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무용과 관련 법규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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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무용과 관련 법규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논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3
1현대 무용의 정의의.......................................................................................3
2현대 무용의 역사와 발전 단계.............................................................................3
2)본론.....................................................................................................5
1무용에 대한 실정법 체제 .................................................................................5
2형식과 한국적 현대무용...................................................................................9
결론.......................................................................................................9
참고문헌,,,,.............................................................................................,10

본문내용

정관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임원과 직원을 둔다.
④ 정부는 연구원의 운영 등에 필요한 경비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⑤ 연구원은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문화예술의 진흥 및 문화산업의 육성을 위한 조사·연구
2. 문화관광을 위한 조사·평가·연구
3. 문화복지를 위한 환경조성에 관한 조사·연구
4. 전통문화 및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조사·연구
5. 여가문화에 관한 조사·연구
6. 북한 문화예술 연구
7. 국내외 연구기관, 국제기구와의 교류 및 연구협력사업
8.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광 관련 정책정보·통계의 생산·분석·서비스
9. 조사·연구결과의 출판 및 홍보
10. 그 밖에 연구원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
⑥ 연구원에 대하여 이 법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것 외에는 「민법」 중 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⑦ 이 법에 따른 연구원이 아닌 자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지 못제12조(문화행사) ① 국민의 문화 의식과 이해를 높이고 문화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매년 10월을 문화의 달로 하고, 매년 10월 셋째 주 토요일을 문화의 날로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행사 외에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별도로 문화가 있는 날을 지정·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16.5.29.>
③ 문화의 달 및 문화의 날 행사와 문화가 있는 날의 지정·운영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신설 2016.5.29.>
제13조(문화 진흥 사업에 대한 재정 지원 등)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문화 진흥 사업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필요한 재정 지원을 하여야 한다.
② 국가는 문화 진흥을 위한 민간의 재원 조성과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여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13조의2(과태료) ① 제11조의2제7항을 위반하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한 자에게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과태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부과·징수한다.
제1조(시행일)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대한 경과조치)이 법 시행 당시 「민법」에 따라 설립된 재단법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제11조의2의 개정규정에 따라 설립된 연구원으로 본다. http://www.law.go.kr 문화체육관광부 인용
2 형식과 한국적 현대무용
형식이란 어떤 일련의 계획아래 하나의 완전함이나 통일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 무용도 다른 모든 예술과 마찬가지로 무용의 요소, 즉 움직임이 한 작품이 되기 전에 기본적인 형태를 이루어야 한다. 안무에 구조적 뼈대를 이루는 춤 동작의 일련의 정리가 바로 형식인 것이다. 즉 사상이나 감정은 형식에 의해 구체화되어 전달된다. 그 형식도 관객에 의해 심미적으로 평가 되는 일면이다. 관객은 모든 요소를 보지 못한다 해도 전체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것은 특히 시간예술인 음악이나 무용에 해당된다. 이러한 점에서 형식이란 그 자체를 조작하는 것이 될 수 있다. 형식을 실지로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시켜서 그 요소들이 그러한 결함이 아니고서는 얻을 수 없는 총체적인 미적활력을달성하는 결과라고 정의 할 수 있다. martin.john.현대춤의 인식, 김태원역 서울 현대미학사 .p64,1993년 인용
3결론
무용예술에 있어서 한 국가의 문화는 창작의 기본 바탕이다.
이와 같이 무용은 문화적 조건으로서 삶의 방법, 풍토 및 기후 그리고 전통, 토속적 사상, 종교 등이 그 기본을 이룬다. 무용 형식에 있어서 서로 다른 것을 찾는다는 것이 곧 국가간의 무용 차이를 의미하며 또한 독특한 개성을 통해 무용의 특이성 내지 작가적 특성을 찾을 수 있다. 한국적 현대무용은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흐름속에서 전통의 재해석이나 전통과 현대의 만남과 시대적 상황에 따른 변화라는 명제사이에서 그 방법론으로 인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대무용계가 직면한 현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한국적 현대무용은여러가지 측면에서 전통적인 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어떠한 외래사조에 편승하여 새로움에만 적용하고자 하는 식의 한시적이고 표피적인 것이 아니고 전통적인 요소들을 시대적 감정구조와 감수성 속에 대입하여 보다 활력적인 표현의 장으로 확장시키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전통문화와 사상을 단순한 매체로서가 아니라 보다 이념적으로 수용하고 재 수용 과정에서 전통적인 미학적 기초나 기법에서 벗어나서 현대화 되어 접목됨에따라 그 독창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1979년 대한민국 무용제 이후 80년대 후반 국제적 행사의 영향을 받아 현대 무용의 양적 팽창은 물론 질적 수준도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현대 무용의 발전은 가속화 되었으며 한국화에 대한 안무가들의 관심이 더욱 고조되었다. 즉 이러한 경향은 한국적인 것일수록 세계화의 지름길이라는 관점에서 한국적인 것,, 국제화의 요인 임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한국 현대무용이 도입기, 혼미기 ,개척기, 성장기를 거치면서 작품의 제목, 주제 테크닉, 소재등에서 우리의 전통적 문화와 법에 관한 것을 연구하는데 한국적 현대무용으로서 한국화 되는 과정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그것의 특성과 유형을 규명하는데에 있다. 김복희, 현대무용의 한국적 전개과정에 나타난 유형별 특성분석 1993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P135-136p 인용
참고 문헌
김창환(2000년) 체육학 대전 민중서관
이흥재 문화 예술정책론 (주)박영사 2004년
금동흠 단권화 헌법강의 법률출판사 2003년
김복희 현대무용의 한국적 전개과정에 나타난 유형별 특성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1993
martin john 현대춤의 인식, 김태원 역 서울현대미학사1993년
http://www.law.go.kr문화체육관광부
http//www.naver.com 재인용
http//www.naver.com두산백과 doopedia재인용
http//www.daum.net 재인용
http//www.naver.com두산 백과 doopedia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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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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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2.30
  • 저작시기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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