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유통물류일반관리(이걸로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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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과목-유통물류일반관리(이걸로합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주제 중심적, 통합적, 시계열적 데이터의 집합으로써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서 대량의 데이터가 축적된 인프라를 만들어 놓고 실제 활용은 최종 사용자에게 맡기는 계층이다.
③ 클라이언트 계층 : 사용자들이 정보를 엑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는 수단으로 데이터웨어하우스에 대한 별도의 지식이 없이도 통합된 데이터의 결과치를 볼 수 있도록 한 계층이다.
91> 데이터베이스의 구성요소
① 데이터베이스 파일 : 물리적인 저장장소로서 자료의 집합체
②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집합으로 데이터 베이스로의 접근을 통제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
③ 응용프로그램 : 실제 업무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④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 사용자가 실제로 접촉하게 되는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설계하고 관리한다.
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 실제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최종 사용자이다.
9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ㆍ활용하여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판매한 전략으로 ‘원 투 원(one-to-one)마케팅’ 이라고도 한다. 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 구매 또는 대체 구매할 것인지 등과 같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93>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개념
① DBMS는 컴퓨터에 수록한 수많은 자료들을 쉽고 빠르게 추가ㆍ수정ㆍ삭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로서 다수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② DBMS는 데이터의 입력, 저장, 추출, 삭제, 수정 등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를 위한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로 데이터 베이스를 작동시키는데 있어 엔진의 역할을 ks다는 의미에서 ‘데이터베이스 엔진’ 이라고도 불리며, 데이터베이스의 운용을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데이터베이스 서버 라고도 불린다.
94>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의 개념
데이터마이닝은 거대 규모의 데이터로부터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탐색 과정 및 방법을 의미한다. 즉,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지만 데이터 속에서 유도된 새로운 데이터 모델을 발견하여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95> 고객관계관리 (CRM)의 개념
CRM은 우리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오래 유지시키고 이를 통해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여 수익성을 높이는 통합된 고객관계 관리 프로세스이다. 즉, 고객데이터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개별 고객의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이다.
96> EDI도입의 효과
구 분
기대 효과
직접적인 효과
거래시간의 단축
업무처리의 오류감소
자료의 재입력 등 비용의 감소
간접적인 효과
인력절감, 재고감소
관리의 효율성 증대
효율적인 인력 및 자금관리
전략적인 효과
거래 상대방과의 관계개선
경쟁우위 확보
전략적 정보시스템 구축
97> QR의 개념
QR(Quick Response : 신속대응)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은 원료공급업체로부터 소매유통에 이르기까지 전체의 유통경로를 정보기술(IT)로 연결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특히 SCM은 의류부문에서 QR이라고 한다.
98> 전자카탈로그의 개념
전자카탈로그는 전자상거래에 적용되는기법으로 기존 종이에 인쇄된 상품 카탈로그를 대체하는 것으로 상품 사지이나 각종 사양 등을 그래도 전자적으로 기록해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제작기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신제품 출시나 제품사양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체 카탈로그를 재제작하던 번거로움을 피하여 추가비용 없이 간단한 상품추가 및 수정으로 항상 최신의 상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99> e-마켓플레이스의 개념
e-마켓플레이스는 인터넷 E등 네트워크 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구매자간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장이다. e-마켓플레이스는 기존 1:1 혹은 1:N의 거래관계를 N:N의 복잡한 거래관계로 바꾸어 놓았다. 뿐만 아니라 기존 시장(혹은 장터)처럼 판매자와 구매자가 같은 시간에 동일 장소에 모여 거래하는 개념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선 새로운 형태의 시장으로서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e-마켓플레이스는 온라인시장 , 전자시장, 웹마켓플레이스, 넷마켓플레이스, 마켓 메이커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100> 전자구매(e-procurement)의 개념
전자구매는 인터넷을 통하여 구매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구매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단순화하여 구매원가 및 처리비용 절감 등 전략구매를 지원하고 자사 중심의 SCM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 유통전략 (Place Mix)
유통경로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의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 차여하는 기업과 개인들의 집합으로 인터넷에서는 거래되는 상품에 따른 유통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 유통개념의 변화
과거의 중개 기능 측면에서 온라인을 통한 접속으로 바뀌게 된다.
매장의 개념은 외형적 공간에서 가상 상점으로 확대 인식되고 있다.
과거에는 중간상의존재가 반드시 필요하였으나 현재는 그 필요성이 미약해지고 있다.
물류 체계는 중간 유통과정 없이 물류 센터에서 고객에게 직접 연결되고 있다.
유통 경로는 제품에 따른 경로에서 가상 공동체로 변화하고 있다.
▶ 유통 전략의 특징
조직이나 기업이 직접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판매할 수 있다.
기존 유통 업자들의 반발을 고려해야 한다.
각국의 언어, 시간, 수출입에 관한 법률, 문화적 차이, 환율 등을 고려해야 한다.
기업으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아 이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형태로서 수수료를 받는 간접 판매 형태가 있다.
다른 사이트와의 협력을 통한 가상적 유통경로를 적극적으로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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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1.01.18
  • 저작시기2015.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3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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