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를 활용한 융합수업 사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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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CT를 활용한 융합수업 사업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 운영 방향
1. 사업운영 목표
2. 추진 방향
3. 학교 구성원의 요구분석
4. 성과 목표
5. 세부 추진 방향
가. ECE Program
나. 우리고장 생태체험

Ⅱ.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 운영의 실행
1. 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 추진 일정
2. 우리고장 생태체험의 실행
가.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MOU체결
나. 여름방학 중 ‘우리고장 생태체험’체험활동 프로그램 실시
다. 우리고장 생태체험 실시안
라. 우리고장 생태체험 프로그램 개선점

3. ECE Program의 실행
가. 교내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나. 전교직원 및 전교생 ICT활용 연수
다. 수학교실 구축
라. ‘Google Apps for Education’사용 승인
마. ECE Program을 적용한 수업 시연
바. ECE(Educational Content Encapsulation) Program 개선점

Ⅲ. 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향후 추진 방향
3. 후기 및 제언

본문내용

록을 보면서 함수를 활용하여 전국대회 기록을 예상해본다.
행아웃 활용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인지하게 한다.
PPT자료
전개
예제 1)
- 정비례관계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 전국대회 단체줄넘기 시간이 2분일 때
우리 대표팀의 예상기록은 몇 회가
되겠는가?
27분
일제학습
함수를 활용한
문제 해결 과정
- 변수 정하기 : 두 변수, 정하기.
- 함수 구하기 :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꼴로 나타내기.
- 구하는 값 찾기 : 함숫값이나 그래프
이용하여 구하려는 값 찾기.
- 확인하기 : 구한 값이 주어진 조건에
맞는지 확인
일제학습
다 같이 소리내어 읽음.
PPT자료
문제1)
문제2)
-정비례관계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
-스마트패드와 스마트TV의 미러링을 통해 조별, 개인별로 풀이한 내용을 확인.
모둠, 개별학습
스마트패드
스마트TV
정리, 평가, 차시예고
형성평가
수준별문제
학습의 정리
차시 예고
Google Classroom를 통하여 제시된 3학년 과제를 보면서 1분 동안 몇 회의 줄넘기를 하는지 정비례함수를 이용하여 풀어본다.
Google Classroom에서 각자 수준에 맞는 문제를 선택하여 푼다.
함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 해결.
반비례관계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10분
스마트패드
스마트TV
Google Classroom
PPT자료
바. ECE(Educational Content Encapsulation) Program 개선점
1) 원활한 수업모델 적용을 위하여, 교사 및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심도 깊은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됨.
2) 원활한 융합교육을 위하여, 여러 교과에서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해야 함
Ⅲ. 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향후 추진 방향
3. 후기 및 제언

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 사업 결론 및 제언
1. 결론
『ICT를 활용한 융합 수업』을 운영하며, ECE program을 여러 교과에 적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 ICT를 활용한 다양한 유형(텍스트, 음성, 이미지, 동양상 등)의 교육 소재들은 학생들의 여러 감각을 자극 시켜주며, 특히 학습의 동기유발에 큰 도움이 되었다.
나. 다른 STEAM 융합교육 및 스마트교육과는 차별적인 ECE program의 교수자 중점의 실용성은, 교사들이 교과 간 융합 수업에 대한 큰 부담을 덜어주어 ‘보여주기 식의 1회성 행사’로 교사들에게 인식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기 교과에 적용할려는 능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 주었다.
다. 산간벽지라는 장소의 불리함을 오히려 훌륭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태어나고 생활하는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고양 시켰다.
라. 지역사회의 기관들과의 MOU체결 등의 협력 수업은 각 기관 장 및 전 직원들이 쇠퇴되어지는 우리 지역사회를 걱정하는 마음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써, 기관들 간 향후 지속적인 협력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행동의 시발점을 마련하였다.
2. 향후 추진 방향
본 사업은 올해 6월에 준비를 시작하여, 7월에서야 ICT 인프라가 대략적으로 학교에 구축이 되었고, 실제 수업에 ‘ECE program’을 적용하기 시작한 것은 2학기(9월부터)가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이제 막 시작인 본 사업의 앞으로의 추진해야 될 과제들은 다음과 같다.
가. 원활한 수업모델 적용을 위하여, 교사 및 학생들에(특히 교사) 대한 지속적이고 심도 깊은 ‘ICT 기기 활용 교육’을 추진해야함.
나. 원활하고 다양한 ECE Program 적용을 위하여, 여러 교과에서 지속적으로 교육 산출 데이터를 축적해 나가야 함.
다. ‘민물고기 연수센터’와의 MOU 체결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 및 행사를 실시해 나가야 함.
라. ECE program 특성상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중요시 되므로, 스마트 기기 스킬만이 아니라 온라인 상의 예의범절에 관한 교육도 필요함.
3. 후기 및 제언
올해 초 본 사업에 공모를 위한 사업계획서에서는 『ECE program』이라는 이름이 아닌, 『STEAM School』이라는 이름의 수업모델을 제시하였다. 단지 STEAM 교육의 과목 간 융합의 패러다임에 초점을 맞춰 그 용어를 사용하였지만, 그 당시 본교에는 STEAM교육에 대한 깊은 지식이 있는 교사도 없었다. 이 후 본 사업에 공모가 되고, 대부분의 전 교사들이 STEAM교육 관련 연수에 참여를 하고 많은 선진학교를 방문하였지만, 과목 간 융합이라는 것 외에 본교에서 제시한 수업 모델과는 차이가 너무 컸다. 기존 STEAM교육에 대한 선례 자료들에 맞추어 나가는 것은, 애초 본교가 제시한 수업 모델을 완전히 바꾸어 나가는 것이어서, 프로그램 이름 자체를 바꾸고, 독자적이고 실험적인 마음으로 본 사업을 진행해 나가게 되었다.
제한된 예산으로 애초 계획했던 것들을 다 해나가기 위하여, 업자들과 계약을 하지 않고, 본교 교사들이 다함께, 손에 분필 대신 드릴을 들고 ICT 인프라를 구축해 나갔다. 그 중 많은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그 와중에 교사들이 배운 것도 많았고, 더욱이 9월 중에 Google사에서 정식 서비스된 ‘Google Apps for Education’ 서비스는 마침 본교의 ECE program을 위한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어, 본교에서는 전국 최초로 Google사의 사용 승인을 받아 바로 수업에 적용하였다.
어디에도 선례가 없는 ECE program의 사업계획서를 본 많은 교사들 중 ‘이게 왠 뜬구름 잡는 소리인가?’라는 반응을 많이 보았다. 이런 반응들은 본 사업을 진행하는 담당자들을 불안하게 하였지만, 실제로 본 수업모델을 적용한 수업을 시연하면서 점점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공개 수업을 참관한 교사들의 반응도 애초와는 정반대의 반응을 보여주었다.
이제 시작인 ‘ECE program’은 앞으로 해야될 것이 많다. 우선 본 수업 모델이 교사들에게 더 많은 일거리를 주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교과간 융합을 이루어 낼 수 있는게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본교는 앞으로 더 많은 적용 사례들을 제시하며 자료들을 축적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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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2.03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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