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중3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30점] 목차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2, 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3, 묵적과 양주의 사상적 흔적 4, 맹자의 성선설과 묵자의 박애주의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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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산책 중3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30점] 목차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2, 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3, 묵적과 양주의 사상적 흔적 4, 맹자의 성선설과 묵자의 박애주의 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동양철학산책 중3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30점]


목차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2, 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3, 묵적과 양주의 사상적 흔적
4, 맹자의 성선설과 묵자의 박애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던 묵가나 타 사상에 대해 반감이나 경계심을 품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본다. 모든 사람이 선량하게 태어났다면 박애주의는 자연스러운 것이 아닌가 말이다. 또 경솔하다는 타박을 들을 수 있을지언정 스스로를 끔찍히 생각한다는 것이 무슨 큰 잘못이 되겠는가? 모든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사랑한다면 전체적인 인간이 복리는 최대치가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며 내 지식이 얕은 탓이라고 치부해본다.
묵가에서 애리愛利의 대상은 자기와 어떤 관계에 있는 특정의 개인이다. 애리愛利에 의하여 구체적 개인을 아무리 연결시켜도 거기에는 저절로 한계가 있게 마련이므로, 그들은 현실에 있어서는 당黨이라는 형태를 취하게 된다. 당내黨內의 인적관계의 도덕을 모든 인간관계의 도덕에까지 확장하는 것으로 전체적 질서를 생각하려는 데에는 겸애설의 추상성이 있다. 유가의 교육과 명분, 정치적인 도리가 구체적이고 명확한 데 비해 묵자와 양주의 사상은 모호하고 추상적이다. 맹자는 정치적 원리로서의 하늘을 설명하지 않았던 공자보다 여기서는 앞서고 있다. 맹자는 주나라 제후국 노나라 출신으로 은·주 교체기에 대한 그의 관점은 주나라 건국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한 부분이다. 민의를 배반하고 인의에 어긋났다는 것은 주관적인 해석으로, 왕이 부도덕하다고 게으르다고 생각하는 모든 신하들에게 쿠데타에 명분이 되는 논리로서, 맹자 스스로가 주장한 군신유의(君臣有義)에 위배된다.
사실 도덕주체로서의 인간이 자신의 덕성을 남에게 미치게 하였을 때, 그 호혜적 인 효과가 나를 비롯한 타인에게까지 미치리라는 기대는 유가에서도 부인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군주가 덕으로 인정을 펼치게 된다면 그 백성들은 도덕성의 감화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군주에게 복종하게 되리라는 맹자의 기대가 바로 이런 류의 효과일 수도 있다. 그러나 다만 여기서 묵자의 논지는 남에게 이득을 주었을 때, 그 보답의 이득이 내게 돌아오리라는 다로 이해타산적인 행위라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공자가 수립한 인간의 실천적 주체성이나 덕에 의한 정치라는 사고방식을 전통적인 하늘의 신앙과 결부시킴으로써 이를 발전시켰다. 성선설이나 왕도론에서 그 경위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맹자는 또한 5백년마다 성인이 출현한다고 하는 일종의 순환론적 역사관에 의거하여 공자의 정당성을 증명하려고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문헌
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0.11.13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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