠르게 생리식염수 20mL를 주사하여 약물이 심장에 바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방실결절을 통한 전도차단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투여 시 15초 이내의 ( ⓑ )를 보일 수 있다. 천식 환자에게는 금기이며, 주요 부작용은 안면홍조, 호흡곤란, 부정맥 등이지만 반감기가 짧은 만큼 부작용도 빨리 사라진다.

9.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서맥으로 인해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 ⓐ )을 우선 정맥 투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2차로 ( ⓐ ), 도파민/에피네프린, 이소프로테레놀을 정맥 투여하거나 ( ⓑ )을 시도한다.

10. 다음 빈칸에 알맞은 심장효소는 무엇인가? (2점)

( )은 심근손상 시에만 큰 폭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심근손상 특이적인 검사지표이다. 그리고 심근손상 초기부터 혈중에 유출되기 때문에 조기진단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심장효소보다 장기간 고농도를 유지하므로 심근경색 후 시간이 경과된 경우에도 사용 가능하다.

11. 다음 빈칸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2점)

심근경색증 급성기가 되면 ( ) 상승이 나타난다. 손상된 심근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분극을 하지만 정상 세포보다 재분극이 빨리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기저선보다 최소 1mm 정도 상승된다.

12. 다음 빈칸에 알맞은 인공심장박동조율 관련 용어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 ⓐ )은 심장의 자발적 움직임이 없을 때 인공심장박동조율기가 작동하여 전기신호를 방출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심장이 뛰지 않음이 감지되면 ( ⓐ )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기기가 작동할 때마다 심전도상에는 작은 수직선인 ( ⓑ )가 나타난다.

13. 다음 빈칸에 알맞은 혈역동학적 감시 방법은 무엇인가? (2점)

심정지 상황에서 ( )은 생성된 이산화탄소가 폐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0에 가깝게 나타난다. 하지만 심폐소생술이 시작되면 이산화탄소가 순환되면서 수치가 올라간다. 즉, 심정지 시 가슴압박으로 인한 심박출량과 폐의 관류량을 반영하는 중요한 수치이다.

