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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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었으며, 반주를 위한 음악이 삽입되었다. 현재는 사건의 변화가 심하고 통속적인 흥미와 선정성이 있는 대중극을 가리키는 말이다. 멜로드라마 영화의 거장으로는 더글라스 서크, 막스 오퓔스,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루키노 비스콘티가 자주 꼽힌다.
7. 서사극
서사극(epic theater)은 독일의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가 1920년대에 시작한 새로운 연극양식이다. 흔히 브레히트의 연극이라고 한다. 종래의 연극이 플롯을 중심으로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밝히는 구조로 이루어진 것이었다면, 서사극은 플롯을 거부하고 서사, 즉 에피소드의 제시를 통해 관람자 스스로가 극적 진실을 판단하도록 하는 변증법적인 양식이다. 서사극에서 해설자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피소드를 제공하고 사태를 적절하게 논평하며 연극을 압축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표면적인 안내자이자 진행자이고, 또한 역할을 맡기도 한다. 한편, 오늘날 아리스토텔레스식의 플롯 연극이 완전한 감정이입을 만들어낼 수 없는 것처럼, 서사극도 관객들이 서사에 감정적으로 몰입하는 것을 완전히 차단한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서사극은 20세기의 복잡한 사회에서 관객의 관찰력과 판단력을 확대시켜 연극의 사회적 교육성을 증진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서사극은 세계의 각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변용되었다.
극적인 희곡이 막(幕)구성을 취하는 데 반하여 서사극에서는 작은 장(場)을 연결한 구성을 선호한다. 이것은 복잡한 세계상(像)을 포착하기 위하여 \'삼통일(三統一)의 법칙\'에 충실한 희곡보다 희곡이 다루는 차원을 넓히기 위해서 행하여지는 것이다. 단순히 장(場)의 수가 많은 줄거리를 그림처럼 쫓아다니는 극과는 다르다. 서사극의 각 장은 독립되어 있고, 사건은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예를 들면 앞장면에서 시작한 사건은 그 과정을 일일이 더듬지 않고 다음 장면에서는 벌써 결말로서 다음 사건의 발단을 만드는 식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장을 고스란히 빼도 작품 전체의 구성이 무너지지는 않는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특히 연극이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에는 서사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고, 오늘날에도 이 브레히트의 이론과 실천은 연극의 사회성을 생각하는 데 있어 큰 의미가 있다고 할 만하다.
Ⅲ. 결 론
연극은 음악, 무용과 함께 공연 예술에 속한다. 연극을 가능하게 하는 3대요소로서 희곡(대본), 무대(배우), 관객을 든다. 그러나 연극은 처음부터 희곡(대본)을 갖추어 발전한 예술은 아니다. 연극을 만들려다 보니 소재가 필요하고 그 소재를 대사, 행동, 사건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다 보니 희곡 문학이 생겨난 것이다. 연극을 만들기 위해 희곡(대본)이 있어야 하고, 그 희곡을 무대 위에 실제로 공연해 보이기 위해서 배우가 있어야 하고, 그것을 보아주는 관객이 있어야 비로소 연극이 완성되는 것이다.
연극 예술에서 희곡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이유는 연극의 대사가 문학적 가치를 지니게 되었고, 희곡이란 시간이 지나가도 변화 없이 전해질 수 있는 특징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 밖의 요소들은 연기에 대한 묘사나 프로그램, 장면 사진 등의 간접적인 기록을 통해서 전해지기 때문이다. 연극이 희곡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오면서 지나치게 대접을 받아 왔으나, 사실은 희곡도 여러 연극 예술중의 하나일 뿐이다.
우리가 연극을 잘 감사하려면 전체적인 연극의 구성요소와 개념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연극을 관람하더라도 흥미를 느낄수 있으며 연극의 참맛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연극의 4요소인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을 잘 갖추어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의 연극의 전개과정을 유심히 살펴보면 매우 흥미 있는 연극관람이 될 것이다. 희곡 텍스트의 대화인 독백, 방백, 침묵을 잘 파악하여 연극에서 추구하는 극적 세계에 몰입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연극의 기본요소를 잘 파악하여 연극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객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
-공용, 2018,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김광요외4인, 2010, 드라마사전, 멜로드라마 [melodrama]
-김정락(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 2017.
-남상식(외),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2017
-이홍우 저, 연극의 이해, 월인출판사, 1999
-이태주 저, R교수의 연극론, 새문사, 1998
-정진수, 김동욱 공저, 연극의 이해, 집문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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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22
  • 저작시기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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