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의 이해(동양문화사) 예상문제 총정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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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의 이해(동양문화사) 예상문제 총정리(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 1) 춘추 전국시대의 사회, 경제 발전과 제자백가
문제 2) 서세동점과 중국의 대응
문제 3) 중국의 근대화
문제 4) 중국의 혁명과 중국 공산당의 등장
문제 5) 장원의 발달과 일본의 막부
문제 6) 일본의 개국과 근대화 과정

본문내용

# 문제 1) 춘추 전국시대의 사회, 경제 발전과 제자백가

[사회-경제의 발전]
춘추전국시대에는 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우경과 심경이 등 새로운 농법이 행해졌고,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현저하게 늘어났다. 또한, 효율적인 농업생산을 위해 직업의 분화가 이루어졌고, 잉여생산물을 판매하기 위한 시장이 형성되었다. 상업 활동이 활발해지자 금속 화폐가 널리 사용되었고, 큰 시장과 도시가 발달하였다.
한편 철제 무기를 사용하여 전투력이 크게 향상되어 전쟁의 규모가 더욱 커졌고, 제후들은 전쟁을 통하여 영토를 확장해 나갔다. 생산력의 발전으로 혈연 중심의 도시국가가 해체되고 영토국가로 나아가게 되었고, 이는 진나라의 통일제국이 성립되는 데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사회경제의 눈부신 발전을 기반으로 중국이 중앙집권적 독재군주제를 이룩할 수 있게 되었다.

[제자백가]
춘추전국시대의 학자들은 혼란을 극복하고 부국강병을 위해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지닌 인재를 두루 등용했다. 특히, 주나라 이후 신분사회가 동요하면서 비주류의 사계급이 자신의 능력을 펼치게 해줄 군주를 찾아 다녔다. 이 시기에 중국통일과 사회안정을 위해 여러 해결책을 모색한 다양한 사상가들이 나타났는데, 이들을 제자백가라고 한다.
공자가 창시한 유가는 인과 예를 통해 백성을 사랑으로 다스리는 덕치를 강조했다. 공자 사후에 맹자와 순자가 뒤를 이어 유가를 발전시켜 나갔다. 맹자는 성선설에 의거한 왕도정치를 주장하며, 폭군의 추방을 정당화시켰다. 순자는 성악설을 주장하여 예에 따른 사회질서를 확립하고, 왕은 예를 초월하는 존재라는 예치주의를 주장했다.
묵자가 창시한 묵가는 혈연뿐만 아니라 만인을 평등하게 다스려야 한다는 겸애를 강조하였다. 도가의 창시자인 노자와 장자는 인위적인 사회 규범이 사회의 혼란을 가져온다는 점을 역설하며, ‘무위’를 통해 세상의 평화를 찾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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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0.11.09
  • 저작시기2018.10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139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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