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①, ②, …, ⑤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5점)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기술적 정보사회
② 경제적 정보사회
③ 직업적 정보사회
④ 공간적 정보사회
⑤ 문화적 정보사회
⑥ 가치와 정보사회
⑦ 패러다임 변화와 정보사회
(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정보
② 네트워크
③ 정보기술 패러다임
④ 컴퓨팅 기술 발전
⑤ 비가시성
⑥ 사회연결망
(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정보
② 정보사회
③ 정보문화
④ 뉴미디어
⑤ 기술의 발달
⑥ 워크스테이션
(라)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융합
② 인공지능화
③ 초연결성
④ 초지능화
⑤ 경제구조
⑥ 빅데이터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①, ②, …, ⑤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5점)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기술적 정보사회
② 경제적 정보사회
③ 직업적 정보사회
④ 공간적 정보사회
⑤ 문화적 정보사회
⑥ 가치와 정보사회
⑦ 패러다임 변화와 정보사회
(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정보
② 네트워크
③ 정보기술 패러다임
④ 컴퓨팅 기술 발전
⑤ 비가시성
⑥ 사회연결망
(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정보
② 정보사회
③ 정보문화
④ 뉴미디어
⑤ 기술의 발달
⑥ 워크스테이션
(라)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융합
② 인공지능화
③ 초연결성
④ 초지능화
⑤ 경제구조
⑥ 빅데이터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s)도 있다.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모든 뉴스에 나온 20개국 언어의 단어를 매일매일 추가하고 있는 NOW(News On the Web), 인터넷의 집단지성 사이트인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 2014년까지 사용된 단어를 집대성한 Wikipedia Corpus와 같은 말뭉치를 예시로 들 수 있으며 그 규모는 최소 16억 단어 이상이다. 영어교육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사용가치가 매우 높은 대형 말뭉치는 앞서 언급한 말뭉치보다 조금 더 구체적이고 특별한 연구 목적을 갖고 만들어진 말뭉치들이 있다. 1990년부터 2015년까지 사용된 미국영어의 5억여 개의 단어를 집대성한 말뭉치인 COCA(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와, 1980년부터 1990년대 초기에 사용된 1억여 개 이상의 단어를 모은 BNC(British National Corpus)가 그 예시이다.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국어국문학과, 1학년, 아무개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3차원 스캐너란 레이저나 빛을 대상물체에 투사하여 반사되는 정보와 패턴 등을 해석하여 디지털 정보로 전환, 컴퓨터상에서 가공할 수 있는 데이터로 만들어주는 장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사진이나 문서 등 2차원 이미지 정보를 취급하는 스캐너와 의미는 같으나 대상물체의 크기, 형태, 깊이 등 x, y, z의 좌표 값을 가진 3차원 데이터로 취득할 수 있는 장비를 말한다.3차원 스캐닝 기술은 초기 자동차, 기계, 항공, 부품 등 제조업에서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逆工學) 분야에서 활용되었으며, 2000년대 초부터 문화재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 등에 적용되고 있다. 과거 문화유산 보존과 복원연구 방법에서는 수작업에 의한 측정 방식을 주로 이용하였고, 많은 시간과 전문인력이 투입되어야 했다. 또한 측정된 자료를 수기(手記)를 통해 도면화 하였으며, 작성 시 인위적인 오차에 대한문제로 인해 정확한 정보를 제작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3차원 스캐닝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현재까지도 3차원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유산 디지털 사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최근 3차원 스캐닝 기술은 문화재 연구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문화재 연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관에서는 3차원스캐닝 기술과 관련하여 제작 방법과 데이터 형식 등을 지침 또는 가이드로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기관의 지침 또는 가이드로 수립된 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의 경우를 살펴보면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 기록화사업 표준데이터 제작지침(2010)’과 ‘문화재 3차원 레이저 스캐닝 가이드(2013)’를 마련하여 문화재 종류와 형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제작기준을 마련하였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론V4.0(2014)’을 수립하여3차원 스캐닝의 데이터 유형과 작업 공정에 대해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영국의 경우 ‘English Heritage(영국 문화유산 보전기구)’는 2007년부터 문화유산에 대한 3차원 레이저 스캐닝의 모범사례와 유형에 따른 제작 기준을 지침으로 만들었으며, 2011년 ‘3D Laser Scanning for Heritage (secondedition)을 발표하여 대학교 연구기관을 비롯하여 국가 연구기관에서 적용하고 있다. 3차원 스캐닝의 종류는 지침과 연구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 분류하고있으며, 문화재청의 경우 문화재 특징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광대역 스캐닝과 정밀 스캐닝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는 Phase comparison 방식, Time-of -Flight 방식 등 측량 방식에 따라 나누어 구분하고 있으며, 3차원 스캐닝 기술 기반의 학술연구에서는 대상물과의 접촉여부에 따라 접촉식과 비접촉식으로 크게 나누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접촉식으로 구분되었던 CMM의 경우 레이저 방식으로 개발되어 비접촉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비접촉식 정밀 3차원 스캐닝의 경우 다관절 기기(robot arm)에 연결하여 자동화 되고 있어 비접촉식과 접촉식의경계가 모호하게 정의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보았다. 디지털 기술인 사물인터넷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물과 인간을 연결하는 비즈니스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사물인터넷 통신환경에서 생성되는 엄청난 양의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의 기술이 복합되어 인류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의 초기 단계인 기계학습을 통해 자율자동차, 드론, 로봇 등 서비스도 함께 빠르게 진화되어 나갈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온디맨드 경제체계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권기헌, 「정보사회의 논리」, 나남출판사, 1997.
