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님의침묵-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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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이해)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님의침묵-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서술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1) 역사전기비평의 개념
2) 역사전기비평의역사
3) 여섯가지 요소
(1) 원전(text)의 확정
(2) 언어(language)
(3) 전기(biography)
(4) 명성과 영향(reputation & influence)
(5) 문화(culture)
(6) 문학적 관습(Literary convention)

2. 다음 작품 가운데 한 편을 선택한 후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을 적용하여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15점)
1) 한용운의 님의 침묵
2) ‘님’이 없는 시대 - 조국에의 끝없는 정열
3) 구원의 ‘님’ - 현실의 괴로움을 극복하고자하는 의지
4)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세계에 존재하는 님이 ①의 세계로 와서 시적 화자는 물론 고통에 처한 중생을 구제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님의 침묵』은 이런 대립적 구도에 의한 세계인식과 화해의 차원에서 구조주의적인 방법에 의해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작품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다.
4)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
만해의 시에서 담론의 말하는 주체는 부재하는 \'님\'을 기다린다는 점에서 여성성을 띠고 있으며, 언어로 표현불가능한 \'님\'과 사랑의 존재는 은유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시적화자가 꿈꾸는 이상화된 \'님과의 상상적 합일이 즉자적으로는 죽음충동에 의해 낭만화된 형태로 나타나지만, 대자적으로는 고통을 인내하는 이별의 미학에 의해 견제되고 있다. 이별은 \'님\'을 부재하는 상태로 만듦으로써 주체를 사랑의 심적 상태에 놓이게 만들고, 이별에서 비롯된고통은 사랑을 승화시키면서 사랑의 담론의 영원한 회귀라는 메카니즘을 형이상학적인 높이로까지 고양시킨다.
식민지 시대의 암울한 역사를 관통하면서 오늘날까지 울림을 갖고 있는 만해의 시의 현대적 성격은 이러한 미학적인 사랑의 담론이라는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만해의 시는 불교적인 사상의 깊이와 역사에 대한 짙은 관심을 고도의 상징성으로 형상화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도 값진 것으로 평가되어야 마땅하지만, 그의 시가 사랑의 담론으로서 갖고 있는 매혹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의 시는 에로스의 충동과 결합된 죽음충동을 광기적인 사랑의 파행상태로 떨어뜨리지 않고 윤리적인 고행의 자세로 승화시킨다. 만해 시의 특징은 바로 이러한 사랑의 이상화된 형태가 윤리적 고행의 개념과 더불어 형이상학적인 후광 속에 안정되었던 점에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동시대의 백조파와 같은 낭만주의자들의 사랑담론과의 비교를 통한 보다 구체적인 입중이 뒤따라 할 부분이지만, 본고에서는 님의 침묵에 대한 내적 고찰에 제한하여 그 가치를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만해의 사랑의 담론은 비단 종교적 진리에 대한 알레고리로서의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체와 은유의 풍부한 역동성을 지닌 미학적 결실인 것이다
Ⅲ. 결 론
어떤 작품이든지 그것을 낳게 한 역사적 배경을 떠나서 이해할 수 없다는 명제에서 문학비평의 역사주의 방법은 시작된다. 말하자면 작품을 이해할 때 작가가 작품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환경, 작가의 전기 등 문학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체계와 관련시켜서 문학을 다루는 방법이다. 역사,전기적 비평이 하나의 방법론으로 정립되는 데는 19세기 프랑스의 비평가인 생트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Beuve, 1904~60)와 테느(Hippolyte Adlphe Taine, 1928~93)의 선구자적 연구에 기인한다. 생트 뵈브는 “내가 확립하고 싶은 것은 문학의 박물학이다”라고 언명하면서 초지일관 전기적 접근법을 활용하는 데 주력하였다. 그는 “나는 서슴없이 ‘그 나무에 그 열매(tel arbre, tel fruit)\' 라고 말하고 싶다. 그런고로 문학연구는 자연스럽게 인간 자체 즉 윤리연구로 옮겨진다”고 하여 위대한 작품은 바로 그것을 낳게 한 위대한 작가의 창조력에서 기인함을 강조하였다.
생트 뵈브의 실증주의적인 측면을 좀더 체계화하고 발전시킨 비평가가 바로 문학결정의 요인설을 제기한 테느이다. 그는 그의 영문학사(1963) 서문에서 인종,환경,시대(race, milieu, moment)의 3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인종(race)이란 개인이 세상에 태어날 때 가지고 오는 선천적 및 유전적 기질을 뜻하고, 환경(milieu)이란 한 인물을 변화시키게 되는 후천적 성향 및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그리고 제3의 원인으로 내적 세력(인종)과 외적 세력(환경)이 이미 생산해 낸 작품이 또 다시 다음 작품을 생산하는 데 기여하게 되는 것을 시대(moment)라고 명명하였던 것이다.
다음으로 랑송의 과학적인 실증주의적 방법론이 역사전기적 비평방법이 형성되는데 큰 기여를 했다. 그는 주로 원고의 이해, 서지, 연대기, 전기 작품에 대한 비평 등 보조과학이나 다른 모든 과학들, 즉 주로 역사학, 문법학, 철학사, 과학사, 민속사 등을 경우에 따라 차례차례 이용함으로써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하나의 텍스트를 안다는 것은 무엇보다 먼저 그 텍스트가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아는 일이다. 즉 서지에 의하여 정정되고 보완된 전통은 우리들에게 우리 연구의 자료인 작품들이 어떤 것인가를 지시해준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생트 뵈브와 테느 그리고 랑송의 방법론은 현재의 역사,전기적 비평이 정립되는데 모태가 되었다. 한편 역사주의 비평가인 그레브스타인(S.N. Grebstein)은 현대비평의 전망(1968)에서 역사,전기적 비평의 6가지 주요 요소를 열거하였다. 원전(text), 언어(language), 전기(biography), 명성과 영향(reputation & influence), 문화(culture), 문화적 관습(convention)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는 역사전기의 방법을 사용해 『님의 침묵』을 비평해 보았다. 불교사상에 의거한 승려로서의 한용운과 독립운동가로서의 한용운은 시인으로서『님의 침묵』에 그의 사상과 일생을 고스란히 담아내었으며, 전기비평의 결과 살펴본 ‘님’은 승려로서의 한용운과 독립운동가로서의 한용운의 생애에 따라 각각 그 의미를 달리 했다.
또한 그에게 많은 영향을 준 타고르와의 영향관계를 밝혀보았고 구조주의적 관점을 통해 간략하게나마 시적화자와 ‘님’의 세계를 분리해 살펴보았다. 역사전기적 비평과 구조주의적 비평의 시각에서 살펴 본『님의 침묵』은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뛰어난 작품임에 분명하며 앞으로 더 다양한 비평의 방법으로 해석되고 다루어져야할 것이다.
참고자료
- 한용운 님의 침묵(교재 p.93~94)
-고은, 『한용운 평전』,향연, 2004
-김용직, 선구와 철저,『한국현대시인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김학동해설, 『한용운 연구』, 새문사, 1999
-김열규, 한용운 시의 아이로니
-손정수, 『개념사로서의 한국근대비평사』, 역락, 2002.
-오양호, 「<싹트는 대지>연구」, 『국어국문학』 91,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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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1.13
  • 저작시기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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