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 대체과제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하여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15점) 목차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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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이해 대체과제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하여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15점) 목차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학의이해 대체과제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하여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15점)




목차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하여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리도 들려 오지 않는데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
처럼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김남조는 이 시 십자가에서 「무서운 시간」에서 보여준 ‘죽음’에 대한 극대화한 희망의 표상을 발견하고 있으며, 이 시가 가능성의 한계에 대한 자각과 그것을 넘어서는 ‘자기의 메시아적 본질’을 추구한 시로서 윤동주 문학의 정수를 보여주는 시라고 말하고 있다. (김남조, 「윤동주 연구」문학사상사, 1995년, p42「십자가」에서와 같이 분명하고 결연하게 상승에의 의지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실존적 사유를 통해 전진에의 시도를 하고 있는 시로 「돌아와 보는 밤」과 비교된다는 것이다.
1연에서는 시인이 십자가를 발견하게 된 동기가 드러나 있다. 우선‘햇빛’은 세상의 ‘환함’이며 ‘높음’을 나타내는 듯하다. 햇빛’의 존재는 「무서운 시간」이후에 더욱 무겁고 벅찬 존재임을 시인은 늘 쫓기듯이 의식하고 있었다.
2연에서는 단지 아직 십자가를 받아들일 만큼 스스로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여기고 있는 시인에게 ‘첨탑(尖塔)이 저렇게도 높은데,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라는 ‘자신 없음’의 간접적인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4) 명성과 영향력
문학사적 위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점은 저항성에 관한 견해 차이와 연결되어 서로 이견을 드러낸다. 김윤식김현의 평가의 전제는 윤동주는 이육사와 함께 식민지 후기의 저항시를 대표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의 시는 식민지 치하의 가난과 슬픔을 부끄러움의 미학으로 극복하여 식민지 후기의 무질서한 정서에 하나의 질서를 부여한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오세영은 「윤동주의 문학사적 위치」라는 글에서 30년대의 김광균, 정지용, 이상 등의 시적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해방 이후 후기 모더니스트에 유산을 물려준 전승자의 위치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결론짓는다.
5) 문화
윤동주에게 있어 시의 창작은 그대로 그에게 실존의 사유활동이 되었다. 일본 유학 시기, 문학과 식민지 조국의 현실에서 고뇌와 갈등의 나날을 보내던 이 시기에 윤동주는 시 창작에의 몰입을 통해, 끊임없이 도덕적이고 영적인 초월을 시도하며, 번민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질적인 변화를 겪기 시작하는 초두에 쓴 시로 「십자가」가 있다. 그가 「십자가」에서는 모순과 갈등으로 일관된 삶을 살아가는 실존자가 무수한 난관과 한계상황 속에서 상승을 변증적인 과정이 잘 나타난다. 시인은 고통의 현실을 자신의 운명으로 수락하면서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 조용히 흘리겠다.’는 비장한 결의를 하며 예수와 같은 고결한 희생의 길을 걸어가기에 이르게 된다.
6) 문학적 관습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쉽게 씌어진 시 중에서
임헌영은 「순수한 고뇌의 절규」(《문학사상》, 1976년 4월호)에서 저항에 대한 새로운 입장을 제시한다. 문학에서 저항의 형태를 ① 단체비밀 결사 등 지하 운동에 직접 가담하는 경우, ② 일시적인 의무지원 등으로 저항 운동에 참여하는 경우, ③ 순수한 정서적인 저항 세 가지로 나누었다. ①의 경우는 사르트르 등의 월남전에 대한 의사 표시, ②는 헤밍웨이, 말로 등이 지원했던 스페인 혁명전의 경우가 해당되며, 윤동주의 경우 ③의 경우로서 옥사한 그의 정신적 저항시가 일제의 탄압 극성기에 태어났다고 본다. 그와 같은 순수 저항시는 누구를 선동하지 않으나 감명을 주며, 울리지는 않으나 가슴을 찌르며, 취하게는 않으나 각성제가 된다고 평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0.11.13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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