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수집단의 사회계급적 불평등에 있어 <계급(class)>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이 있다. 그 가운데 마르크스(K. Marx)와 베버(M. Webber), 파킨(F. Parkin)의 계급 설명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2. 사회계층의 체계에 있어서, 계층과 계급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차이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3. 사회계급의 불평등 관계 속에서 '사회이동'이란 어떤 특징을 지니며, 그럼 소수집단의 이동은 어떤 형태의 이동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4. 문화산업에 의한 계급세속에 있어서 '문화산업' 영역에서 새로운 계급화 및 불평등이 야기될 수 있다. 즉 소수집단이 발생되는 것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5. 사회의 불평등은 다수와 소수에 대한 '대립' 및 '포용'의 경계화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 vs 그들>, <나 vs 너>, <동일자 vs 타자>의 관계에 대한 입장인데, 그럼 소수집단은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봐야 하는가?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6. 사회의 이분법적 논리는 다수와 소수에 관계 속에서 소수집단을 소수 영역으로 귀결화 시킨다. 그렇다면, 회화 작품과 예술 사진 속의 묘사된 대상은 왜 소수의 대상을 그렸는가? 그리고 그런 그림을 그린 이유는 무엇인가? 수업 시간에 학습한 바를 바탕으로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7. 소수집단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한 사회내의 포용적 이해와 건전한 분위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올바른 공 교육과 미디어 교육이 필요한데, 그렇다면 교육을 통해서 전개되는 사회화 과정과 재사회화 과정에 대해서 예를 들어 비교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8. 매스미디어는 소수집단을 그 사회의 통합적 시각이나 갈등(다양성)적 시각으로 표현해 특정 메시지를 주지시킨다. 미디어 내용에 비춰진 소수집단의 성향은 그 자체로 목적 담긴 기능을 펼치기도 한다. 그렇다면 <사회적 통합>과 <사회적 갈등(다양성)>은 소수집단은 각각 어떤 방식으로 묘사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9. 미디어 이론 가운데 배양이론이 있다. 배양이론은 미디어가 사회구성원들에게 공통가치를 부여해 줘서 그들의 가치관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소수집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10. 다문화 소수집단은 타자가 아닌 대한민국 구성원으로서 그 주체성을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2세대(자녀)는 당연히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한국인으로 대접받는다. 난민의 자녀들 또한 비슷한 대우를 받는다. 제도적으로 토종 한국인 2세와 전혀 차이가 나지 않는 다문화 자녀들이지만, 그들은 한국 사회에서 또 다른 한국인화가 되어 있다. 왜 그러한지 개인의 생각을 적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2. 사회계층의 체계에 있어서, 계층과 계급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차이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3. 사회계급의 불평등 관계 속에서 '사회이동'이란 어떤 특징을 지니며, 그럼 소수집단의 이동은 어떤 형태의 이동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4. 문화산업에 의한 계급세속에 있어서 '문화산업' 영역에서 새로운 계급화 및 불평등이 야기될 수 있다. 즉 소수집단이 발생되는 것인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5. 사회의 불평등은 다수와 소수에 대한 '대립' 및 '포용'의 경계화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 vs 그들>, <나 vs 너>, <동일자 vs 타자>의 관계에 대한 입장인데, 그럼 소수집단은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봐야 하는가?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6. 사회의 이분법적 논리는 다수와 소수에 관계 속에서 소수집단을 소수 영역으로 귀결화 시킨다. 그렇다면, 회화 작품과 예술 사진 속의 묘사된 대상은 왜 소수의 대상을 그렸는가? 그리고 그런 그림을 그린 이유는 무엇인가? 수업 시간에 학습한 바를 바탕으로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7. 소수집단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한 사회내의 포용적 이해와 건전한 분위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올바른 공 교육과 미디어 교육이 필요한데, 그렇다면 교육을 통해서 전개되는 사회화 과정과 재사회화 과정에 대해서 예를 들어 비교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8. 매스미디어는 소수집단을 그 사회의 통합적 시각이나 갈등(다양성)적 시각으로 표현해 특정 메시지를 주지시킨다. 미디어 내용에 비춰진 소수집단의 성향은 그 자체로 목적 담긴 기능을 펼치기도 한다. 그렇다면 <사회적 통합>과 <사회적 갈등(다양성)>은 소수집단은 각각 어떤 방식으로 묘사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7줄 이상)
9. 미디어 이론 가운데 배양이론이 있다. 배양이론은 미디어가 사회구성원들에게 공통가치를 부여해 줘서 그들의 가치관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소수집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10. 다문화 소수집단은 타자가 아닌 대한민국 구성원으로서 그 주체성을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2세대(자녀)는 당연히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한국인으로 대접받는다. 난민의 자녀들 또한 비슷한 대우를 받는다. 제도적으로 토종 한국인 2세와 전혀 차이가 나지 않는 다문화 자녀들이지만, 그들은 한국 사회에서 또 다른 한국인화가 되어 있다. 왜 그러한지 개인의 생각을 적어 보시오. (답안지 서술은 반드시 5줄 이상)
본문내용
마르크스는 계급을 공통된 경제적 자원을 가진 사람들의 큰 집단으로 한정했다. 그는 상층계급 중간계급 노동자 계급 순으로 계급을 정의했는데, 상층계급과 중간계급은 노력에 의해서 성취된 계층으로 보았다. 즉, 소수집단으로 취급되는 노동자계급도 노력에 의해서 중간계급이나 상층계급으로 갈 수 있다고 정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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