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최근 일본대중문화 상황출판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업계현황이나소비문화유행현상등분석한 보고서작성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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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최근 일본대중문화 상황출판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업계현황이나소비문화유행현상등분석한 보고서작성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제 제기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의미
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역사
4.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5. 일본애니메이션이 정상을 지킬 수 있는 배경
1) 폭넓은 주제, 다양한 연령층
2) 높은 퀄리티의 배경음악
3) 국민들의 적극적인 태도
4) 사회의 긍정적인 인식
6. 일본애니메이션의 현재의 상황 및 문제점
7. 일본애니메이션 산업 개선방안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루어지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지금도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시장을 미국 다음으로 석권하고 있다. 일본의 큰 자부심이나 다름없는 애니메이션은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급부상하는 세계시장은 물론 매우 가파르게 상승 중인 중국을 점점 견제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존재하지만 아직은 괜찮다고 여겨지는 분위기다.
하지만 일본 역시 애니메이션에 대한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이제는 독창적이며 확실히 여운이 감도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영화 산업계를 휩쓸고 있는 마블의 영화 시리즈가 변화의 힌트를 던지고 있는 만큼, 일본 애니메이션의 변화는 아마도 미소녀와 창의성, 독창성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큰 여운을 접목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Ⅲ. 결 론-나의 제언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은 세계1위를 석권할 만큼 아직도 인정받고 있다. 비록 전자간업에서는 밀렸지만 애니메이션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아직도 한국에서 수입을 많이 하여 시청하고 있다. 주인공도 예쁘지만 교훈적인메시지를 전해주기도 하며 효과 음악동안 한국인 정서에 맞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제언하고 싶은 것은 일본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한국과 공동*제작했으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일본인이 제작했다 해도 좋은 작품이면 결국 한국에 수입해 오는 상황이니 한국인 제작자가 애니메이션 제작하는 과정에 투입되면 한국인 정서에 맞는 뛰어난 애니메이션이 창출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 애니메이션은 도쿄중심의 문화산업이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중심으로 보았을 때 지역적으로 중앙선(中央線)에서 세이부선(西武線), 내리마(練馬)로 이어지는 벨트가 형성된다.
이러한 지역적인 장점을 살려서 동화업계의 정보교환 및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자치화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일공동제작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다. 게다가 한국의 경우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원동화 인력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동제작은 불가피한 상황이 되어 있다.
단지 기획이나 프로듀서 등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인재의 육성이 과제로 남아 있지만 많은 상황들이 급격히 변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일본은 한국과 중국을 두려워해야 할 것 같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일본이 장차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는 없다. 풀 3D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그다지 걱정하지 않는다. 물론 시대에 뒤떨어진 이야기처럼 들리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또한 적어도 당분간은 기존 애니메이션이 갖는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도 CG애니메이션을 여러 번 시도해 본적이 있지만 단말마적인 호기심을 끌어 모을 수는 있지만 그다지 수명이 길지 않고 시청률도 기대할 만한 성적은 아니었다. 여전히 시청자에게 편안히 다가가는 애니메이션은 기존의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구문모임상오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21세기 준비 연구보고서 시리즈2000-11), 산업연구원, 2000
-김형석, 「캐릭터 비즈니스」, 문지사, 2000
-민영상 “애니메이션 산업전망 : 종합엔터테인먼트로 성장하는 애니메이션산업”하나경제연구소, 2000
-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도서출판 길벗, 1997.
-박성빈, 2020, 경기일보, 세계는 지금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 구독 경제
-신수정, 2018, 동대신문, 현지에서 느껴본 일본 애니메이션, 그 매력은 어디서?
-안영식 외, 「애니메이션 시크리트 파일」, 시공사, 2001
-양지혜,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판정기준 정비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 발제문”,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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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0.11.20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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