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문학과신화 기말고사 문제 및 정답[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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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신 문학과신화 기말고사 문제 및 정답[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차이들의 체계화’ (구조)에 따른 의미의 발생 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그리스 로마문명), 헤브라이즘(유대-기독교), 중국 문명의 창조신화 서사에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과 의미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2. 프로이트의 ‘가족 로망스’ 관점에서, 페르세우스, 헤라클레스, 테세우스의 영웅 신화 서사 방식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예술가가 신경증 환자와 달리 다시 현실로 돌아올 수 있게 되는 심리적 과정을 오르페우스, 다이달로스, 피그말리온 신화를 예로 들어 약술해 보시오.
4. 꿈의 해석에서 친족&가족이 죽는 꿈 내용에 대해 프로이트가 행한 분석에 따라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셰익스피어<햄릿> 두 비극이 고대 그리스인이나 현대인에게 충격을 주는 이유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5. 프로이트의 ‘억압된 것의 귀환’의 의미와 ‘두려운 낯설음’의 기원에 대해서 고딕 소설 브람스토커의 <드라큘라>이야기를 사례로 들어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1. ‘차이들의 체계화’ 〔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 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그리스 로마문명), 헤브라이즘(유대-기독교), 중국 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
헬레니즘에서 가이아와 우라노스라는 두 신은 최초로 발생한 차이 곧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영역과 임무로 미루어 볼 때 이들의 출현과 함께 혼돈은 사라지고 세계에 일종의 질서가 도입되어 세계는 ‘차이들의 체계’에 편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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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20.11.06
  • 저작시기2019.7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139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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