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윤리적 상대주의
소피스트 : 트라시마코스와 다른 인물들
소피스트 : 트라시마코스와 다른 인물들
본문내용
반되는 법률을 제정할 수 있다는 주장과 합쳐졌을 때 바로 모순을 일으킨다. 시민들이 국가의 법률등 중의 하나가 사실상 통치자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아니라는 판단을 내리면 어떻게 되는가? 그들은 그 법률에 따르는 것이 정의롭다는 주장을 위배한 것이 된다. 만일 그 법률에 따르다면 그들은 통치자들의 이익에 따라 행위하지 않은 것이 되며 따라서 옳은 것은 곧 강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라는 주장을 위배하게 된다. 트라시마코스의 이론의 기본 원리가 이러한 모순을 일으키는 한 권력이 옳음을 만들어 낸다는 그의 원리는 거짓인 것으로 거부되어야만 한다.
후에 트라시마코스는 자신의 입장을 바꾸어 능력이나 권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정의롭고 옳은 것이 강자의 집단이 아니라, 강자의 집단은 바로 정의롭지 않은 일을 했기 때문에 항상 정의의 명령에 따른 사람보다 많은 것을 얻게 된 정의롭지 않은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가 항상 경쟁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한 정의보다는 부정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많은 부정을 저지르면 저지를수록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처럼 부정한 삶이 정의로운 삶보다 더 많은 것을 얻게 해준다면 이와는 정 반대되는 주장을 펴고 있는 소크라테스의 입장은 당연히 그른 것이 될 것이다. 많은 소피스트들은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에 동의한다.
소크라테스의 덕의 윤리와 소피스트들의 윤리적 이론 사이에는 그들의 이론이 상대주의를 강조하는 것이든 아니면 권력과 힘 또는 정의와 상반되는 것의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든 간에 커다란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후에 트라시마코스는 자신의 입장을 바꾸어 능력이나 권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정의롭고 옳은 것이 강자의 집단이 아니라, 강자의 집단은 바로 정의롭지 않은 일을 했기 때문에 항상 정의의 명령에 따른 사람보다 많은 것을 얻게 된 정의롭지 않은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가 항상 경쟁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한 정의보다는 부정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많은 부정을 저지르면 저지를수록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처럼 부정한 삶이 정의로운 삶보다 더 많은 것을 얻게 해준다면 이와는 정 반대되는 주장을 펴고 있는 소크라테스의 입장은 당연히 그른 것이 될 것이다. 많은 소피스트들은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에 동의한다.
소크라테스의 덕의 윤리와 소피스트들의 윤리적 이론 사이에는 그들의 이론이 상대주의를 강조하는 것이든 아니면 권력과 힘 또는 정의와 상반되는 것의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든 간에 커다란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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