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2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 (5점)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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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 (5점)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 (5점)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상징적 중심이 되는 것으로 촌락이나 도시를 구성하는 배후 산세이다. 이 두 가지는 무엇인가?(5점)
4. 삼국이 통일된 후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져 천존고(天尊庫)에 신기(神)로 보관되었던 악기는 무엇인가? (5점)
5. 1973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교와 관련된 의식은 무엇인가? (5점)
6.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5점)
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5점)
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5점)
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
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
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20점)
(A4 한 장 미만분량. 교재와 인터넷, 도서, 논문 등은 활용 가능, 단 상업자료 및 학생 간 표절 시 ‘0’점 처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데, 절의 횟수도 지역마다 다르다. 교배례는 현대에 와서 예식장에서 신랑 신부 맞절로 바뀌었다.
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
( 전라남도 장흥 )
차의 재배는 따뜻한 남쪽지방에서 유리하다. 고려시대에는 차를 만들어 왕실에 납품하기도 하였는데 당시 차는 귀족이 마시는 사치품이었다. 차를 만드는 곳을 다소라고 했는데 세종실록지리지에 19개 다소 중 13개가 있었다고 한다.
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20점)
(A4 한 장 미만분량. 교재와 인터넷, 도서, 논문 등은 활용 가능, 단 상업자료 및 학생 간 표절 시 ‘0’점 처리)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농경문화가 발달해왔다. 그래서 제철산물(야채, 과일, 생선)을 활용한 음식문화가 발달했다.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의 본류는 이처럼 농어업을 근간으로 형성된 식문화이지만 일찍부터 중국, 몽골, 만주, 일본, 아라비아 등 여러 나라의 풍속과 함께 그 나라의 음식문화도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민족은 단일 민족이 아니다. 특히 중국으로부터 일찍부터 유래한 이주민들과 여진, 몽고, 왜, 아랍 등 여러 민족이 가지고 들어온 식문화의 영향을 통해 진화, 발달해 온 것으로 볼 수 있고 유교, 불교, 도교(민간신앙)의 영향도 식문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크게 보면 우리나라의 식문화는 풍토와 자연환경, 농경민족의 생활 습성, 이민족의 외래 음식문화의 영향, 사상적 영향 등이 혼재된 아주 유서깊은 식문화의 유래인 셈이다. 그 중에서도 된장, 간장, 고추장, 청국장 등 장류문화는 김치보다도 더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의 식생활을 지배했으며 발효식품의 진수가 적용된 전통음식문화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장에 유익한 대장균이 다양하게 번식한 이러한 장류는 건강에도 유익하다. 유교적 제의를 통해 발달한 제사음식은 정갈하면서도 뜻 깊은 제례와 정신문화의 소산이고 불교 사찰에서 주로 만들어 공양하는 사찰음식들은 오늘날 서양인들도 높이 평가하는 웰빙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전통과 외래 식문화가 잘 혼합된 우리 전통식문화는 최근 건강과 외모를 생각하는 식문화 추세에도 대안이 될 수 있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멋이 서린 식문화인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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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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