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세계연극사 요약자료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앙대 세계연극사 요약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극의 기원
2. 고전주의 연극
3. 로마시대의 연극
4. 중세의 연극
5. 르네상스 시대의 연극
6. 프랑스의 고전주의
7. 18c 유럽연극 (낭만주의 )
8. 낭만주의 연극
9. 사실주의 연극
10. 상징주의 연극
11. 부조리 연극
12. 현대 작가 및 작품

본문내용

amark 의 \'유기적 진화론\' Darwin(다원)의 \'종의 기원
. Comte의 실증주의
3, 프랑스의 자연주의 (Naruralism)연극
. 엘리자베스 (1840~ 1902) -
\'테레제 라캉(1867)\' 서문에서 자연주의 선언
. Henry Becque(베크) - \'까마귀떼(1826)\'
. 안드레 안토니 - <자유극장>설립하여 입센,스트린트베리히,
하우프트만 등의 작품 공연
4, 독일의 사실주의
. 1889년 자유극장 설립 입센 버어나드쇼오의 작품공연
. Meiniqen 극단 (1866 ~ 1890) - 앙상블 (스타니스라브스키의 영향받음)
5. 사실주의 작가
. Henrik Iben(1828~1906 노르웨이) - \'인형의 집\' \'유령\' \'민중의 적\' \'들오리’
6. 영국의 사실주의
. 1891년 J. T Grein 의 주도아래 독립극장설립
. 아아티 피네로(1855~1934) - \'두번째 탱커레이 부인\'
.오스카 와일드(1854~ 1900) - \'진지함의 중요성\'
. 버나아드 쇼 (1856~1950) - \'무기와 인간(1894)\'
7. 러시아의 사실주의
. 고골리 (1809~1852)의 사회풍자극 - \'검찰관(1835)\'
. 체홉 (1860~1904) - \'갈매기\' \'세자매\' \'벚꽃동산\'
. 모스코바 예술좌 (Moscow Art Theatre) - 스타니슬라브스키
.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실리적 사실주의 - \'배우수업\' \'배우의 성격구축\'
. 막심 고리끼(1868~1936) - \'어머니\' \'밤주막\'
8.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 주제의 변화 - 소시민의 생활상
(직업 부부갈등 인생의 모순 숙명적 비극)
. 대사의 변화 - 운문에서 산문, 역극적인 대사배제
. 극장구조의 변화 - 규모의 축소 (3~4천명내외 )
. 조명의 실시 - 집중유도와 분위기조성
. 모든 기술적인면은 자연스러운 동기에 의해
. 장치 소품의 정확한 재현
. 각 파트의 분화
. 연기의 학문적 방법론 연구 (스타니슬라브스키...)
. Well made play 의 구성 도입
. 자연의 법(유전 환경)에 지배되는 인간의 모습
10. 상징주의 연극
1. 상징주의 (Symbolism 연극)
♠바그너(1813~1883)
.독일 낭만주의와 상징주의에 영향을 줌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는 음악극 이라는 새로운 예술형태 창조
♠메테르 링크(1862~1949)
. 리얼리티는 우리의 직관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다라서 작가는 관객에게 자
신의 직관과 상응하는 심리상태의 감정을 갖도록 해야한다. 그 방법으로는
상징적인 대상물과 생위를 통해서만 관객에게 암시할 수 있다고 주장
2. 표현주의 (Expressionism)
\"무대에서 보이는 것은 눈을 자극하고 생략된 부분은 마음을 자극한다\"
♠시대적 배경
. 1차세계대전 이후 독일 극작가에 의해서 선도 됨
. 미술계에서 쓰여지기 시작한 일로 1910년 에르베 라고하는 화가가 처음
사용함
. 최초의 성공작 - 하젠 클레버의 \'아들\'
♠특성
. 리얼리즘에 반대하여 사실성을 현상내지는 외면적인 것에서 보다 내부적
진실을 표현하려함
. 작가의 주관으로 현실세계의 내부를 바라봄
. 과장되고 왜곡됨 모습이 많고 강렬함이 따름
. 문학적 가치보다는 시청각적인 것에 중점
, 방백과 독백의 사용 작가의 주관적 현실세계를 객관적 외부세계로 확대
♠유진오닐 - \'털짙은 원숭이\' \'존스 황제\'
♠스트린트베르히
♠\'몽극\'
카이저 (1898~1945) - \'아침에서 자정까지\'
11. 부조리 연극
시대적 배경
. 실존주의 철할에 영향을 받음 (샤르트르. 카뮈)
. 표현기법은 잔혹극과 서사극에 영향을 받음
. 2차 대전 이후 프랑스 중심
특징
. 불란서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Anti Theatre
(반 연극. 이오네스코가 최초사용) 이라고도 함
. \"인간이 태어난 세계란 불합리하여 인간의 희망가는 동 떨어진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은 부조리 할 수 밖에 없다. \" 는
카뮈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인생을 부정적 측면에서 바라봄
. 카뮈와 샤프트르와는 달리 혼돈과 부조리를 그대로 무대화
. 대화의 부재. 인간의 해체. 구성의 해체. 반복적이고 과장된
형태의 사건 뚜렷한 사건이 없고 있다하여도 진전이 없고 되풀이
. 인간 생활이 하나의 초점으로만 획일화되지 않기 때문에 Realism은
가장 인위적이다.
. 무대장치의 화려함을 거부
. Well made play 거부
이오네스코 (1912~ ) \'대머리 여가수\' \'수업\' \'의자\'
사무엘 베케이트 (1906~ ) \'고도를 기다리며\' \'행복한 나날들\'
12. 현대 작가 및 작품
★영국 : 헤롤드 핀터 - \'행일파티 (1958)\' \'관리인(1960)\'
★미국 : 유진 오닐 - \'상복이 어울리는 에렉트라\' \'밤으로의 긴 여로\'
★아서 밀러 : \'세일즈맨의 죽음\' \'시련\'
현대연극과 연출가
★라인하르트(Max Reinhardt 1873~1943)
. 혁신적 무대표현을 위한 시도를 구체화
. 무대화 관객의 친밀감을 위해 노력
. 극장주의 양식성 강조
★메이어 홀트 (1874~1942)
. 사실주의에 반대하고 배우를 음향 조명 장치 등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부분으로 보고 절제되고 기계화된 생체 역학적 연기를
강조 (러시아)
. 극장주의와, 부대장치에 있어 구성주의 수법에 따른 극히
추상적인 무대를 만듬
★코포 (Jacques Copean 1879~1949)
. 프랑스의 연출가로서 연출가의 작업은 작각 쓴 작품을
충실하게 시적 분위기로 재현하는 것이락 주장
. 배우들이 기계화되는 것을 반대하고 산 인간의 산표현을 주장하여
벌거벗 은 무대 즉 platform stage 의 중요성 강조
★아르또 (1895~1948)
. 관객에게 충동(잔혹)을 줌으로써 억제된 무의식을 해방시켜 보다 신비스럽고 불가사의한 생명의 금원을 확인시키려는 노력의 연극형태인 \'잔혹연극\'의 창시자 \'잔혹연극론\'
★피터블룩
. \'빈공간\'
★그로토오스키 (1935~ )
. \'가난한 연극\'을 창시한 풀란드의 연출가
. 화려한 무대나 장치 조명이 배제된 벌거벗은 무대에서 배우의 신성한
육체만을 통해 표현하려함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21.02.16
  • 저작시기201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54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