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_조선시대_도판 요약 정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미술사_조선시대_도판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조선시대 전기
-조선시대 중기
-조선시대 후기
-조선시대 말기
-조선시대 민화
-조선시대 불교 회화 / 조각
-조선시대 도자기

본문내용

1) 불교의 쇠퇴와 고려의 화려하고 세련된 귀족문화와는 다른 실용적이면서 순수한 사대부문화를 이루었다.
고려말 불교가 쇠퇴하면서 화려하고 세련되었던 불교회화 또한 사라진다. 억불승유 정책으로 승려화가들 대신
전문화가와 문인화가가가 등장한다.
2) 지배계급(사대부)는 문인문화를 이루어 자연을 노래하고 재현한 산수화, 순수하고 소박한 분청사기, 맑고 청아한 청자
3) 억불정채에 따라 불교미술은 쇠퇴기를 겪었지만 임란 이후 불사의 창건이 활발해지면서 건축 조각 회화 공예 발달
4)19세기에는 서민문화가 크게 융성,
5) 문인사대부 지배계층이 성립되면서 교양으로 시서화를 향유하면서 문화가 발달하였고, 문화를 후원해 주었다.
6) 왕실회화를 총괄하는 도화원은 체계적으로 화원들을 양성하였다. 인물화, 산수화, 사군자. 영모도, 화조도 등
7) 조선 후기 정세치용에 따라 실학의 대두로 과학기술과 국학이 발전했으며,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으면서 문화가 부흥해 자주적이고 한국적인 진경산수화와 서민들의 삶은 담은 풍속화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서양화법의 수용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1.01.11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1433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