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청 3 목차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한 청소년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고 달아나다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청소년의 나이는 만 16세였다. 경찰은 연령에 근거하여 해당 청소년을 소년법에 따라 처리하기로 하였다. 2.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다양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문제 청 3 목차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한 청소년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고 달아나다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청소년의 나이는 만 16세였다. 경찰은 연령에 근거하여 해당 청소년을 소년법에 따라 처리하기로 하였다. 2.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다양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문제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한 청소년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고 달아나다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청소년의 나이는 만 16세였다. 경찰은 연령에 근거하여 해당 청소년을 소년법에 따라 처리하기로 하였다.

2.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결국 개인의 자유 의지와 사고 능력에 따라 행동한 결과이다. 즉 특정한 문제 행동으로 인한 쾌락과 고통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결정의 가능성은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과 이를 관리하고 억제하는 (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시에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청소년 문제 관련 이론 중, ( )이론은 청소년 문제는 무의식적 현상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 속의 외부 자극과 이에 따른 행동, 이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과정을 문제 행동에 대한 정적, 부적 강화를 통해 설명한다.

4. 다음 제시된 특성을 공통적으로 가진 청소년 관련 문제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4점)

∙문제의 발생 원인을 개인 외부에 있다고 본다.
∙사회구조의 불평등에 관심을 둔다.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합법적 방법을 사용하거나,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은 목표를 설정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하류층 청소년이 경험하는 긴장 상태에 주목한다.

5.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4점)

‘문제청소년’이라고 명명하면 해당 청소년은 공식적, 비공식적 경로로 지속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즉 문제행동의 처리 결과가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둔다. 명명된 청소년은 문제청소년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받아들이는 데 이를 ( )라 한다. 또한 문제청소년이라는 자아를 받아들이고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6.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 문제 요인 중 ( )은/는 가족 내에서 청소년을 위한 양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의 부모는 권위를 지키면서도 온정적이며 규칙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자녀의 의견을 잘 청취한다.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 ( )은/는 청소년이 가출을 시작한 시점부터 복귀까지의 기간으로 가출 생활에서 벗어나 가정이나 사회에 안정적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정 복귀에 초점을 두는 편이었지만, 최근 사회 복귀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 나타나고 있다.

8.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약물 남용 예방 방안 중, ( )은 또래의 압력을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주된 관심을 둔다. 대표적으로 “Just Say No”나 DARE 프로그램이 있다.

9.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게임 행동 종합진단 척도는 청소년 게임 이용자를 중독과 정상이라는 1차원적 접근이 아닌, ( )와/과 문제적 게임 이용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진단하고 네 개의 유형으로 분류한다.

10.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학업 중단 유형을 구분할 때, 학업 중단 이후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중심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이 중 ( )형은 일하지도 않고 이리할 의지도 없는 젊은이를 뜻하는 용어를 사용하여 특성을 설명한다.

11.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기 성행동의 결과가 부정적일 때 ( )이라 한다. 성문제행동, 성일탈행동, 성적부적응행동 등과 같은 의미를 가진 용어로, 성규범에 반하는 모든 행동양식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12. 다음 글에서 틀린 부분을 고른 후, 바르게 고치시오.(4점)

우울증은 (가)일시적으로 슬프고 침울한 감정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B)관련 주요 증상이 최소한 2주 이상 지속되고 일상적 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정신적 고통을 수반하는 정신장애이다. (C)심각성에 따라 정신과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우울증과 상대적으로 가볍지만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분부전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우울증은 자살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D)사망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은 자살계획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E)여성가족부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하여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3.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시오.(4점)

청소년 보호 정책 중 ( )은/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물질, 물건, 장소, 행위 등의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법

