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머리말
Ⅱ. 본론
1. 의례생활
1) 혼례
2) 장례
3) 제사
4) 마을행사
2. 가문에 종속된 사람들
3. 마을공동체
Ⅲ. 개인적인 생각
Ⅱ. 본론
1. 의례생활
1) 혼례
2) 장례
3) 제사
4) 마을행사
2. 가문에 종속된 사람들
3. 마을공동체
Ⅲ. 개인적인 생각
본문내용
고, 구한 물을 마을 사람들에게도 주었다. 또한 매년 자신의 돈을 사용하여 수로를 보수하고, 저수지를 만들었다.
이처럼 평산 신씨를 비롯한 양반 가문들은 거의 70∼80년에 이르는 시간동안 마을공동체를 통해 마을을 사실상 지배했다고 볼 수 있다. 조선시대 말에 끝난 계급사회가 돈과 권력을 통해 유지되었던 것이다. 물론, 그들이 돈과 권력을 뽐내면서 마을공동체를 장악하였다면 사람들이 따르지 않았을 것이지만, 그들은 자신의 돈을 사용할 줄 알았기 때문에 존경을 받았던 것 같다. 지금도 평산 신씨를 비롯한 양반 가문의 후손들이 일부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에 대한 평이 상당히 좋다고 한다. 실제로 그들은 해당 동네에서 사업을 하거나 지역의 고위직 공무원 혹은 시의원 등을 하면서 영향력을 유지시키고 있다고 한다.
Ⅲ. 개인적인 생각
지금까지 근현대의 의례생활과 마을공동체, 가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과제를 수행하면서 희미하게 기억하고 있던 것과 아예 알지도 못한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과제를 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현대에도 양반가문의 후손들이 지방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물론, 대부분의 양반가문들은 몰락하거나 평민과 다를 것 없는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말이다.
그들은 민심 또한 장악하였기 때문에 사실상 왕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역을 장악하고 있었다. 지금도 엄청난 재력을 구가하고, 지방의 정치와 연관되어 있으니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전통사회가 가진 힘은 현대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우리는 여전히 전통사회와 관련이 많은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평산 신씨를 비롯한 양반 가문들은 거의 70∼80년에 이르는 시간동안 마을공동체를 통해 마을을 사실상 지배했다고 볼 수 있다. 조선시대 말에 끝난 계급사회가 돈과 권력을 통해 유지되었던 것이다. 물론, 그들이 돈과 권력을 뽐내면서 마을공동체를 장악하였다면 사람들이 따르지 않았을 것이지만, 그들은 자신의 돈을 사용할 줄 알았기 때문에 존경을 받았던 것 같다. 지금도 평산 신씨를 비롯한 양반 가문의 후손들이 일부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에 대한 평이 상당히 좋다고 한다. 실제로 그들은 해당 동네에서 사업을 하거나 지역의 고위직 공무원 혹은 시의원 등을 하면서 영향력을 유지시키고 있다고 한다.
Ⅲ. 개인적인 생각
지금까지 근현대의 의례생활과 마을공동체, 가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과제를 수행하면서 희미하게 기억하고 있던 것과 아예 알지도 못한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과제를 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현대에도 양반가문의 후손들이 지방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물론, 대부분의 양반가문들은 몰락하거나 평민과 다를 것 없는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말이다.
그들은 민심 또한 장악하였기 때문에 사실상 왕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역을 장악하고 있었다. 지금도 엄청난 재력을 구가하고, 지방의 정치와 연관되어 있으니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전통사회가 가진 힘은 현대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우리는 여전히 전통사회와 관련이 많은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