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국1 목차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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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개론 국1 목차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국문학개론 국1





목차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端甫(단보), 호는 蛟山(교산), 惺所(성소), 별호는 日月居士(일월거사)
②허균의 사상 : 遺才論(유재론), 豪民論(호민론), 소인론
③허균의 한문단편들 : 엄처사전, 소곡산인전, 장산인전, 남궁선생전, 장생전 등 5편
(3) 서포 김만중
①김만중의 세계관 : 유교의 주역사상과 불교의 우주관을 혼용한 입장(주기론적 세계관)
②우리말과 글에 대한 자부심과 인식이 확고했다.
(4) 연암 박지원
①연암의 문학관 : 法古 新(법고창신), 사실위주강조, 속어적 표현의 적절한 비유
②작품들 : 열하일기 관내정사에 수록된 [호질]과 옥갑야화에 실려있는 [허생전], [양반전]이 있다. 그 외 마조전, 광문자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열녀함양박씨전 등이 있다.
3, 고소설의 독자층
고소설의 작자의 대부분은 작자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독자이기도 했다. 소설의 성장기라 볼 수 있는 15·6세기에 이르면 독자의 계층은 군주·사대부 지식인·훈구파 관료 등으로 제법 확장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 시기의 구체적인 소설 독자로는 연산군·성종을 위시해서 김시습·김집·이광·허균·어숙권 등 남성독자가 대부분이었다.
17세기에 들어와 고전 소설은 독자다운 독자를 만나게 된다. 그렇게 된 배경으로는 중국소설의 유입과 함께 김만중처럼 독자를 의식하고서 소설을 쓴 작가의 출현은 물론 소설독서에 열의를 가진 여성독자들이 많이 나타났다는 점도 아울러 거론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17세기 후반에는 양반 부녀자로부터 평민 남성·어린아이까지 국문소설의 독자가 될 만큼 독자층의 대중화가 이루어질 기반이 조성되고 있었다. 그러나 아직은 지적 수준이 높은 부녀자나 궁중의 여성들이 그 주된 독자였기 때문이 광범위한 독자층은 형성되지 않았다.
4, 고소설의 유통
18·9세기에 들어와 소설이 대중화되면서 이른바 독자층이라는 것이 형성될 정도로 그 범위가 확대되면서, 당시의 뜻있는 사대부들이 우려할 정도로 소설독서의 과열현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독자층의 분화가 이루어져 국문장편소설은 필사, 세책방 등을 통해 주로 사대부가의 여성들을 중심으로 읽혀졌고, 영웅소설과 판소리계 소설이 대중을 이루었던 방각본은 일반 평민층에서 읽었던 반면, 양반 남성들은 주로 한문 소설을 읽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독자층의 경계선을 분명하게 그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대체적인 성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것이다.
① 傳奇 (전기수) : 청중을 모아 놓고 소설을 낭독하는 사람.
② 영리적 대중광포형 : 전기수 등이 생게나 영리를 목적으로 연행.
③ 비영리적 대중광포형 : 사랑방과 부녀자들의 규방을 중심으로 흥미 본위로 유통.
고전소설의 유통은 전사유통, 인쇄유통, 구연유통이란 세 부류로 나누어진다. 소설의 발생기로부터 15·6세기까지만 하더라도 거의 모든 작품이 전사에 의해 유통된 것으로 보인다. 채수의 「설공찬전」을 당시 사람들이 한문으로 베끼거나 언문으로 번역해서 읽었다는 사실이 전사유통의 좋은 예가 된다. 17세기에 창작된 「구운몽」,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등도 전사에 의해 유통되었고, 그 후 사대부가 여인들이 탐독한 소설은 물론 낙선재본 소설들도 거의 전사에 의해 유통된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세책가나 방각업자 외에도 18·9세기 국문소설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주애자가 바로 소설낭독자이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에 따라 강담사,·강독사,·강창사로 구분되기도 했던 이들은 소설독자를 문자 해독력이 없는 평민층에까지 확대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수행했음은 물론, 18·9세기 국문소설 발달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도 기여한 바가 크다 하겠다.
참고문헌
국문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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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1.17
  • 저작시기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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