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커뮤니케이션 스파이크리 감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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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와 커뮤니케이션 스파이크리 감독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표작의 공통점과 차이점
2. 대립구도에 따른 카메라 기법
3. 결론

본문내용

와 프랭크가 싸울 때 음영의 효과를 주었다. 즉,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몸의 절반은 어둡고, 나머지 절반은 밝게 효과를 주었다. 이는 둘의 복잡한 심리를 잘 표현해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 외에도 투 샷과 바스트 샷을 이용한 경우도 많은데, 이때는 카메라를 고정시키고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두 인물의 대화에 중점을 두었다.
3. 결론
스파이크 리는 영화에서 다양한 카메라 기법을 이용한다. 특히 모든 영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기법은 투 샷+바스트 혹은 웨이스트 샷이다. 이 기법은 대립구도를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유용한 기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카메라 앵글 안에 두 사람을 담아내면서 둘의 관계 또한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외에도 기본적인 대립구조 기법은 상대방을 넘어서 찍는 기법이다. 이 장면으로 인해 두 인물의 관계가 우호적이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스파이크 리의 가장 특징적인 대립구도 기법은 하이 앵글과 로우 앵글 샷이다. 에서 가장 많이 쓰였는데, 카메라 앵글을 삐딱하게 하고 클로즈업까지 이용하면서 등장인물의 심리를 표현하려 했다. 즉, 은 흑인과 백인의 대립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려 한 영화이기 때문에 각 등장인물들의 불쾌하고 불만스러운 심리를 불안정한 카메라 기법으로 연출한 것이다. 그리고 하이 앵글과 로우 앵글 샷을 통하여 등장인물의 세력을 표현하고 있다. 그런데 주목해야 할 점은 보통 백인이 강자로 여겨지기 때문에 백인을 로우 앵글 샷으로 찍어야할 것 같은데, 스파이크 리는 오히려 흑인을 로우 앵글 샷으로 표현했다. 이는 흑인을 강하게 부각시키려고 사용한 것이다. 즉, 매번 백인에게만 당하고 사는 흑인들이 이제는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여야 한다는 것을 카메라 앵글을 통해 보여주려 한 것이다. 그리고 <25시>에서의 조명효과 역시 심리를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몬티와 프랭크가 싸울 때, 어둡고 밝음의 음영효과를 줌으로써 두 인물의 내적갈등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모든 내용을 종합해보자면, 스파이크 리는 카메라 기법을 통하여 심리를 표현하려 했다. 각 영화마다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심리는 다를 수 있지만, 그래도 카메라 기법을 통하여 영화의 주제의식을 드러내려는 의지가 보였다. 그러므로 나는 스파이크 리의 영화는 ‘카메라 기법=주제’ 라고 표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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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2.04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4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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