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건강간호학]1. 가족건강이론 적용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 2) 본인의 가족구성,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2. 가족발달이론 적용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 가족건강간호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족건강간호학]1. 가족건강이론 적용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 2) 본인의 가족구성,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2. 가족발달이론 적용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 가족건강간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이론,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 가족발달이론, 듀발의 가족생활주기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건강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가족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① 애정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② 사회화 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③ 가족 대처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④ 보건 의료기능을 적용하여 설명

2. 가족발달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에 대해 기술하시오.
① 듀발의 가족생활주기란?
②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③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를 설명하시오.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대학, 결혼 등으로 청년을 보내고 지원하는 기초로서 가정을 유지한다. 7단계는 중년기로 부부만이 남은 가족으로 정년퇴직까지를 말하며 이때는 결혼 관계의 재건립과 나이 많은 세대와 젊은 세대와의 친척관계 유지가 필요하다. 마지막 8단계는 노년기로 정년퇴직에서 부부 사망까지로 사별과 홀로 삶의 적응, 가정이 끝나감과 나이 들어감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
가족생활주기의 중요함은 가족의 시기에 따른 과업을 알게 됨으로 우리의 가족을 점검할 수 있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 정말로 문제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비정상적으로 관계적 소통이 없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인지를 자신의 시기에 맞는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비교해보고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해체된 가족의 관계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족의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첫걸음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가족생활주기는 큰 의미가 있다. 더 나아가 가족생활주기에 맞는 가족의 과업들이 잘 실행되어지고 있다면 가족 구성원 스스로 만족과 격려를 통해 더 나은 모습, 성장하는 가족의 모습으로 나갈 수 있다.
가족의 시작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시작했지만 가족의 유지는 그 안에 사랑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런데 이 사랑은 가족의 성장에 관심이 있다. 우리가 자기 자신을 혹은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나와 상대방이 성숙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이는 일이다. 그리고 사랑은 멀리 내다보고 서로의 성숙을 추구하며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진정으로 사랑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족관계의 갈등을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가족은 자라는 것이다. 그리고 성장하는 것이다. 이 때 가족의 구성원 각자도 자라는 것이다. 여기에 가족생활주기는 적당한 기준이 된다.
②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
- 양육기 가족
③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과업
- 자녀를 갖고 적응하며 발달을 격려
- 부모와 자녀 모두를 위한 만족한 가정형성
건강에 관한 주요 관심사는 육아, 신체건강 문제의 조기발견 및 처치, 예방접종, 가족계획, 가족 상호작용, 일반 건강증진활동 등.
- 일하는 엄마의 경우 유아시설의 접근성, 부모-아이 관계, 아동학대의 조짐, 부모로서의 역할 받아들이기 등.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를 설명하시오.
양육기가족인 우리 가족의 위험 요인은 맞벌이 및 양육스트레스가 있다. 맞벌이지지만 시간적으로 여유가 더 많은 아내가 양육에서 훨씬 큰 역할을 수행한다. 아내는 육아 스트레스로 인해 자녀에게 짜증을 내거나 약한 체벌을 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부부 간 대화를 통한 의견 조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유독 자녀 양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엄마의 독단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아빠가 육아에 대한 관심이 다소 부족한 탓 일수도 있지만 육아만큼은 자신의 고집대로 하고자 하는 엄마의 욕심이 이처럼 부적절한 권력구조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엄마는 자녀에게 지나치게 엄격하고, 아빠는 지나치게 관대한 경향이 있다. 이처럼 부적절한 권력구조와 양육자 간의 비일관성으로 인해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우리가족은 애정의 기능, 사회화 기능, 재생산 기능, 가족경제 기능, 휴식·보호(건강관리) 기능이 비교적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남편의 양육 소홀로 인한 엄마의 육아 스트레스가 위험요인으로 보인다.
주말에는 남편이 육아와 가사를 적극적으로 돕지만 평일에는 퇴근이 늦다는 이유로 육아와 가사에 소홀히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남편이 평일에도 육아와 가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육아 스트레스로 인해 아내가 아들에게 짜증을 내거나 체벌을 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우리 가족은 양육기 가족에 속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부모와 아이의 관계와 부모로서의 역할 받아들이기가 중요하다. 부부의 역할이 남편과 아내에서 아빠와 엄마로 바뀌게 되는 과정을 받아들이게 된다면, 양육기 가족으로서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여 가족이 다음 발달과업으로 성공적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2021년 방송대 가족건강간호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1. 가족건강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가족기능 유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가족구성에 대해 기술하고, 가족기능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 가족발달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듀발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의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위험요인과 건강문제를 설명하시오. 3. 위 가족기능과 가족발달이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해 논하였다.
가족은 결혼, 자녀출산, 자녀성장, 자녀독립, 배우자의 죽음 등 일련의 가족생애사건들을 경험하면서 형성, 확대, 축소되어 가며 개별 개인과 마찬가지로 매 단계마다 개인적인 혹은 가족 전체의 욕구 및 재정적인 형편이 달라진다. 이처럼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특정한 단계의 연속으로, 가족의 형성 및 발전 과정을 기준으로 단계를 구분한 것이다.
듀발은 개인과 마찬가지로 가족도 일정한 가족생활주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발달과업을 갖는다고 하였다. 그는 가족의 발달과업을 \'가족생활의 특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성장에 대한 책임으로, 이것이 성공적으로 달성되면 만족을 가져오고 이후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지만 실패하면 가족이 불행해지고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며 이후의 발달과업에 어려움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듀발의 가족생활주기는 단계별로 각 가족이 달성해야할 발달과업을 제시함으로써 가족건강문제를 해결에 있어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 윤순녕, 김숙영(2017). 가족건강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7). 가족건강간호학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유영주, 이순형, 홍숙자(1991)가족발달학. 교문사.
최재석(1982). 현대 가족연구. 일지사.
안양희 저(2017). 가족간호학. 현문사.
정문자, 정혜정 외 2명 저(2018).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5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