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또래집단기
5) 의사실기
6) 결정기
2. 켈로그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1) 기초적인 낙서시기
2) 도형단계
3) 디자인단계
4) 인물화
5) 초기 회화
3. 본인이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맞는 교사의 역할
1) 난화기, 기초적인 낙서시기
2) 전도식기, 도형단계
3) 도식기, 디자인단계
4) 또래집단기, 인물화
5) 의사실기, 초기 회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또래집단기
5) 의사실기
6) 결정기
2. 켈로그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1) 기초적인 낙서시기
2) 도형단계
3) 디자인단계
4) 인물화
5) 초기 회화
3. 본인이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맞는 교사의 역할
1) 난화기, 기초적인 낙서시기
2) 전도식기, 도형단계
3) 도식기, 디자인단계
4) 또래집단기, 인물화
5) 의사실기, 초기 회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3) 도식기, 디자인단계
이 시기의 교육은 교사의 설명과 적절한 재료가 필요하다. 도식기의 아동들은 하늘과 땅을 구분하여 그림을 그리지만 공간개념에 있어서 정확하게 이해는 하지 못한다. 색을 쓸 때에도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가지며 표현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환경과 사물을 이해하고 표현하려고 한다. 여기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그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지도해야 한다. 자신의 느낌대로 자유롭게 그려가던 시기와는 다르게 기저선이 등장하고 사물에 색이 정해지면 아이들은 흥미를 잃어가고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교사는 아이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아동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먼저 이해하려고 해야 하며,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기표현에 만족감을 느끼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4) 또래집단기, 인물화
사람의 형태만을 그리던 시기와 달리 사람의 머리 모양이나 옷, 신발, 악세사리 등의 사실적인 부분에 더 크게 치중하며 묘사하게 되는데 부분적인 묘사를 하다보니 그림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한 부분을 사실적으로 그리다보니 한 그림을 며 칠 동안 그리게 되어 쉽게 흥미를 잃고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의 작품을 너무 오래 그리지 않게하며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아동들이 미술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5) 의사실기, 초기 회화
이시기의 교육은 자아의식이 생기는 단계이기 때문에 교사는 아이가 미술활동에 흥미를 가지며 앞으로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로웬펠드와 켈로그가 제시한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서술하시고 각 발달단계별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치젝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을 주장한 이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된 미술교육의 한 조류이다. 이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에 의의를 두고 표현과정을 중시하고 있는데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 되는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는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보장에 있었다. 어린이는 자신들에게 간섭이나 제재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교사나 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신과 환경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촉매자로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어린이의 자기표현을 간섭하지 않고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성장의 발달과정에 맞게 조력해주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Ⅳ. 참고문헌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4.
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이진선(2008).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이론이 한국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도식기, 디자인단계
이 시기의 교육은 교사의 설명과 적절한 재료가 필요하다. 도식기의 아동들은 하늘과 땅을 구분하여 그림을 그리지만 공간개념에 있어서 정확하게 이해는 하지 못한다. 색을 쓸 때에도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가지며 표현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환경과 사물을 이해하고 표현하려고 한다. 여기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그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지도해야 한다. 자신의 느낌대로 자유롭게 그려가던 시기와는 다르게 기저선이 등장하고 사물에 색이 정해지면 아이들은 흥미를 잃어가고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교사는 아이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아동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먼저 이해하려고 해야 하며,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기표현에 만족감을 느끼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4) 또래집단기, 인물화
사람의 형태만을 그리던 시기와 달리 사람의 머리 모양이나 옷, 신발, 악세사리 등의 사실적인 부분에 더 크게 치중하며 묘사하게 되는데 부분적인 묘사를 하다보니 그림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한 부분을 사실적으로 그리다보니 한 그림을 며 칠 동안 그리게 되어 쉽게 흥미를 잃고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의 작품을 너무 오래 그리지 않게하며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아동들이 미술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5) 의사실기, 초기 회화
이시기의 교육은 자아의식이 생기는 단계이기 때문에 교사는 아이가 미술활동에 흥미를 가지며 앞으로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로웬펠드와 켈로그가 제시한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서술하시고 각 발달단계별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치젝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을 주장한 이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된 미술교육의 한 조류이다. 이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에 의의를 두고 표현과정을 중시하고 있는데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 되는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는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보장에 있었다. 어린이는 자신들에게 간섭이나 제재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교사나 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신과 환경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촉매자로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어린이의 자기표현을 간섭하지 않고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성장의 발달과정에 맞게 조력해주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Ⅳ. 참고문헌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4.
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이진선(2008).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이론이 한국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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