본문내용

게임 이용에 따른 심리 및 행동의 특징을 다차원적으로 조명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는 2개의 척도로 참가자의 게임 행동을 분석한다. 게임 행동 종합 진단척도는 먼저 게임을 잘 활용하는지를 파악하는 게임선용(善用) 진단척도(Adaptive Game Use Scale: AGUS)는 청소년 게임 사용자가 게임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심리 및 행동 경험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지 알아볼 수 있다.
10.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학업 중단 유형을 구분할 때, 학업 중단 이후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중심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이 중 ( )형은 일하지도 않고 이리할 의지도 없는 젊은이를 뜻하는 용어를 사용하여 특성을 설명한다.
답: NEET형
소위 니트(NEET)족은 나라에서 정한 의무교육을 마친 뒤에도 진학이나 취직을 하지 않으면서도,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Not currently engaged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의 두문자어이다.
11.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기 성행동의 결과가 부정적일 때 ( )이라 한다. 성문제행동, 성일탈행동, 성적부적응행동 등과 같은 의미를 가진 용어로, 성규범에 반하는 모든 행동양식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답: 성비행
성비행(sexual deviance)은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성규범에 부합하지 않는 행동양식을 말한다. 강간, 성추행, 성희롱, 성매매와 같은 성범죄, 미성년자와 성인 또는 미성년자들 간의 성관계 및 성적 접촉과 같은 지위비행, 성적도착증 등이 모두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이 중 우리 사회에서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성비행은 주로 강간, 인터넷음란물중독, 청소년 성매매 등이다.
12. 다음 글에서 틀린 부분을 고른 후, 바르게 고치시오.(4점)
우울증은 (A)일시적으로 슬프고 침울한 감정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B)관련 주요 증상이 최소한 2주 이상 지속되고 일상적 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정신적 고통을 수반하는 정신장애이다. (C)심각성에 따라 정신과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우울증과 상대적으로 가볍지만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분부전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우울증은 자살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D)사망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은 자살계획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E)여성가족부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하여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분부전증은 우울증의 한 형태로, 기분 부전 장애라고도 불린다. 주요 증상은 우울증과 비슷하지만 좀 더 경미하며, 증상이 2년 이상 지속되기도 한다. 자살(suicide)는 죽음을 스스로 원해서 치명적인 행동을 통해 사망에 이른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살행동(suicidal behavior)은 자살생각, 계획, 시도로 나눌 수 있으며 자살생각(suicidal ideation)은 자살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한 것, 자살계획(suicidal planning)은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세운 것, 자살시도(suicidal attempt)는 죽음에 이를 목적으로 치명적일 수 있는 행동을 시도한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Lee et al. 2007). 우울증은 자살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사망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은 자살시도이다.
13.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시오.(4점)
청소년 보호 정책 중 ( )은/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물질, 물건, 장소, 행위 등의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법률이다.
답: 청소년기본법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보호\"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유해한 물질ㆍ물건ㆍ장소ㆍ행위 등 각종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14. 청소년 집단괴롭힘에서 집단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해 및 가해 당사자에 대한 외에 방관자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를 쓰시오.(9점)
학교폭력의 가해자는 반사회적, 비사회적 경향성은 정신병리적 문제를 야기하기 쉬운데 왜곡된 가치의 형성과 학업능력의 저하, 사회적응 실패, 자아실현의 기회 상실, 심리적 장애 등이 원인이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반사회적 행동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폭력을 목격한 학생은 폭력행동을 대리 학습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 대해 왜곡된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또래 압력에 의해 자신의 신념과 배치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경험했을 경우 자존감이나 자기효능감이 저하될 수 있다. 방관자 집단은 직접 왕따 행위에 적극적으로 가담하지 않더라도 이후 정상적인 발달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위험요인이 되기도 한다. 방관자가 피해자 편에 서게 된다면 왕따와 같은 현상을 감소시키는 강력한 집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왕따와 같은 현상의 예방 및 중재에 있어서 이들에 대한 접근이 중요하다.
15.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비행의 개념 상의 관계를 설명하시오.(9점)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기의 젊은이들이 기존의 사회제도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초래되는 사회적 병리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청소년비행(juvenilede linquency)은 청소년이 속한사회의 규범을 위반하는 행동으로 청소년비행의 연령기준을 일반적으로 한국, 일본을 비롯한 동양 문화권에서는 만 20세 미만으로 정하고, 서구에서는 대체로 만 18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을 성인과 구분하는 이유는 성인과 같은 판단능력을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책임질 만한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청소년 비행은 심리학에서는 흔히 미성년자라고 하는 20세 미만의 청소년에게만 쓰는 용어이고, 성인의 경우는 범죄라고 한다. 이러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비행, 즉 폭력·강도·살인 등 형법에 저촉되는 범죄 행위나 음주·흡연 등의 각종 불량 행위 등과 동일시하여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로 그 초점을 한정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청소년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