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유4 목차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2.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세 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신건강론 유4 목차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2.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세 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건강론

※ 다음은 단답식 또는 나열식(개조식)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1~3번)
1. 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그들이 강조하는 특성들 중 공통적인 것을 찾아 두 가지만 제시하시오. (4점)
2. 자아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세 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6점)
3.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지도법을 다섯 가지 나열하시오. (5점)
※ 다음은 서술형으로 답하는 문제입니다. (4~8번)
4.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1) 민주적 유형과 권위적 유형의 부모 양육태도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
(2) 이 두 가지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서술하시오. 5. 불안과 갈등에 대처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반응을 ‘방어기제’라고 합니다. 평소에 본인이 많이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두 가지 선택하여, 그 방어기제의 이름과 본인의 실제 사용 예를 기술하시오. (10점)
6.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세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9점)
7. 학교폭력 문제는 (1) 피해자, (2) 가해자, (3) 방관자 모두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대상마다 어떤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2점)
8.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상담자의 기본 태도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12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험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12점)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은 다른 학생보다 우월감과 과시욕이 크며, 쉽게 잘 흥분하고, 공격적인 특성을 가졌으며 자아상이 지나치게 긍정적이거나, 매사에 민감하며, 불평불만이 많다. 잘 흥분하고 지나치게 활발하여 문제행동들과 관련 가능성 이 높다, 이러한 반사회적, 비사회적 경향성은 정신병리적 문제를 야기하기 쉬운데 왜곡된 가치의 형성과 학업능력의 저하, 사회적응 실패, 자아실현의 기회 상실, 심리적 장애 등이 원인이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반사회적 행동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정의는 한 학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행동을 당하는 것으로써 언어적, 물리적, 관계적 측면에서 괴롭힘의 주요한 타깃이 되는 학생을 의미한다. 학교폭력 피해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보면 수동적 피해자 & 도발적 피해자(Olweus, Salmivalli)로 고착되기 쉬우며 수동적인 태도의 학생이나 잘난 척 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학생(한국)이 되기도 한다.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심리적, 발달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심각하게 미친다.
방관자 및 방관적 태도의 정의는 단순히 방관행동만 보이는 단일 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행동과 태도를 보이며 괴롭힘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집단을 말한다. 상호 간의 분쟁이 발생했을 때 제3자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로 단순한 언어적 분쟁으로 끝날 일이 실질적인 싸움으로 발전될 수 있다(Felson, 1982)갈등 상황에서 제3자는 개입을 통해 갈등을 해소할 수도 있지만 갈등을 더 야기시키는 선동자가 될 수 있으며 폭력을 인정하고 정당화해 주는 선동적인 청중이 될 수도 있다. 피해자와 어울리게 됨으로써 자신의 지위를 상실하게 될까 봐 혹은 자신도 피해를 당하게 될까봐 방관하거나 암묵적으로 묵인하게 된다. 가해자를 지지하는 집단의 경우 왕따를 앞장서서 주도하기보다 누군가가 왕따를 시작했을 때 동조·지지하는 경향이 강하다. 가해자를 지지하는 방관자 집단의 경우 가족 내에서 충분히 수용받고 인정받지 못한 경험이 관심이 대한 욕구좌절이 유발된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폭력을 목격한 학생은 폭력행동을 대리 학습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 대해 왜곡된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또래 압력에 의해 자신의 신념과 배치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경험했을 경우 자존감이나 자기효능감이 저하될 수 있다. 방관자 집단은 직접 왕따 행위에 적극적으로 가담하지 않더라도 이후 정상적인 발달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위험요인이 되기도 한다. 방관자가 피해자 편에 서게 된다면 왕따와 같은 현상을 감소시키는 강력한 집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왕따와 같은
현상의 예방 및 중재에 있어서 이들에 대한 접근이 중요하다.
8.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상담자의 기본 태도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 (12점)
상담(counseling)의 구성요소는 상담자, 내담자, 상담관계, 상담의 과정과 성과이며, 전문성을 갖춘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관심사를 다루고, 문제예방과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ㆍ발달할 수 있도록 변화를 촉진하는 일종의 학습과정이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으로 정신분석적 치료는 성격구조의 재구성을 통해 적응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자아의 기능을 강화한다. 행동치료는 구체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ㆍ유지시키고 행동변화가 일어나도록 새로운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인간(내담자)중심치료(비지시적 상담)은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조건을 만들어주고 한 인간으로서 내담자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성장을 돕는다. 인지행동치료는 잘못된 행동이나 부적응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사고의 변화를 추구한다. 현실치료는 자신의 삶에서 필요한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선택에 대한 책임능력을 강조한다.
로저스는 내담자가 변화를 느끼는 데 필요한 자유로움을 경험하기에 적합한 심리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담자의 태도 및 기술을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조건(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진실성/일치성)으로 설명하고 있다.
1. 공감적 이해
공감적 이해란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느낄 수 있는 능력, 내담자의 입장과 시각에서 내담자의 감정, 생각, 경험, 주관적 세계들을 이해하는 능력, 내담자의 세계에 들어가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구성하는 많은 측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깊이 있고 정확하게 이해받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상담자가 이해한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를 깊이 있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내담자와의 일체감으로서 효과적인 공감적 이해가 많을수록, 내담자의 진정한 자기탐색과 성장을 촉진하는 기본적 조건이라고 하겠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내담자에게 존중과 수용감을 주기 위한 구체적인 상담자의 행동에는 내담자의 가치관, 인생방식, 신념체제, 행동양식 등을 이해하고 가치있게 여기는 것, 내담자를 조종하고 이용하려는 동기를 배제하는 것, 모든 인간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 비판적인 태도, 내담자를 위해 상담자가 존재한다는 태도, 내담자를 위해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언제든지 비워 놓을 수 있는 결단, 내담자에게 내재한 선한 의지에 대한 믿음과 가정, 따뜻하게 대함, 내담자의 정신적 고통을 함께 한다는 태도,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하는 것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무조건적인 존중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보다 더 잘 통제해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을 전달하여 내담자에게 힘을 주는 과정이 될 수 있다.
3. 진실성/일치성
상담자의 내적 느낌이나 생각이 외적으로 보이는 행동과 일치하며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솔직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어떤 인위적인 역할이나 연기를 하는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살아 있고 내담자에게 가장 진실하고 인간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받는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다.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자발적 반응과 태도, 방어를 하지 않는 것, 자신을 개방하는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정신건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