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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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더니즘의 의미(意味)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槪念)
1)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적 전개
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定義)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特徵)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差異點)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대담론(巨大談論)이라 한다. 그래서 칼 맑스와 같은 사람이 혁명(革命)을 통한 사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나의 큰 줄기가 되는 사상을 바꾸어야만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더 이상 거대담론(巨大談論)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무리(無理)이며, 미시영역(微示領域)에서 해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⑤ 비합리주의
합리주의(合理主義)에서는 \'인간(人間)이 인간적(人間的)인 것은 이성(理性)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들뢰즈는 \'인간(人間)은 욕망(慾望)을 가지고 있는데 이성(理性) 때문에 억압(抑壓)되었다\'라고 한다. 즉, 인간(人間)은 자신(自身)의 욕망(慾望)을 성취(成就)하기 위해 살아간다는 것이므로 욕망(慾望)을 해방(解放)시켜야 하며, 인간(人間)의 욕망(慾望)을 죄악시(罪惡視)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主張)하였다.
⑥ 진리의
상대주의
모더니티에서는 진리(眞理)는 하나라고 하며, \'모든 사람들이 공(共)히 지켜야 할 하나의 모습이 있다\'라고 주장(主張)하였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진리(眞理)는 복수(複數)가 가능(可能)하다\'고 말하며 다원주의(多元主義)를 주장(主張)했다.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差異點)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이성(理性) 중심의 사회
탈이성과 해체(解體)에 따른 사회상과 인간상을 지향
진보적(기계주의적) 사관 ---> 진보적이고 일괄적(一括的)인 방식에서의 법칙적인 발전
생태주의적 자연관, 지속 가능한 발전 사관.
변칙적인 발전에의 가능성, 그리고 다양성을 존중
거대담론(巨大談論)을 추구
특정 사상이나 가치관에 입각한 사회
미시담론(微示談論)을 추구.
다양(多樣)한 생각이 존중받는 사회
중앙집권적, 권위적 태도
탈권위, 분화를 통한 권력의 이양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공통점(共通點)
자 본 주 의 (資 本 主 義)
Ⅲ. 결 론
오늘 우리들에게 큰 혼란을 가져다주는 단어는 아마도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모더니즘은 일반적으로 근대와 현대를 넘나들면서 자기 취향에 맞는 개념, 논리, 방법, 사건, 의미들을 취하는가 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일반적 사고로는 이해할 수 없는 접두사-포스트-를 가지고 탈역사, 해체, 신실용주의, 후기구조주의 등과 같은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논객들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논쟁적 화두인 것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구별될 수 있는가? 이것은 인류역사의 한 시점을 말하는 시대적 조류에 편승하여 나타난 것인가? 아니면, 사유나 문화의 한 유형으로서 문화사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것인가? 이 둘의 차이는 분명하게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가? 고대 철학에서부터 늘 논쟁의 화두가 되었던 것은 철학하는 자의 인식과 대상, 본질과 현상, 육체와 정신이었다. 즉 세계는 스스로 존재하는가? 아니면 세계를 지배하는 정신이 있는가? 자연은 곧 신인가? 아니면 자연은 단지 신의 도구인가? 이러한 논쟁은 세계의 현상이나 물질의 배후에 존재나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과 함께 병행되었다.
단순히 인식론이나 현상학, 심리학 또는 의식의 문제보다 더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은 정치와 문화의 얽힘, 예술과 철학, 문학적 표현과 해석에 관한 복합적 영역의 문제들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비역사적 진리를 추구하는 사상이나 인식론의 문제와 역사의식을 가지고 전개하는 아방가르드 운동이나 신해석학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수용미학 그리고 더 나아가 자연구조적 낭만주의에서 가상공간에 이미지즘을 통하여 다시 자신의 심미적 형태의 욕구를 거룩한 공간의 창조가 아니라 온갖 쓰레기 더미를 만들어 놓는 결과를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역사의 배후에 기초를 놓으려는 운동과 역사적 혁명을 통하여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려는 이상성의 잘못된 결합에서 출발한 것인가? 여기서 우리는 자연과 정신을 육체와 정신을 분리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원론적인 체계에서 지속적으로 정신의 세계에 대하여 우선권을 부여했다. 그것은 현실의 세계는 변하고 상황에 의존하기 때문에 확실성을 보장할 수 없어서 이데아의 세계나 사유/인식의 세계에 의존하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현실태는 어떻게 취급해야 하는가? 인식론 또는 합리주의적 이성은 의미구조를 위한 가상적 틀만을 생산할 뿐, 비역사적 인식론이나 합리주의적 구조로 현존재를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없다면, 현존재의 인식이나 형이상학적 체계들은 무엇이며 역사는 어떤 것인가? 인류의 문화는 사상가들이 사유의 틀과 언어로 표현하는 것처럼 단순한 것인가?
문명은 수월성을 제고하고 정신은 존재와 주체를 해명하고, 문화는 의미를 부여하고 찾으며 예술은 삶의 활력과 감정을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정치는 이 모든 것을 역동적으로 이용하고, 인간은 육체의 유혹에 따라 의미를 추구하기보다는 욕동에 따르는 삶의 본능을 추구한다. 이러한 정신적 추구와 육체적 본능, 그리고 문화적 갈등과 삶의 우의를 차지하려는 투쟁적 욕망이 세계를 이완시키고 다양한 층을 형성하게 만든다. 근대의 인간의 문명사회가 합리주의에 묶어 있었던 것이 어느 정도 사실이다. 그러나 모든 것들-즉 형이상학, 법률, 그리고 정치제도가 형성되어진 이 사회에서 합리화가 지니는 허구적 틀이 붕괴된다면, 과연 인간이 견딜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던은 바로 이 상황에 있는 것은 아닌가
참고문헌
-김혜숙(편).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윤평중. [포스트 모더니즘의 철학과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서울: 서광사, 1992.
-한국 기독교문화연구소 (편).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서울: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6.
-Peters, Ted. ?oward Postmodern Theology, part I-II.O Dialog 24 (1985).
-Phillips, Timothy R. & Okholm, Dennis L. (ed.) Christian Apologetics in the Postmodern World. Downers Grove, Ill. : Inter Varsity Pres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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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2.13
  • 저작시기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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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4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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