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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을 믿지 말고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한다. 민중은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군주를 배반하기 때문이다. 혼란스러운 이탈리아를 바로 잡을 사람이 나와주길 절절히 갈망하는 모습이 행간에 깊게 배여있어, 그런 마키아벨리의 모습을 떠올리니 읽는 내내 안타까운 마음에 가슴이 찡했고, 그의 뜨거웠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군주론을 통해 마키아벨리의 일대기를 알게 되었고 일반적으로는 정치술수나 정치공학으로서 악명높은 그가 사실은 당시 사분오열된 이탈리아 현실을 너무나 안타깝게 생각하여 주변의 강국들에 대항할 수 있는 강국으로 통합하기 위해 고심한 애국자임을 알게 되었다. 그가 악명높은 것은 악랄한 군주로 평가되는 체사레 보르자를 그의 정치사상의 모델로서 제시했기 때문인데 마키아벨리가 주장한 것은 군주는 유능해야만 전체로서의 궁극적인 안녕을 줄 수 있다는 것이고 그런 목적을 달성한기 위한 비열한 수단은 국제정치의 현실에서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현대 정치학의 그에 대한 평가는 정치를 도덕과 결별시킴으로써 정치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철학과 종교마저 뭉뚱그려져 있던 중세 당시에 정치의 속성을 통찰했던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들 중 하나인것 같다. 역설적으로 마키아벨리는 종교와 도덕으로부터 정치를 분리시킨 선구자였다. 그는 통치자가 걷잡을 수 없는 대중의 욕망이나 격정에 이끌려서도 안되고, 욕망을 금기시해도 안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역설했다. “인간은 두려움을 주는 사람보다 사랑을 주는 사람을 해할 때 덜 망설인다”고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 행위의 근저에는 질투와 이기심, 명예욕과 같은 욕망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현실의 세계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꿰뚫어야만 당면한 문제들을 헤쳐 나갈 수 있다 .군주론이 현재에 와서도 많이 읽히게 되는 이유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삼국지나 도덕경 손자병법과 마찬가지로 현대에 와서도 그 숨은 의미를 적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현재에는 군주라는 계급은 없지만 직장이나 사회에서 얼마든지 상급자, 리더라는 변형된 직함으로 우리들의 군주를 만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름대로 어떻게 처세를 해야 하는지도 느낄수 있었다
이로써 사회복지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단순한 사회복지라는 학문으로서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의 기본지식을 공부하여 간호 의료현장에서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로써 사회복지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단순한 사회복지라는 학문으로서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의 기본지식을 공부하여 간호 의료현장에서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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