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2021 기초간호과학 1.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기초간호과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2021 기초간호과학 1.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기초간호과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기초간호과학 특발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기초간호과학 ITP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기초간호과학 특발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기초간호과학 ITP 기초간호과학

Ⅰ. 서 론 (기초간호과학)

Ⅱ. 본 론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진단
4)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중재
5)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기대효과
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상 완화
②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합병증 예방
2.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2)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3)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진단
4)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중재
5)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기대효과
① 혈소판수의 증가
② 비장절제술까지의 기간 연장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방지하는 효과는 보인다. 투여 후에 혈소판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나 몇 주 후에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혈소판이 다시 감소한다.
비장절제술 : 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으로 인한 치료가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혈소판을 파괴하는 비장을 절제하게 된다. 그러나 수술로 인한 부작용 및 출혈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2)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혈소판은 혈병수축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여 지혈을 돕는다. 혈소판은 화이브린사들과 부착하며, 특히 혈소판은 전응고물질 중의 하나인 화이브린 안정인자를 유리하여 화이브린사들을 더욱 고차결합시켜 혈병이 수축하도록 한다. 또한 혈소판에 있는 thrombosthenin, actin, myosin 분자들을 활성화하여 혈병을 더욱 수축하도록 한다. 또한 트롬빈과 세포내의 미토콘드리아나 소포체, 골기체 등에 많이 함유된 Ca 이온이 혈병수축을 유도한다. 혈병수축이 일어나면 손상된 혈관의 가장자리를 끌어당겨 지혈이 되도록 한다. 혈액응고의 기전,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sev.iseverance.com)
따라서 혈소판이 감소되면 지혈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을 의심할 수 있다.
멍 : 경도의 외상에도 쉽게 멍이 드는 현상이 발생한다.
점막출혈 : 작은 출혈들로 인하여 피부에 빨간 점들이 나타난다.
코피 : 이유 없이 코피가 자주 난다.
잇몸이나 입 주변의 출혈 : 잇몸이나 입 주변에 이유 없이 출혈이 발생한다.
비이상적인 생리혈 : 과도한 생리혈 또는 하혈이 발생한다.
위장관 출혈 : 피가 섞인 구토를 하거나 혈변을 한다.
뇌출혈 : 뇌출혈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3)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진단
특정 검사를 통하여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을 진단하는 방법은 없다. 그러나 혈액검사를 통한 혈소판의 수가ㅓ 150X10³/μL 이하로 혈소판의 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이를 의심할 수 있다. 그리고 병력과 함께 다른 원인들을 제거하면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을 진단해 나가게 된다. 일반적으로 혈소판의 수의 감소를 제외하고 다른 혈액검사 결과가 정상인 경우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을 의심할 수 있다.
4)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중재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으로 확인이 되면 급성인 경우에는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않는 한 지켜보도록 한다. 그러나 만성 ITP인 경우 우선적으로 스테로이드 투여를 고려하도록 한다. 프리드니손(prednisone)을 경구로 2mg/kg/d을 3주에서 4주 정도 복용하도록 한다. 경구로 복용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효과가 빠르지만 두통과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 요법의 경우 혈소판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지만 이 후 다시 재발하고 혈소판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면역글로불린 치료로 IVIG치료와 Anti-D치료가 시행될 수 있다. IVIG치료는 효과가 빠르고 오래 지속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IVIG치료는 1g/kg을 1일에서 2일간 투여하는 것으로 시행된다. Anti-D는 20~60 ㎍/kg을 1회 투여한다. Anti-D 치료는 혈소판 상승의 지속시간이 길고 비용이 저렴하며 비교적 투약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일부 연구에서는 프레드니손과 비교하여 비장적출술 시행 빈도를 낮추고 비장적출술까지의 기간을 최대한 늘일 수 있다고 발표되었다.
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 요법으로 더 이상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혈소판의 수가 지속적으로 낮게 나타난다면 비장적출술을 고려하도록 한다.
5)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기대효과
① 혈소판수의 증가
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 치료로 혈소판의 수의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혈소판 수의 감소는 지혈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출혈로 인하여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혈소판의 수가 정상으로 돌아올 때 까지 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 치료를 시행하도록 한다.
② 비장절제술까지의 기간 연장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은 혈소판이 비장에서 파괴되면서 혈소판의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비장에서의 혈소판의 파괴를 막기 위하여 비장을 절제하게 된다. 그러나 비장절제술은 출혈에 대한 위험성과 감염에 대한 위험성이 존재하여 최대한 비장절제술을 피하거나 그 시기를 최대한 늦추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 치료를 적절히 시행하면서 최대한 비장절제술을 피하도록 한다. 최근 면역글로불린 치료로 Anti-D 가 합리적인 비용과 투여의 편리성으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에 치료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비장절제술 까지의 기간을 최대한 연장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 치료를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시행하면서 비장절제술까지의 기간을 최대한 연장하도록 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에 대하여 정의, 증상, 예방법, 발생기전,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등을 알아보았다. 호흡기 전염성 질환인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염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마다 크게 유행하는 유행성 독감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대한 예방법과 간호내용을 연구해보는 과정은 매우 의미 있었다. 또한 현재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에 대해 연구해보면서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함께 완치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 참고문헌
이수진최명애안경주 (2021). 기초간호과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황민 (2004)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의 치료.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Vol.47 No.12
질병관리청 [2020-2021 절기 인플루엔자 관리지침]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5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