김희진 외, 「정보사회론」, 세창출판사, 1999.
강남훈(2010). 정보혁명과 자본주의. 「마르크스주의 연구」.
조정문. (2001). 정보격차에 대한 이해 및 해소 정책 「정보과학회지」.
김창곤, “유비쿼터스사회, 미래전망과 과제”,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6.
이은민. (2016). ‘4차 산업혁명과 산업구조의 변화’. 제 28 권 15호 통권 629호.
이동면(2017). 4차 산업혁명의 기반, 지능형 초연결 네트워크. TTA Journal, 169.
이복자 외. (2011). 세대간 정보활용의 행태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서울 경기 인천을 중심으로.
권헌영 외, “4차 산업혁명시대 개인정보권의 법리적 재검토”, 「저스티스」통권 제158-1호, 한국법학원, 2017.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국어국문학과, 1학년, 아무개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3차원 스캐너란 레이저나 빛을 대상물체에 투사하여 반사되는 정보와 패턴 등을 해석하여 디지털 정보로 전환, 컴퓨터상에서 가공할 수 있는 데이터로 만들어주는 장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사진이나 문서 등 2차원 이미지 정보를 취급하는 스캐너와 의미는 같으나 대상물체의 크기, 형태, 깊이 등 x, y, z의 좌표 값을 가진 3차원 데이터로 취득할 수 있는 장비를 말한다.3차원 스캐닝 기술은 초기 자동차, 기계, 항공, 부품 등 제조업에서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逆工學) 분야에서 활용되었으며, 2000년대 초부터 문화재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 등에 적용되고 있다. 과거 문화유산 보존과 복원연구 방법에서는 수작업에 의한 측정 방식을 주로 이용하였고, 많은 시간과 전문인력이 투입되어야 했다. 또한 측정된 자료를 수기(手記)를 통해 도면화 하였으며, 작성 시 인위적인 오차에 대한문제로 인해 정확한 정보를 제작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3차원 스캐닝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현재까지도 3차원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유산 디지털 사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최근 3차원 스캐닝 기술은 문화재 연구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문화재 연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관에서는 3차원스캐닝 기술과 관련하여 제작 방법과 데이터 형식 등을 지침 또는 가이드로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기관의 지침 또는 가이드로 수립된 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의 경우를 살펴보면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 기록화사업 표준데이터 제작지침(2010)’과 ‘문화재 3차원 레이저 스캐닝 가이드(2013)’를 마련하여 문화재 종류와 형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제작기준을 마련하였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론V4.0(2014)’을 수립하여3차원 스캐닝의 데이터 유형과 작업 공정에 대해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영국의 경우 ‘English Heritage(영국 문화유산 보전기구)’는 2007년부터 문화유산에 대한 3차원 레이저 스캐닝의 모범사례와 유형에 따른 제작 기준을 지침으로 만들었으며, 2011년 ‘3D Laser Scanning for Heritage (secondedition)을 발표하여 대학교 연구기관을 비롯하여 국가 연구기관에서 적용하고 있다. 3차원 스캐닝의 종류는 지침과 연구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어 분류하고있으며, 문화재청의 경우 문화재 특징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광대역 스캐닝과 정밀 스캐닝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는 Phase comparison 방식, Time-of -Flight 방식 등 측량 방식에 따라 나누어 구분하고 있으며, 3차원 스캐닝 기술 기반의 학술연구에서는 대상물과의 접촉여부에 따라 접촉식과 비접촉식으로 크게 나누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접촉식으로 구분되었던 CMM의 경우 레이저 방식으로 개발되어 비접촉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비접촉식 정밀 3차원 스캐닝의 경우 다관절 기기(robot arm)에 연결하여 자동화 되고 있어 비접촉식과 접촉식의경계가 모호하게 정의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보았다. 디지털 기술인 사물인터넷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물과 인간을 연결하는 비즈니스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사물인터넷 통신환경에서 생성되는 엄청난 양의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의 기술이 복합되어 인류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의 초기 단계인 기계학습을 통해 자율자동차, 드론, 로봇 등 서비스도 함께 빠르게 진화되어 나갈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온디맨드 경제체계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권기헌, 「정보사회의 논리」, 나남출판사, 1997.
김희진 외, 「정보사회론」, 세창출판사, 1999.
강남훈(2010). 정보혁명과 자본주의. 「마르크스주의 연구」.
조정문. (2001). 정보격차에 대한 이해 및 해소 정책 「정보과학회지」.
김창곤, “유비쿼터스사회, 미래전망과 과제”,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6.
이은민. (2016). ‘4차 산업혁명과 산업구조의 변화’. 제 28 권 15호 통권 629호.
이동면(2017). 4차 산업혁명의 기반, 지능형 초연결 네트워크. TTA Journal, 169.
이복자 외. (2011). 세대간 정보활용의 행태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서울 경기 인천을 중심으로.
권헌영 외, “4차 산업혁명시대 개인정보권의 법리적 재검토”, 「저스티스」통권 제158-1호, 한국법학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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