14. 다음 빈칸에 알맞은 수치(mmHg)는 무엇인가? (4점, 순서에 맞춰 답안 작성

본문내용

경우 경련, 청색증, 혼수,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는 무색, 무취, 무미, 비자극성 가스로 탄소가 포함된 물질의 불완전 연소시에 발생하며, 전세계적으로 사망을 일으키는 중독물질 중에 가장 흔한 것이다. 이는 자의에 의해서(자살시도)도 사고에 의해서(연탄불 등)도 발생할 수 있다.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중독이 의심이 될 때는 일산화탄소 헤모글로빈(COHb) 수치를 측정해보아야 한다.
18. 미주신경자극술(vagal maneuver)의 ①정의 및 적용 방법, ②주의사항을 각각 설명하시오. (6점)
미주신경은 12쌍의 뇌신경 중 열 번째에 해당되는 뇌신경으로, 심장, 폐, 부신, 소화관 등의 무의식적인 운동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의 부교감 신경 가지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목 부근에서 결장의 일부까지 운동 부교감신경 섬유를 제공하며, 골격근의 운동 조절, 심박수 조절, 장의 연동운동 등에 관여한다. 미주신경을 전기로 자극하였을 때 뇌전증 발작의 횟수와 정도가 현저히 낮아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기존의 수술이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환자에서 뇌전증을 조절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전신 마취 후 왼쪽 목 부위에 미주신경 자극 전극을 삽입하고, 전기 자극 발생 장치를 왼쪽 가슴 피하 부위에 넣어 서로 연결한다. 전기 자극 발생 장치는 리모콘을 통해 몸 밖에서 조절한다. 삽입 후 1주일 후부터 미주신경을 자극하기 시작하며,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자극 방법을 찾아 조절한다. 주로 자극 장치가 자동으로 작동되지만, 환자가 발작의 전조를 느낄 때에는 수동으로 자극을 줄 수도 있다. 전극 삽입 후 환자에 따라 목의 통증, 쉰 목소리, 연하 곤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면 자극의 정도를 낮춘다. 몸 안에 삽입한 자극기의 배터리 수명은 자극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0년 정도다.
19. 심폐소생술 상황에서 에피네프린(epinephrine)을 ①정맥 또는 골내 주사로와 ②기관내관으로 투여할 때의 방법을 각각 설명하시오. (6점)
Epinephrine은 아드레날린성 수용체를 자극시켜 혈관수축에 의해 혈압과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뇌와 심장의 관류압을 향상시킨다. 작용시작 시간은 1-2분, 지속시간은 2-10 분으로 모두 짧다. Epinephrine의 고농도, 증량된 용량의 단계적 사용은 효과가 없어 권장하지 않는다. 제세동이 필요없는 non-shockable rhythm의 환자에서는 가능한 조기에 투여한다. 말초정맥으로 투여할 경우 매번 IV수액을 20 mL 일시 주사하고 수액이 들어가는 사지를 심장높이 이상으로 20초간 올려야 한다. 심정지시
Epinephrine 1mg IV/IO, 3-5분마다(또는 가슴압박 두 번 교대인 4분마다) 반복 투여한다. 또한 심정지는 아니지만, 증상 있는 서맥 환자 혹은 심장박동조율(pacing) 실패 환자에서 고려될 수 있다. 수내 주사 Humeral head는 shoulder internal rotation 후에 greater tubercle에 삽입하면 되며, 술기시간은 10초 이내로 할 수 있으며, 매우 빠르다. 그러나 골수(bone marrow)- capillary-vein-heart로 연결되는 정맥라인이 수축되어 있어 삽입 후에 바로 정맥라인을 연결하지 말고, 10 mL 정도의 생리식염수를 주입하여 저항없이 잘 들어가는지 확인과 동시에 팽창시키는 선조작이 필요하다. 저항이 크면 철심 위치를 조절하여 잘 들어갈 때까지 조절한다. 기관내관 에피네프린 투입은 정맥투여로 미확보시 유용한 방법으로 권장량의 2~2.5배의 약물을 투입해야 한다. 10ml N/S 혹은 증류수로 희석 후 주사기에 기관내 투여용 카데터를 연결하여 ambu bag 제거 전 과호흡 시킨 후 기과내 빠른 속도로 분사하여 몇 차례 ambu bagging하여 에어로졸 상태로 흡수되도록 한다.
20.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흉통 양상을 감별이 필요한 질환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6점) (단, 설명없이 표만 제시한 경우에는 감점할 예정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이란 일반적으로 심장의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 지지 못할 때 나타나는 질환이다. 혈관이 좁아지는 원인은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질이 쌓이는 죽상경화증 그리고 이와 동반된 혈전(피떡) 때문이다. 흉통은 가슴 중앙 부위의 통증, 불쾌감 또는 압박감, 뻐근하게 조여드는 느낌, 격심하게 쥐어짜는 듯한 양상을 보인다. 소화기 질환에 의한 통증 식도 통증은 역류성 식도염, 식도 경련, 식도 파열, 악성 종양, 감염 등에 의해서 유발된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가슴 정중앙이 타는 듯한 작열통을 일으키며 포식 후 누운 자세에서 잘 나타난다. 아스피린, 음주, 찬 음식 등에 의해 악화된다. 식도 경련은 질산연제제 (nitrate)에 반응을 한다는 점에서 이형성 협심증과 비슷한 특징도 있으나 병력상 물을 먹으면 호전된다. 연하곤란, 트림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에 비해 대동맥 박리에 의한 흉통은 임상적으로 제일 흔하게 보는 것은 역시 혈압 조절을 하지 않는 고혈압 환자이다. 갑작스런 가슴이 쪼개지는 듯한 심한 통증이 전흉부 또는 어깨뼈사이에 나타나면 의심해야 한다. 흉통은 전흉부보다 등에 더 가까운 양상이다. 또 불안정형 협심증, 심근경색증은 흉통의 양상은 안정형 협심증과 유사하나, 흉통이 잦고 아주 가벼운 움직임이나 가만히 앉아서 있을 때에도 지속되는 통증이 있다면 불안정성 협심증(unstable angina)을 의심해야 한다. 불안정형 협심증의 통증은 안정형 협심증에 비해서 지속 시간이 더 길어서 20∼30분까지 지속될 수 있다. 만일 20∼30분 이상 지속되는 흉통이 있을 때에는 심
근 괴사 및 경색에 의해 유발된 통증일 가능성이 높다. 심근 경색에 의한 통증은 협심증과 같은 위치에 발생하지만, 훨씬 심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을사용해도 완화되지 않는다. 막힌 혈관을 재개통시키지 않는 한 수 시간 지속되고 호흡곤란, 발한, 빈맥, 오심, 구토, 실신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응급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