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읽고 다음내용에 대하여 자신의언어로서술하시오 비유만들어내는 원리-김동인 감자-대하여 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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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읽고 다음내용에 대하여 자신의언어로서술하시오 비유만들어내는 원리-김동인 감자-대하여 서술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30점)
1)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비유가 활용된 詩작품을 찾아, 비유의 종류 가운데 어떤 유형이 해당 작품에 활용되었는지 구체적인 표현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15점)
(1) 직유
(2) 은유
(3) 제유와 환유
(4) 인유
(5) 의유- 의인법, 의성법, 의태법

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편 선택하여,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40점)
1) 작품줄거리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
2) 작품과 작가에 관한 기본 정보
3) 작품의 가치와 의미 및 경향
4) 감자 작품에 대한 평가와 비판
(1) 서구의 자연주의의 차이점
(2) '감자'의 서술 방식과 문체
(3) '복녀'라는 이름의 상징성
(4) '감자'와 '환경 결정론'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해야 할 공무원들과 국가경제를 살찌워야 할 경제인들이 돈으로 서로 얽히고 설켜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 사이에 서민들의 가계는 갈수록 힘들어진다.
학력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현상도 빚어져 몇몇 명문대학에 자식들을 보내기 위해 고액과외가 유행하게 된다. 이 모두가 배금주의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다시 말해 배금주의 풍조는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각 분야에 골고루 해악을 미친다.
자연히 각종 사회 범죄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같은 범죄를 저지르고도 돈 있는 사람은 풀려나고, 돈 없는 사람은 감옥에서 고생한다는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도 생겨난다. 필자가 아는 지인의 경우 모회사에 투자한 자금 600억을 회사발전을 위해 쓰지 않고 횡령하여 중국으로 도망가 최근에 잡혀 법원에 형(刑) 선고를 2년 받았다. 투자자들 화가나 20년이상 선고해도 부족할 건에 2년 형 선고된 것을 보고 변호사 판검사에게 뇌물주어 최소한의 형이 나오도록 했다고 분노를 삼키지 못하고 있다. 이것 또한 돈이면 다 된다는 의식이 내면에 깔려 있다 보니 그런 현상이 생기고 있다.
그런 면에서 김동인의 ‘감자’작품은 인간의 본성이 과연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 것 같다. 물론 인간이 살아가는데 돈은 필요하지만 지나친 집착은 복녀처럼 자기파멸에 접어들게 되 인간의 본성을 상실한다고 볼 수 있다. 물질에 집착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금전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 타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상생*나눔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직설적인 말하기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시인은 자신이 표현하려는 생각과 느낌을 직접적인 설명만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시를 읽으면서 비유적이거나 상징적인 표현과 마주칠 때 우리는 해석의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그 어려움을 해결하고 나면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도달하게 된다.
사물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그 안에 담겨 있는 진정성을 찾아내는 시의 본질은 비유와 상징을 통해 개별적인 시 작품 속에 구현된다. 따라서 비유와 상징을 이해하는 것은 시를 감상하고 향유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시어는 함축적 뜻을 지닌다. 구체적인 감각을 드러내는 심상이 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면, 비유와 상징은 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는 예술적 기교이다. 구체적이고 특수한 방법으로 인간 경험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 비유와 상징은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한다. 여기에서 비유란 어떤 현상을 그것과 비슷한 것에 빗대어 이르는 수사법을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모든 문학은 장르에 관계 없이 비유적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문학이란 궁극적으로 삶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유는 어느 문학 장르보다도 언어의 경제성을 극대화하고 그 뜻을 생생하게 표현하려는 시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넓은 의미에서 시는 곧 비유라고 하여도 크게 무리가 되지 않을 성싶다.
시를 제대로 읽으려면, 무엇보다 먼저 단순한 ‘산문’의 차원을 넘어선 ‘시적 표현’을 제대로 이해해야할 것입니다. 시를 쓰는 데도 이 같은 기법이 구사돼야 시적 묘미를 극대화할 수 있고, 언어예술로서의 시의 차원을 높여주게 될 것이다.
언어의 시적인 조직을 통하지 않고는 언어로 인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느낌과 태도, 생각을 여실하게 전달할 수 없으며, 인생과 우주의 은밀한 진실을 그대로 파악하고 표현하는데도 한계가 따를 수 있다.
필자는 자연를 소재로 한 시를 짓고 싶다. 자연의 위대함을 시로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시인으로서 대단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대자연을 보면서 느낀 감흥을 비유한 시로 표현하면 나와 자연이 하나가 되며, 인간 또한 대자연 구성원 일부라는 소속감, 연대감,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을 소재로 한시를 통하여 인간 본래의 심성을 발휘하여 인간도 대자연의 소속원 중 하나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동인의 ‘감자’ 작품은 환경적 요인이 인간 내면의 도덕적 본질을 타락시켜 간다는 자연주의적인 색채가 잘 드러난 소설이다. 자연주의가 말하는 이른 바 \'환경결정론\'이라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환경에 지배되는 인간의 삶을 자연 과학적 관찰과 분석을 통해 냉철히 제시하려는 의도가 보이는 작품이다. 복녀의 출발은 도덕적 기품에서 시작되었다가, 복녀의 종말은 질투에 의한 폭력과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죽음으로 끝난다. 이 둘의 격차는 매우 크며, 작가는 그 과정에 \'환경\'이라는 주요한 조건이 개입되어 있고, 어떻게 하여 이러한 과정을 밟게 되는가를 과학적으로 탐구하였다.
구성상의 어색하고 허약한 점이 보이기도 한다. 가난의 하강 국면에 있어서 가난의 끝에 이르기 전 충분히 재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도 결국 가난의 끝에 이르고 마는 것이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것, 송충이잡이에서 몸을 허락하는 복녀의 태도가 도덕적 기품을 가졌던 여인치고는 수긍되지 않는 점이 있다는 것, 복녀가 죽음에 이르게 되는 상황 처리에 있어서도, 새 여자에 대한 시샘과 질투는 아무리 보아도 어색하다는 것 등이 그것이다.
결국, 환경의 변화에 따라가던 복녀는 비극적으로 죽게 되며, 이 죽음은 세 남자의 음모에 의해 왜곡된다. 도덕의 통제가 없는 환경에서 인간은 도덕적인 파멸 뿐만 아니라 자기까지도 파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이 <감자>를 김동인의 자연주의적 리얼리즘의 한 전형을 이루는 작품으로 공인받게 한다.
참고자료
-강우식, 한국상징주의시연구 , 문화생활사, 1987, 72쪽
-윤여탁 외(20010) 학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강리나(2001). 시 쓰기 능력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은주, 2018, 문학산책, 문학이야기(7), 김동인의 감자
-오가와 다마키 지음, 심경호 옮김, 『당시개설』, 이회문화사, 1998.
-오세영. 장부일 저,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6.
-이성관(1995). 시 창작력 신장을 위한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희(2003). 이미지로 보는 시창작 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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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1.19
  • 저작시기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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