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류시뮬레이션 Vissim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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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통류시뮬레이션 Vissim 매뉴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도 불러오기 및 Scale 설정

2. Link & Connector
1) 직선부
2) 우회전 및 좌회전 전용차로
3) 공유차로

3. 교통량 입력 및 자동차 속성
1) 교통량 입력
2) 자동차 비율 (Vehicle Compositions)
3) 자동차 속도 분포 설정 (Desired Speed)

4. 루트(Route) 지정
1) 루트 설정
2) 교통량 비율(직진/우회전/좌회전) 설정

5. 현시 및 신호등 설정
1) 현시 입력
2) 신호등 입력

6. Evaluation
1) Data collection
2) Travel Time
3) Nodes

7. Driving Behavior
1) Following
2) Lane Change


5) Stop signs
6) Conflict areas
7) Detectors
8. 기타
1) Pavement markers
2) Desired speed decisions
3) Reduced speed areas
4) Priority rules
5) Stop signs
6) Conflict areas
7) Detectors

※ 팀 과제 주제 설정

본문내용

부 도로에 사용)
- Average standstill distance : 정지한 차들 사이에 유지되는 거리
- Additive part of safety distance : 안전거리로서, 작아야 용량이 높아진다.
- Multiplic. part of safety distance : 안전거리로서, 작아야 용량이 높아진다.
② Wiedemann 99 (고속도로에 사용)
- CC0 (Standstill Distance) : 용량에서의 차간거리, 항상 차간에 유지해야할 값
- CC1 (Headway Time) : 앞차와 얼마나 떨어지는지 시간으로 표현한 것, 안전거리
- CC2 (\'Following\' variation) : 앞차와의 거리를 얼마의 오차를 가지고 설정할지의 값
- CC3 (Threshold for Entering \'Following\') : CC1을 유지하기 위해 몇 초전부터 감속
해야 할지 설정하는 임계값
- CC4 (Negative \'Following\' Threshold) : 속도차이를 나타내며, (-)값의 속도차이
- CC5 (Positive \'Following\' Threshold) : 속도차이를 나타내며, (+)값의 속도차이
- CC6~CC9의 값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변수이다.
2) Lane Change
① Necessary lane change (route) - 다음 connector로 가기 위해 차로 변경 하는 경우
- Own은 기준차량이며, Trailing vehicle은 따라오는 차량의 설정 값이다.
- Maximum deceleration : 감속도의 최대값
- -1 per distance : 감속도를 1 감소시키는데 필요한 거리
- Accepted deceleration : 일정하게 유지되는 감속도
② Free lane change - 단순히 더 빨리 가기 위해 차로 변경 하는 경우
- Waiting time before diffusion
: 이 시간동안 차로 변경을 하지 못하고 멈춰있으면, 뒤차의 주행을 방해하므로 사
라지게 된다. 시간이 짧을수록 에러 값이 작아지며, 20~40을 적정 값으로 한다.
- Min. headway (front/rear)
: 차로 변경을 하기위해 주어지는 앞차 혹은 뒤차와의 최소 차두시간
- To slower lane if collision time above
: 더 느린 차로의 차량과의 차두시간
- Safety distance reduction factor
: 차로 변경을 할 때, 안전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만약 0.6을 입력하면, 안전거리가
40%로 감소된다.
- Maximum deceleration for cooperative braking
: 차로 변경을 하려는데 cooperative braking 경우에서의 최대 감속도
참고자료 : Manual 118~119p
8. 기타
1) Pavement markers
① (pavement markers)를 클릭하여 링크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다.
②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면, 표시하고자 하는 type과 방향을 설정한다.
③ OK를 클릭하면, 링크 위에 marking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면 표시의
방향을 설정
어떤 종류의 marker를
설정할지 결정


① (Desired speed decisions)를 클 릭하여, 초록색 줄을 생성시킨다.
②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면, New를 클릭하고, 원하는 차종과 설계속도를 설정하고 OK를 클릭한다.
③ OK를 클릭하면, 그 지점에서 차량은 정해진 설계속도로 지나게 된다.
2) Desired speed decisions (제한속도가 바뀌는 경우에 사용)
3) Reduced speed areas
① (reduced speed areas)를 클릭하
여, 초록색 구간을 생성시킨다.
②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면, New를
클릭하고, 원하는 차종과 설계속도,
감속도를 설정하고 OK를 클릭한다.
③ OK를 클릭하면, 그 구간에서 차량은
정해진 설계속도와 감속도로 지나게
된다.(오르막 차로 설정 시 이용가능)
(priority rules)를 클릭하여,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빨간 선이 생긴다. 이것은 차가 정지해야하는 위치이다. 즉, 비신호 교차로의 유입로에서 차량이 잠시 대기하게 되는 위치이다.
4) Priority rules

주도로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초록색 선이 생긴다. 이것은 차가 이 위치를 지나갈 때, 부도로(유입로)에서 정지했던 차량이 지나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초록색 선의 위치를 설정할 때 그 값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설정 창에서 차두거리, 속도, gap, 차종 등을 설정하고, OK를 클릭한다. 그러면 세모난 초록색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것은 해당 위치를 지날 때, 부도로(유입로)의 차량이 멈추어야 한다는 것을 위미한다.

5) Stop signs
① (stop signs)를 클릭하여 링크 위
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다.
②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면, 원하고자
하는 설정을 마치고 OK를 클릭한다.
③ 그러면 그 부분에서 자동차가 잠시
멈추었다가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top signs는 주로 톨게이트에
이용한다.)
(conflict areas)를 클릭하여, 교차로 내 구간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노란 범위가 지정된다.
6) Conflict areas

노란색 위를 오른쪽 버튼으로 다시 클릭하면, 어떤 진행 방향을 상충으로 할지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상충을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7) Detectors
(detectors)를 클릭하여, 검지기를 설치하고 싶은 도로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detector 설정 창이 나타난다.

설정 창에서 No를 아무 번호나 입력한 뒤, 현시와 Type을 설정한다. 어떤 차종을 인식할 것인지도 설정한 뒤 OK를 클릭한다.

※ Detectors는 감응신호나 반감응신호를 이용하는 도로에 설치한다. 즉, 검지기가 교통량을 감지하여 신호를 줄지 말지 결정하기 위해 이용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21.02.04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4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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