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통해 본 중국의 한류 바람 - 중국 한류 바람에 대한 우리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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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통해 본 중국의 한류 바람 - 중국 한류 바람에 대한 우리의 대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지속되는 한류 바람 속, K-드라마의 성공


Ⅱ. 본론 : 중국 한류 시장에서의 <태양의 후예>의 성공과 우리의 대응
1. <태양의 후예>의 성공 요인

2. 중국의 한류 바람
(1) 중국 한류현상의 양상
(2) 중국 한류현상의 원인·배경
(3) 중국 한류현상의 장점과 단점

3. 중국의 한류 바람에 대한 우리의 대응
(1) 중국의 한류 바람의 시사점
(2) 우리의 대응


Ⅲ. 결론 : 긍정적 한류 현상의 유지를 위한 노력 촉구

본문내용

160424.99002003740 >, (2016. 4. 24).
하지만 이러한 흐름도 나중에 가면 바뀌게 될 것이다. 중국 소비자들도 현재까지는 한류 콘텐츠 안에 있는 간접광고를 보며 한국에 대한 관심을 보이다가, 시간이 흘러 간접광고가 많은 콘텐츠들을 계속 즐기다보면 오히려 한국 시청자들처럼 PPL에 질려버리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콘텐츠 제작자 측면에서 PPL은 포기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후에 한류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PPL의 사용정도를 너무 많지도, 너무 적지도 않은 적정 수준으로 조절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중국 소비자들이 한류 콘텐츠를 감상하면서 시간이 흐르면서 발생하는 문화적 감수성의 변화에 대해서도 잘 간파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의 문화적 감수성은 다양할 것이므로 그들의 문화적 감수성의 변화를 잘 간파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
한류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중국 정부가 미치는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 중국의 대중문화는 여전히 사상통제의 차원에서 문화시장을 관리하는 중국적 관리시스템에서 조절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중국에서 문화산업이 성공하려고 한다면 중국 정부와의 코드 일치는 필수적이다. 장수현 외,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388~389쪽, 참조.
<태양의 후예>제작진도 중국에서의 방영을 위해 중국인들이 불편해 할 수 있는 내용인, ‘북한’에 대한 내용을 빼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 한류 바람에 대한 우리의 대응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자세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현재 중국의 신 한류 바람은 <태양의 후예>의 성공으로 무척이나 뜨겁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 취해, 중국시장에서의 한류 콘텐츠의 생존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문화대국으로 성장하는 중국의 자체 콘텐츠에 밀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류 열풍의 원인을 전적으로 한국 대중 문화상품의 경쟁력이라는 ‘push\' 요인에게만 돌리는 것은 타당하지 않기 때문에 지나친 자신감으로 섣불리 샴페인을 터뜨리기보다는 중국의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한류 현상에 대해 냉정한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위의 책, 152쪽, 참조.
중국은 자국의 문화발전을 꾀하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고 있다. ‘한류를 통해서 배우고 있다’라는 말은 한류문화의 수용 ‘필요성’이 아직은 중국에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한류에 대한 필요성을 중국에 지속적으로 어필한다면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교춘언, 「중국의 한류에 대한 태도 및 전망에 관한 이론적 연구 : 드라마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2011, 129쪽, 참조.
자만하지 않는 절제된 모습과 동시에 중국 시장에 대한 어필을 동시에 잘 해내야 하는 결코 쉽지만은 않은 일인 것이다.
Ⅲ. 결론 : 긍정적 한류 현상의 유지를 위한 노력 촉구
K-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중국내에서의 한류 열풍은 뜨겁다. 최근의 종영한 드라마인 <태양의 후예>로 인해 중국의 신 한류 바람은 더욱 거세졌다고 할 수 있다. <태양의 후예>가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와 그 성공의 바탕이 되었던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9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현재 신 한류 바람으로 이어져 온 중국의 한류 바람은,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긍정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는 게 사실이다. 때문에 긍정적 현상으로서의 한류 현상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현재 중국 한류 바람이 시사해주는 점과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논의해 보았다. 물론 한류 현상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우리의 대응은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중국은 현재 한류 열풍이 가장 크게 일어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라는 점, 중국 인구의 규모로 볼 때 잠재적인 시장 가치가 엄청나게 크다는 점 김수이,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2006. 290쪽, 참조.
에서 중국 한류는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문화가 중국의 문화를 억누르지 않게끔 상호 교류를 확대하면서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만들면서, 내용적으로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고 개인적으로는 한류에 대해 홍보를 하며, 정책적으로는 한류 콘텐츠의 원활한 유통과 불법 저작물의 단속 등의 노력을 하는 등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많은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 그 노력들의 결과로 중국에서의 한류의 바람이 지금처럼 뜨겁게 계속 긍정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국내 논저
강철근, 『한류전문가 강철근의 한류 이야기』, 이채, 2006.
공봉진, 이강인, 『중국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한국학술정보, 2013.
교춘언, 「중국의 한류에 대한 태도 및 전망에 관한 이론적 연구 : 드라마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2011.
김수이,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2006.
박문봉, 『중국인 제대로 알고 진출하라』, 문원북, 2001.
방정배 외, 『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장수현 외,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학고방, 2004.
호해봉, 「중국 내 한류 드라마 콘텐츠 활용방안 연구 : <별에서 온 그대>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2015.
홍순도 외, 『베이징 특파원 중국 문화를 말하다』, 서교출판사, 2011.
2. 기타
뉴스핌 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414000243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arcid=0010514944&code=41181111&cp=nv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415000180
인사이트 http://www.insight.co.kr/newsRead.php?ArtNo=56087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500&key=20160424.99002003740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main.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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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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