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1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 2021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지각된 민감성
② 지각된 심각성
③ 지각된 유익성
④ 지각된 장애성
⑤ 행동 계기
⑥ 자기효능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하고,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개인적 특성과 경험 – 이전의 관련 행위, 개인적 요인
② 행위관련 인지와 감정 – 유익성, 장애성, 자기효능감, 행위 관련 감정, 대인관계, 상황요인
③ 행동의 결과 – 행동계획, 즉각적 갈등요구와 갈등선호성, 건강증진행위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3.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점
1)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
2)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표

Ⅲ. 결 론 (적용에 따른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친구가 함께 금연을 하면서 이를 서로 지지한다면 이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오히려 주위에서 흡연을 하면서 흡연을 하도록 조장한다면 쉽게 금연을 포기할 수 있다.
상황적 요인이란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주변 상황을 의미한다. 상황적 요인에는 선택권, 심미적 특성, 그리고 특정한 요구사항이 있는데, 선택권이란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장소 및 방법 등에 대한 선택권이 있는가를 의미한다. 심미적 특성이란 이러한 선택들에 대한 심미적 특성을 의미하며, 특정한 요구사항이란 건강증진행위 수행을 위한 상황적 요구사항이 존재하는가를 의미한다.
③ 행동의 결과 행동계획, 즉각적 갈등요구와 갈등선호성, 건강증진행위
행동계획을 세우고 건강증진계획을 실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주위의 요구와 갈등 상황에 대해서 미리 대비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로 식단조절을 하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회식이나 가족 행사에 참석해야 하는 경우 식단조절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 두도록 한다. 그리고 정해진 운동시간에 갑작스럽게 회사에서 야근을 해야 하는 상황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 계획에 대한 결과를 결정하도록 한다.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이전의 관련된 행위 이전에 다이어트를 시도한 경험이 많지만, 성공한 적이 없다.
개인적 요인 현재 미혼 여성이고, 심각하진 않지만 비만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스스로도 비만이라고 인지하고 있으며, 비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도 인지하고 있다. 현재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경제적으로는 부족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근무하면서 느끼는 피로감이 조금 있다.
행위에 대한 유익성 비만의 합병증인 고혈압과 당뇨 등의 가족력이 있어 이에 대한 예방으로 비만을 치료해야한다고 느끼고 있다.
행위에 대한 장애성 비만을 치료하기 위한 식단조절과 운동의 과정에 대해서 고통스럽다고 느끼고 있고, 과거 이러한 다이어트 과정에서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실패를 거듭하였다.
지각된 자기효능감 다이어트 실패의 경험으로 인하여 자신이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다.
행동과 관련된 감정 비만을 위한 다이어트의 과정에 대해서 고통스럽고 어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대인 관계적 요인 가족들과 함께 야식을 즐기기를 좋아하고, 같이 근무하는 간호사들과 함께 회식을 자주 한다.
상황적 요인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문화센터가 가깝게 위치하고 있고, 주거지 근처에는 산책할 수 있는 공원과 함께 등산로가 있다.
행동계획 수립 자신이 할 수 있는 식단표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계획을 세운다.
즉각적이고 상충하는 요구와 선호 갑작스러운 근무 또는 회식 등의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미리 강구한다.
건강증진행위 궁극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확인하고 이러한 결과를 획득하려고 한다.
3.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점
1)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 모두 건강을 위한 행동을 실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요소들에 대한 연구이다. 두 이론 모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유익성과 장애성, 자기효능감 등을 구성요소로서 다루고 있다. 즉, 인간이 건강증진행위를 하기 위해서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의견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용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점이 발생하는데, 건강신념모형의 경우에는 건강증진을 실행하기 위한 행동의 계기를 중요하게 보았다. 가족이나 주변의 권유 또는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교육이나 홍보 등을 통한 계기를 건강증진행위의 구성요소로서 바라보았다. 건강증진이론의 경우에는 건강신념모형과는 다르게 건강증진행위를 하기 이전의 행동을 구성요소로서 바라보았다. 이전의 경험이나 자신이 취했던 행동이 현재의 건강증진행위 실행에 영향을 준다고 본 것이다.
또한 건강신념모형에서는 건강증진행위를 위한 구성요소들을 각각의 범주에 놓고 이를 다루었지만 건강증진이론의 경우에는 개인적 특성과 경험, 행위관련 인지와 감정, 그리고 행동의 결과의 세 범주로 나누어 각각의 구성요소를 설명하였다. 현재에는 건강신념모형이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다양하게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건강증진이론의 경우 적용가능성이 높은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2)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설명표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의 모형
Ⅲ. 결 론 (적용에 따른 결론)
비만은 이미 다양한 성인병 및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인자로 알려져 오고 있다. 특히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성인기에 고도의 비만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기 쉽다. 특히 본인의 경우 비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과 당뇨병 등에 대한 가족력이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였다. 비만은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하여 얼마든지 자연치유가 가능한 질병이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요법을 통하여 비만을 극복하도록 하는 교육이 필수적이다.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비만은 심각한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세계보건기구는 비만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질병이라고 규정하기도 하였다. 이미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발전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번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에 본인의 비만을 위한 건강증진행위를 적용해 본 결과 이미 비만을 위험요소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치료에 대한 열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미 비만을 위한 다이어트를 시행해 보았고 실패를 거듭하면서 자기효능감이 많이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증진행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실패한 원인에 대하여 정확하게 조사하고 판단하여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9)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명, 고승덕 외 3명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박정숙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3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