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1공통-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철학1공통-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
1) 전통철학의 진리관
2) 포스트모던의 철학관
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
1) 파울루 프레이리 교육활동
2) 파울루 프레이리 교육이론
3) 프레이리 교육 사상 전개의 한계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해 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요컨대, 프레이리 교육이론의 적용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의 교육이론의 핵심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의 교육이론의 핵심적 원리에는 교육의 본질적인 정치적 성격에 대한 이해, 교육실천을 위한 사회적 맥락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 그리고 그의 ‘대화’라는 방법적 원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이다. 프레이리의 교육이론을 방법론적 차원에서 받아들이는 것은 한계적일 수밖에 없으며, 프레이리 교육이론에도 반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프레이리의 교육활동에 대한 비판에는 그의 활동에 있어서의 개량주의에 대한 비판이 있다. 즉, 문화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이 과연 체제의 변화에 실질적인 힘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비판이다. 프레이리가 브라질에서 광범위한 비판 문해 활동을 하였지만, 결국 브라질은 군사 쿠테타가 일어났고 그의 비판 문해 활동은 이러한 과정에서 아무런 저항도 해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메이요는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에 기반한 활동이 브라질에서 고울랏 정부 이후의 군사정권과, 칠레에서의 피노체트 정부에 대한 민중의 저항의 힘으로 계속해서 영향을 주었으며, 프레이리가 망명생활을 시작한 이후에도 비밀리에 진행되어왔고 이후의 민주화의 문화적 동력으로 작용하였음을 지적한다.
또한 프레이리의 영향을 받은 니카라과에서의 비판 문해 활동은 니콰라과 민주 정부 수립에 게릴라적 혁명활동과 함께 중요한 민중적 동력을 형성하였다는 점을 지적한다. 전술하였지만 프레이리에게 혁명 과정은 멈출 수 없는 영속적 과정이며, 그 과정이 멈춘 순간 혁명은 그 생명력을 상실하게 된다. 그 만큼 프레이리 혁명 개념은 레이몬드 윌리암스(Williams, L)의 혁명 개념과 같이 영속적이며, 과정적이고, 문화적인 ‘장구한 혁명(long-revolution)’인 것이다.
Ⅲ. 결 론
전통 철학에서는 자연과 진리의 절대성, 완전성, 불변성을 주장하여 모든 것은 신의 의지대로 이뤄지는 것으로 인정하여 신 존재를 긍정하였다. 그에 비하여 포스트 모던 철학은 신은 죽었다고 하여 신의 존재를 부정하였으며 모든 진리는 변할 수 있다는 가변성을 주장하였다.
‘피억압자들의 교육학’이라는 부제가 달린 《페다고지》에서 프레이리는 전통적 교육의 수동적 성격이 억압을 더욱 촉진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하면서, ‘은행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제기식’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즉, 프레이리는 종래의 교육을 은행에 비유해, 교사는 그릇된 정보를 적립하고 학생은 그런 교육체계에서 그저 그 정보만을 수거하는 수동의 위치에 머물러 있을 따름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대화를 유발하는 ‘해방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우리가 프레이리를 주목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로, 그는 맑스주의 교육사상가로서 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을 넘어서 ‘가능성의 언어’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 그의 이론은 현실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언제나 현실에서의 실천 속에서 구성되었기 때문에 실천적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그의 교육사상은 새로운 교육사상의 이론적, 실천적 지평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특히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이 근대적 기획으로서 교육을 비판하면서, 결과적으로 그 자리에 공공성과 진보성 대신 자본에 대하여 분열적으로 해체된 개인의 학습을 남겨두게 되었다면, 프레이리는 포스트 모던적 이슈를 받아들이면서도 사회의 진보와 해방이라는 주제를 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프레이리는 동시에 진보와 해방에 대한 지식인 중심의 선험적 규정에 대해서 반대하고, 민중들의 기반에서 그 가능성을 찾고자 했다. 이것이 프레이리를 다시금 주목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일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이러한 입장에 기반하여 프레이리 사상에 대한 갖가지 평가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서 현재의 진보적 교육사상에서의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다.
참고자료
-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교육부(200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200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
-신득렬, 교육철학, 대구: 학문사, 1981.
-한상효, 유평수, 서재복 ,(2005),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프레이리, 프레이리의 교사론, 아침이슬
  • 가격6,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09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7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