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21세기 사회의 모습
2. 본론
1) 과학과 종교가 현대사회에서 갖는 의미
2) 과학과 인간의 주체 인간의 이중성
3) 과학과 종교의 대립과 사례
3. 결론
1) 과학과 종교의 양립가능성
1) 21세기 사회의 모습
2. 본론
1) 과학과 종교가 현대사회에서 갖는 의미
2) 과학과 인간의 주체 인간의 이중성
3) 과학과 종교의 대립과 사례
3. 결론
1) 과학과 종교의 양립가능성
본문내용
합으로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는 물질론적 환원주의 환원주의 ( 네이버 백과사전 )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상(事象)이나 개념을 단일 레벨의 더 기본적인 요소로부터 설명하려는 입장.
를 송두리째 흔든 사건이었다. 과학이 종교를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은 양자역학의 등장으로 더욱더 확실해졌던 것이다. 서로가 서로를 대체할 수 없다면 둘 모두 아직까지 인간에게 필요하며, 이것은 과학과 종교가 이율배반적인 관계가 아니라 양립가능한 관계임을 말해준다. 비록 과학과 종교가 대립하고 싸우고 있지만 그것은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지 못해서이지 어느 누가 잘못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앞으로 과학과 종교는 소통과 교류를 통해 서로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스페터뒤르 외 4인, 신, 인간 그리고 과학 (서울, 시유시, 2000)
현우식, 과학으로 기독교 새로 보기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2006)
테드 피터스, 과학과 종교 새로운 공명 (서울, 동연출판사 2002)
닐 캠밸, 생명과학 (서울, 바이오사이언스, 2006 5판)
강건일, 진화론과 창조론 논쟁의 이해 (서울, 참과학, 2009)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 대백과사전
참고자료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상(事象)이나 개념을 단일 레벨의 더 기본적인 요소로부터 설명하려는 입장.
를 송두리째 흔든 사건이었다. 과학이 종교를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은 양자역학의 등장으로 더욱더 확실해졌던 것이다. 서로가 서로를 대체할 수 없다면 둘 모두 아직까지 인간에게 필요하며, 이것은 과학과 종교가 이율배반적인 관계가 아니라 양립가능한 관계임을 말해준다. 비록 과학과 종교가 대립하고 싸우고 있지만 그것은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지 못해서이지 어느 누가 잘못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앞으로 과학과 종교는 소통과 교류를 통해 서로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스페터뒤르 외 4인, 신, 인간 그리고 과학 (서울, 시유시, 2000)
현우식, 과학으로 기독교 새로 보기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2006)
테드 피터스, 과학과 종교 새로운 공명 (서울, 동연출판사 2002)
닐 캠밸, 생명과학 (서울, 바이오사이언스, 2006 5판)
강건일, 진화론과 창조론 논쟁의 이해 (서울, 참과학,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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