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감상하며 궁금했던 점이나 의문이 들었던 점을 질문의 형식으로 만들어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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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감상하며 궁금했던 점이나 의문이 들었던 점을 질문의 형식으로 만들어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감상하며 궁금했던 점이나 의문이 들었던 점을 질문의 형식으로 만들어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소설「경희」에 드러난 여성의식과 결혼관-

2. 나혜석의 소설 「경희」가 창작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의 주요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1) 시대적 배경 분석과 근대 초의 사회상
(1) 시대적 배경 분석
(2) 당대 여성의 역할과 위상
(3) 나혜석의 생애와 이력
2) 작품의 주요 특징 분석
(1) 작품의 배경
(2) 등장인물의 관계와 특징
(3) 작가의 문제의식과 관점
(4) 작품 경향과 창작기법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여성의 결혼관에 대한 큰 변화도 생긴다. 그 해답은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에 있다.
소설 속 여주인공 ‘은지’는 매우 능동적 인물로 나타나있다. ‘은지’는 사랑과 결혼을 별개로 생각하고 이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인물이다. 부유한 의사와 결혼하고 연애는 ‘준영’과 즐기면서도 그녀는 “날이 갈수록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남들보다 약간 바쁘게 살아가는 듯한” 느낌을 가진 채 ‘준영’과의 관계를 이어 나간다. 이처럼 ‘은지’는 자신의 욕망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그 욕망을 충족시키는 인물로 형상화 되고 있다. 작가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결혼에 대해 갖고 있는 보편적 생각을 뒤집어 보고 있는 것이다. 대중매체의 발달로 개인적 일들에 대해 인터넷을 통한 다수의 사람들이 의견을 공유하게 되었고 남녀 구분 없이 능동적인 성격으로 변해가면서 ‘결혼’이라는 조심스러운 문제도 대수롭지 않게 잠깐의 화제 거리로 만들어 버렸다. 지나친 유교사상의 가부장적 제도가 전통적 결혼에 있어서의 문제점이었다면, 현대의 결혼의 문제점은 결혼이라는 제도를 통해 삶이 상투화(常套化)되고 패턴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작가가 이 소설을 쓰게 된 동기 역시 현대인들의 결혼에 대한 잘못된 관점 때문이다.
요즘 시대의 결혼은 경제적인 손익계산표를 머리에 염두 해두고, 자신에게 적합하지, 혹은 부유층들의 삶만을 추종하며 터무니없이 허황되게 ‘순수한 사랑에 의한 결혼’이 아닌 ‘보다 잘살기 위한 결혼’을 생각하고 있으면서도, 마치 순수하게 사랑하는 척하는 위선이 젊은이들에게 만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과거나 현재나 모두 사회적 모순이 존재하기 마련이며, 이상적인 사회는 앞으로도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결혼의 필요 유무에 대한 논쟁 역시 부질없는 것이라 보이며 자신의 주관과 소신에 따라 결혼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Ⅲ. 결 론
위 소설 「경희」 작품에 나와 있는 것처럼 여성을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여기고 여성이 자신의 이상과 꿈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입장에서는 여성교육을 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결혼’이라는 제도에 집착하거나, 물질적 이익에 접목시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사회의 한 구성원이자 한 국가의 일원으로서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 누리고 있는 만큼 후손에 대한 의무가 있는 것이다. ‘임신’과 ‘출산’은 부정할 수 없는 여성의 의무이자 권리이며, 미래를 위한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선 남성이 필요하며 그 둘이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 짓기 이전에 서로를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한다.
이 관계가 완전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여성의 사회적 정체성 확립과 존재론적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번 계기를 통해 고찰한 ‘여성’의 지위와 인식의 변화, 또 끊임없이 변화하는 ‘결혼’에 대한 가치관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경희」에 나타나는 여성상이 많은 부분 남성의 시각 즉 지배계층에 종속된 이념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당시의 가혹한 현실을 나름대로 받아들이면서 그 현실 안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점에서 의의가 깊다고 할 수 있겠다.
즉 ‘경희’와 ‘나혜석’은 양성 평등의 이념을 실천해가려는 의지가 돋보이며 주체성 확보를 위해 내면적 모험을 감행하는 것은 분명 근대적 태동을 보여주고 있음이 확실하다. 각 시대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좀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일관하는 ‘나혜석’과 같은 시대의 선각자가 있기에 가능함을 마지막으로 언급하며 이 글을 맺고자 한다.
참고자료
-공용, 2019, 국문학연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김길연, 「나혜석 소설에 나타난 근대초기 여성의식 연구」:<경희를 중심으로>, 2007,p.66
- 이상경 편집교열 나혜석 전집, 태학사, 2000, p.94
-윤인경, 「나혜석 문학의 여성의식 연구」:<경희를 중심으로>, 2003 , p.50
-이상경 편집교열 나혜석 전집, 태학사, 2000, p.100
-정순진, 「정월 나혜석의 초기단편 소설고」, 한국문학과 여성주의 비평, p.251
-윤인경, 「나혜석 문학의 여성의식 연구」 :<경희를 중심으로>, 2003, p.52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1997, p 331
- 정종진, 「한국 현대 문학작품 속의 여성 역할 양상」, 어문논총 , 1996, p.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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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1.21
  • 저작시기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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