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론
■ 본론
1. 우연성 음악은 무엇인가
1.1 우연성 음악에 대한 역사적 고찰
1.2 개념 및 특징
1.3 우연성 음악의 방법 - 그래픽 기보법, 혼합 기법, 즉흥 연주, 모빌구조, 확률구조
2.존케이지의 작품 분석
2.1 변주곡 2번
2.2 4분 33초
2.3 프리페어드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와 간주곡
■ 결론
■ 본론
1. 우연성 음악은 무엇인가
1.1 우연성 음악에 대한 역사적 고찰
1.2 개념 및 특징
1.3 우연성 음악의 방법 - 그래픽 기보법, 혼합 기법, 즉흥 연주, 모빌구조, 확률구조
2.존케이지의 작품 분석
2.1 변주곡 2번
2.2 4분 33초
2.3 프리페어드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와 간주곡
■ 결론
본문내용
, 볼트, 너트가 쓰이고 중음역 및 저음역에는 고무, 볼트를 사용하고 있다. 그 예시는 위의 악보와 같다.
곡의 형식은 기존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새로운 형태의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냈다.
■ 결론
20세기 우연성 음악의 개념과 기보법, 형태의 특성들을 정리하고 케이지의 실험적 작품을 살펴보면서 과연 음악에 있어서 우연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 위해 현대철학의 개념들을 가져올 수 있다. 가령, 변주곡 2번의 경우 들뢰즈의 감각론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곡은 작곡가의 표상을 통해 나온 것이 아니라 감각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청중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작곡가, 연주자, 청중의 개념이 고정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연주자가 작곡가일 수 있고, 청자가 연주자 일 수 있다. 바로 이러한 결정불가능의 상태, 주체와 객체의 관계가 모호하다는 점에서도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의 개념과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다.
4분 33초의 경우에는 작곡가가 작품을 지배하지 않는 다는 점, 각각의 개별음이 작품의 형식으로부터 지배되지 않는다는 점을 통해 예술을 단순히 가상의 재현에 몰두하는 것, 즉 이상적인 이데아 세계를 모방한 가상에 불과하다는 플라톤의 관점에서 해방하고자 했던 들뢰즈의 ‘비현재적 감각론’ 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혼성적인 미, 반미적 성격, 대중예술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 의해 종합해본다면 이와 같은 특징들을 가장 잘 표출한 것이 존 케이지의 음악인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그의 음악을 해석해본다면 인과율의 부정, 변화되는 과정으로서의 예술, 사물자체의 원시적 수용, 음악의 대중화와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음악사적으로 21세기를 지나오면서 현대적 다양한 음향의 욕구는 고전적 방법으로서는 이미 표현의 한계점에 다다랐기에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우연성의 음악이 나타났으며 이는 철학적 사유의 변화와 그 배경을 같이 하면서 현실적으로 기보법상의 기호와 새로운 악기에 의한 독특한 음향을 창조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케이지는 전통적인 음소재에 따른 역사성을 부정하고 오히려 그것을 뛰어넘었다. 그런 면에서 그는 우연성 음악에 있어서 전위작곡가들의 선두주자였다. 물론 그 자신도 예측할 수 없는 극단적 실험 정신에부터 출발했지만 불레즈, 슈톡하우젠, 펜데레츠키, 리게티 등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는 우연성 음악조차도 전통적 개념의 하나로 일반화 되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주, “들뢰즈의 비현재적 감각론을 통한 현대 음악의 의미 탐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p.50
김은수, “John Cage의 우연성 음악에 나타난 Post-Modernism의 특징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1, p.63
김철, “존 케이지와 우연성 음악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p.76
이귀자, 『20세기 작곡기법』, 수문당, 1988, p.268
곡의 형식은 기존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새로운 형태의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냈다.
■ 결론
20세기 우연성 음악의 개념과 기보법, 형태의 특성들을 정리하고 케이지의 실험적 작품을 살펴보면서 과연 음악에 있어서 우연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 위해 현대철학의 개념들을 가져올 수 있다. 가령, 변주곡 2번의 경우 들뢰즈의 감각론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곡은 작곡가의 표상을 통해 나온 것이 아니라 감각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청중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작곡가, 연주자, 청중의 개념이 고정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연주자가 작곡가일 수 있고, 청자가 연주자 일 수 있다. 바로 이러한 결정불가능의 상태, 주체와 객체의 관계가 모호하다는 점에서도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의 개념과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다.
4분 33초의 경우에는 작곡가가 작품을 지배하지 않는 다는 점, 각각의 개별음이 작품의 형식으로부터 지배되지 않는다는 점을 통해 예술을 단순히 가상의 재현에 몰두하는 것, 즉 이상적인 이데아 세계를 모방한 가상에 불과하다는 플라톤의 관점에서 해방하고자 했던 들뢰즈의 ‘비현재적 감각론’ 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혼성적인 미, 반미적 성격, 대중예술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 의해 종합해본다면 이와 같은 특징들을 가장 잘 표출한 것이 존 케이지의 음악인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그의 음악을 해석해본다면 인과율의 부정, 변화되는 과정으로서의 예술, 사물자체의 원시적 수용, 음악의 대중화와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음악사적으로 21세기를 지나오면서 현대적 다양한 음향의 욕구는 고전적 방법으로서는 이미 표현의 한계점에 다다랐기에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우연성의 음악이 나타났으며 이는 철학적 사유의 변화와 그 배경을 같이 하면서 현실적으로 기보법상의 기호와 새로운 악기에 의한 독특한 음향을 창조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케이지는 전통적인 음소재에 따른 역사성을 부정하고 오히려 그것을 뛰어넘었다. 그런 면에서 그는 우연성 음악에 있어서 전위작곡가들의 선두주자였다. 물론 그 자신도 예측할 수 없는 극단적 실험 정신에부터 출발했지만 불레즈, 슈톡하우젠, 펜데레츠키, 리게티 등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는 우연성 음악조차도 전통적 개념의 하나로 일반화 되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주, “들뢰즈의 비현재적 감각론을 통한 현대 음악의 의미 탐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p.50
김은수, “John Cage의 우연성 음악에 나타난 Post-Modernism의 특징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1, p.63
김철, “존 케이지와 우연성 음악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p.76
이귀자, 『20세기 작곡기법』, 수문당, 1988, p.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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