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평가 대상 선정 이유
2. 본론
2.1. 콘텐츠 개요
2.2. 평가 내용
2.3. 개선안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2.1. 콘텐츠 개요
2.2. 평가 내용
2.3. 개선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저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늘 노력해야 한다. \'검은사막‘을 중심으로 살펴본 한국 온라인 RPG 게임은 ‘커뮤니티성’과 ‘게임성’중 그래픽이나 사운드 등의 요소는 크게 아쉽지 않다. 그러나 ‘게임성’의 요소 중 시나리오와 시나리오 전달 장치는 보다 발전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작사들이 충분히 느껴야 한다. 독특한 세계관을 설정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등 게임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과거 대작 RPG게임의 영광을 재현할 새로운 흥행작이 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오버워치’가 FPS와 AOS의 특성을 혼합시킨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처럼 참신하고 성공적인 장르간의 결합(RPG와 다른 장르의 결합)도 도전해볼만 하다. 하지만 결합의 결과가 이도저도 아니고 기존 장르의 재미조차 느끼게 하지 못하면 안 될 것이다. 국내적으로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확대와 세계적으로는 중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 확대를 대비해야 하는 한국의 온라인 게임은 지금 중요한 시점에 놓여있다. 그리고 그 중심엔 온라인 RPG 게임이 있다. 게임 ‘노바 1492’가 다시 부활한 것처럼, 미래에 언젠가 다시 부활할 가치가 있는 RPG 대작 게임의 등장을 기대해 본다.
4. 참고문헌
(1). 국내 논저
노상규 외,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위정현,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전략』, 제우미디어, 2006.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개발실,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홍순도 외, 『베이징 특파원 중국 문화를 말하다』, 서교출판사, 2011.
4. 참고문헌
(1). 국내 논저
노상규 외,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위정현,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전략』, 제우미디어, 2006.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개발실,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홍순도 외, 『베이징 특파원 중국 문화를 말하다』, 서교출판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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